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편의점(보광훼미리마트,패밀리마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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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편의점 (보광훼미리마트,패밀리마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보광훼미리마트 기업분석
ⅰ. 회사소개
ⅱ. 경영목표

Ⅱ. 시장환경분석
ⅰ. 시장현황 (도시락 시장)
1) 편의점 새로운 히트 제품 ‘도시락’
2) 세계 식품 산업 10대 트렌드

ⅱ. 내부환경분석 (도시락 상품에 대한 )

ⅲ. 외부환경분석
1) 경쟁사 분석
-GS25
-세븐일레븐]
2) Customer 분석

ⅳ. SWOT 분석
Strength
Opportunity.
Weakness
Threat

Ⅲ. 상품분석

Ⅳ. 앞으로의 전망

Ⅴ. 신제품 제안
1) 밥도둑 도시락
2) 비빔밥 도시락
3) 덮밥 도시락
4) 국밥 도시락
5) 임금님 수라상 도시락
6) 따로 도시락
본문내용
효율적인 점포운영에 필수적인 다기능 첨단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을 미리 구축하고 전국에 걸친 자동화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 최첨단 POS시스템은 판매 재고 날씨정보 등을 점포에서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훼미리마트의 최대 강점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전국 16개 광역단체와 250여 개 시ㆍ군 지역에 모두 진출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2002년 11월 금강산 관광특구 출점과 2004년 12월 개성공업지구에 출점하는 등 북한 지역에도 유통 업체 최초로 사업기반을 마련했다.
훼미리마트는 편의점 주 고객층인 20~30대 니즈를 찾기 위해 대학생 모니터링 요원을 선발, 네이밍 조사단계부터 상품개발 상품평가 설문조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고객모니터링 제도를 가지고 있어 고객의 객관적 의견 청취로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개발을 통해 신상품 성공율을 향상시키고 있다. 정기모임은 매월 2회씩 있고 제품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에 대해 토론한다. 훼미리마트는 이와 함께 암행어사제도인 ‘미스터리 쇼퍼제도’를 시행, 평가자가 고객으로 가장해 매장을 방문해 청결도 친절도 상품진열상태 등을 조사.평가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24시간 ‘고객만족센터(1577-3663)’ 운영으로 고객 불만사항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훼미리마트는 업계 최초로 자체 멤버쉽카드(훼미리카드)를 도입, 전국 80만명 고객회원 더블베이스(DB)를 바탕으로 고객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다양한 제휴를 통한 고객 응대 서비스도 눈에 띈다. 편의점 업계 최초로 훼미리마트 자체 마일리지카드를 도입해 구매 금액 2%를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SKT멤버쉽 카드를 이용하면 구매 상품의 15%를 할인해 주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신한카드, 현대카드 M과 제휴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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