선교와 문화인류학 요약 및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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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 2부 문화차이와 선교사
제 3부 문화차이와 멧시지
<서평>
<적용>
본문내용
Ⅰ.요약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 1장
우리가 복음의 메시지를 올바로 이해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을 알아야 할 뿐 아니라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처해있는 각각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복음을 다양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연결시킬 수가 있다.
선교사역에는 분명한 신학적인 가정들이 있다. 그것은 선교를 주도하시는 하나님, 성경의 권위, 그리스도 중심, 성령의 사역, 하나님의 왕국, 교회, 만인 제사장직 등에 대한 것이다.
인류학적인 가정으로는 20세기 전반부까지 인류학의 흐름을 주도하던 문화적 진화이론이 쇠퇴하고 관념과 상징의 체계에 관심을 갖는 문화인류학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류학자들은 선교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독특한 삶의 모습을 다루는 특별한 이론들을 발전시켜왔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학과 인류학을 통합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인류에 관한 과학적 이론들을 사람의 성품에 관한 성경적 가르침과 비교해보아야 한다. 또한 통합을 위한 시도는 인간의 다양성을 도외시하고 하나의 설명유형으로 축소해버리는 축소주의나 인류에 대한 이론들을 하나씩 쌓아가는 식의 층위학적 접근이 아니라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 2장 복음과 문화
문화는 ‘관념과 감정과 가치의 통합된 체계 및 이와 연관된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는 한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에 의하여 공유된 지식과 관련된 인식적 차원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태도 미적 감각 식도락 의상 싫고 좋은 것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과 연관된 감정적 차원, 옳고 그름, 미와 추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과 관련된 평가적 차원이 있다.
문화는 행위, 산물로 표현된다. 어떤 행위나 문화적 산물에 특별한 의미나 감정이나 가치가 부여된 것을 상징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문화는 여러 가지의 상징체계로 이루어져있다. 상징은 형식에 의미와 감정과 가치를 연결시킨다. 상징은 의미를 형태로 바꿈으로써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문화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조직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가장 깊이 공유된 기본적인 믿음과 가치에 의하여 함께 연결되어 있다.
문화는 ‘믿음과 행위 이면에 있는 현실에 관한 기본적인 전제’ 즉 세계관을 형성하며, 문화는 학습되며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다는 특성이 있다.
그렇다면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해야 할 것인가? 여기에는 세 가지 분명한 기준이 있다. 첫째로 복음은 모든 인간 문화로부터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로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문화적 형태 안에서 표현되어야 한다. 셋째로 또한 복음은 모든 문화가 변화할 것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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