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민족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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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민족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문제 제기
1.1. 민족주의란 무엇일까?
2. 독일의 민족주의
2.1. 19세기 이전의 민족주의
2.2. 19세기 후반 이후의 민족주의
3. 독일 민족주의를 바라보는 잘못된 시각에 대한 비판
4. 보고서의 한계와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전통은 민족을 과거에 결부시키며, 이익은 현재에다, 그리고 사명은 그것을 미래에다 각각 결부시킨다. 오늘날의 민족주의 전개과정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를 적절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지난날의 선조들이 이루어 놓은 훌륭한 전통이 고이 간직하여 후손에게 전하는 일을 국민들로 하여금 민족적인 자부심과 포부를 품게 하는 중요한 일이 된다.
19세기는 민족주의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왕조국가, 제국 등의 전근대의 다양한 정치체제들은 근대 국가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민족주의를 적극 도입했다. 근대 국민국가는 통일된 정체성을 가진 하나의 국민을 창출하기 위해서 ‘민족’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제 국민들은 공통의 조상, 혈통, 역사, 언어, 정치체제 등을 중심으로 하는 민족적 정체성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근대 국민 국가는 통치의 존재 기반과 정당성을 획득하게 된다. Nation State, 즉 근대 국민국가는 민족국가이기도 한 것이다. 이렇게 보면 민족주의란 다분히 근대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근대론을 주장하는 키트로밀레디스, 겔너, 에릭 홉스봄 등의 역사학자들이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며, 근대론은 그 등장과 함께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유해왔다. 하지만 근대론이 민족주의에 대하여 매우 유용한 분석의 틀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민족주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실, 민족과 민족주의는 역사 속에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해왔고, 근대론이 설명하고 있는 민족주의는 그 중에서 유럽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설명하고 있을 뿐인 것이다. 게다가 유럽 내에서도 다분히 서구 중심적인 설명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문석, 『민족주의 길들이기』, 지식의 풍경, 2007.
마이클 휴즈, 『독일 민족주의』, 강철구 역, 명경, 1995.
크리스토퍼 B. 크레브스, 『가장 위험한 책』, 민음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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