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학교][경영][학교경영계획 정의][학교경영계획 모형][학교경영계획 분석]학교경영계획의 정의,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학교경영계획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경영계획의 정의

Ⅲ.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Ⅳ.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1. 학교교육에 대한 요구와 문제의 규명
2. 교육계획의 기저
3. 교육목표 및 방침의 설정
4. 학교조직
5. 활동계획
6. 평가계획

Ⅴ. 학교경영계획의 사례
1. 학급목표(급훈)
2. 학급경영목표
3. 학급의 편성
1) 조직의 구성
2) 분단의 조직과 좌석의 배정
4. 교수-학습영역
1) 교과지도(국어교과)
2) 학급내의 교과 지도
3) 가정학습지도
4) 특수아지도
5. 특별활동영역
1) 학급활동(학생회의 활동)
2) 동아리활동
3) 학교행사
4) 학급행사(월별)
6. 생활지도영역
1) 인성지도
2) 교우관계지도
3) 진로상담지도
4) 출결석 지도
5) 학급 자율 규범의 설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경영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교장이나 교감은 교육활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하여 학교 경영과정이 창의와 자율에 바탕을 두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경영 행태를 보면 행정적인 지시나 보고, 통제 등이 주를 이룸으로써 학교 경영활동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오랜 관행으로 내려오는 타율성은 형식적이고 무사 안일한 보신주의를 만연하게 하고 있으며, 새로운 정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함으로 인한 폐쇄성은 사회변화에 따른 유연성에서 흠결이 있다.

학교교육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 적성 등의 개성을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데 있다.




≪ … 중 략 … ≫




Ⅱ. 학교경영계획의 정의

학교 경영 계획은 학교 조직이 의도하는 인적․물적 ‘종합 설계도’이다. 단위 학교에서 어떤 목표를 정하고,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운영하며, 조직을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고, 어떤 조건으로 어떻게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구안하는 설계도이다.
‘학교 경영 계획’은 ‘학교 교육 계획’을 근거로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활동을 전개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구(2002), 학교장의 학교경영계획과 평가,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서서규(1990), 학교경영계획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 유관식(2000), 학교경영계획의 교육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양병현(1990), 학교경영계획의 목표관리 평가체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이선재(2011), 특수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조직문화와 학교경영효과성간의 인과관계, 조선대학교
◇ 이재덕 외 1명(2009), 학교경영컨설팅 사례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어요~~~~`
  • chsy***
    (2016.04.26 13:05:11)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정의 제 1차 적 단계가 된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 자신이 풍부한 인지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다.4) 바람직한 모형제공학교에서 아동이나 학생에게 바람직한 모형을 제공하지 못하면, 그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모형을 학교 외부에서 구하게 된다. 교사 자신이 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모형 구실을 할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할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읽히는 교재에는 그들에게 매력을 주는 모형이 강조되어야 할

  • 한국마사회 조직개편 연구
  • 목 차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목적제 2 절 연구방법 및 범위1. 연구 방법2. 연구 범위제 2 장 조직구조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조직구조의 개념1. 조직구조의 정의2. 조직구조의 형태제 3 장 한국마사회 조직개편 연구의 모형과 체계제 1 절 조직구조 연구의 모형1. 연구모형 제시2. 조직여건의 분석가. 경영환경 변화추세나. 부산경남경마장 개장 및 정산법 시행다. 한국마사회 기업문화라. 한국마사회 경영전략3. 타기업 사례연구가. 농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사례 일반화를 위한 예산을 지원5) 학교별 교내 자율장학 계획서 및 결과를 수합, 분석, 지도한다① 우수사례 일반화 홍보 및 미흡한 학교에 대한 특별장학 실시(임장지도)② 학교별 수업장학 우수 교사 표창 및 연구 부가점 부여참고문헌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마인드맵 배우기, 영교 브레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학교자체의 교육과정 그 자생력을 키우지 못한다2) 인텐시브가 없거나 부족한 실정이다5. 재량활동을 위한 학생용 자료가 부족하다6. 지역사회의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다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사례Ⅸ.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1. 편제와 시간 배당2. 편성․운영의 지침 1) 기본 지침2) 학교에서의 편성․운영3. 편성․운영의 절차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및 선정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3) 계획 수립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교육과 고급사고력,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영재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Ⅲ.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1. 정의적 능력의 중요성2. 정의적 능력의 구성요소3. 영재의 정의적 특성4.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1)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의 역동적 체계2) 정서적인 문제의 증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