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장][금융시장][내부노동시장][자본시장][고가품시장][중국시장][제3주식시장]기업 금융시장, 기업 내부노동시장, 기업 자본시장, 기업의 고가품시장, 기업 중국시장, 기업 제3주식시장, 기업 동대문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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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금융시장

Ⅱ. 기업 내부노동시장
1. 보직 및 배치
2. 승진
1) 일자리 배치기능으로서의 승진
2) 동기부여 기능으로서의 승진

Ⅲ. 기업 자본시장
1. 미래의 불확실성
2. 배당의 정보효과(signalling theory)
3. 거래비용의 존재
4. 대리인비용(agency cost)
5. 당기소득의 선호

Ⅳ. 기업의 고가품시장

Ⅴ. 기업 중국시장
1.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란 무엇인가
2.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의 특징
1) 진정한 시장경제의 일종으로 시장경제원칙을 충분히 관철했다는 것이다
2)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는 공유제를 위주로 한 여러 형태의 경제주체를 기초로 하여 건립된 것이다
3) 시장경제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거시조절을 행함
3.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의 발전상황
1) 시장기능이 자원배분의 기초
2)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의 상황
4. 국유기업의 개혁
1) 기업경영의 측면
2) 정치적 측면
5. 1978년 개혁․개방이후의 중국경제
1) 제 1단계(1978년 12월 - 1983)
2) 제 2단계(1984년 - 1987)
3) 제 3단계(1988 - 1991년)
4) 제 4단계(1992년 이후 현재까지)

Ⅵ. 기업 제3주식시장
1. 제3주식시장이란
2. 기능
3. 지정요건
4. 지정절차
5. 지정취소

Ⅶ. 기업 동대문시장
1. 거래비용을 완화하는 동대문시장 시스템의 특성
1) 패션에 관련된 모든 업종 및 서비스의 지역적 집중 : 패션 클러스터
2) 대기업의 기획실과 같은 역할을 하는 시장코디네이터의 존재 : 원단도매업자와 의류도매업자
3) 각 생산단계를 이어주는 다양한 중개인의 존재 : 나까마, 컨버터, 위탁업자, 포장업자, 사입자, 하코비, 지게꾼 등
4) 제한된 수의 거래처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장기적 거래관계 : 단골시스템을 통한 네트워크의 구성
2. 시장에서 공급되기 어려운 요소들을 공급하는 동대문의 시스템
1) 동대문시장 소상인들을 위한 자금조달에는 계와 사채시장이 중요한 역할
2) 동대문에서는 각 상가마다 구성되어 있는 상우회 또는 운영위원회에서 상인들을 위한 마케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금융시장

중앙은행이, 은행이나 금융시장의 자금사정에 영향을 줌으로써 통화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간접적 조절방식이 있는데, 공개시장 조작정책, 재할인 정책, 지급 준비율 정책 등이 이에 해당된다. 공개시장 조작 정책이란 중앙은행이 은행이나 금융시장을 대상으로 국채 등의 유가증권을 매매 함으로써 통화량을 조절하는 수단이다. 재할인이란 중앙은행이 자금이 부족한 은행에 대하여 그 은행이 기업으로부터 할인하여 사들인 상업어음을 다시 할인하거나 동 어음을 담보로 대출을 해 주는 제도인데 재할인 대상 어음의 종류나 재할인 규모를 변경시킴으로써 은행에 공급하는 자금량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통화 조절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급준비제도는 당초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해 예금액의 일부를 중앙은행에 예치하도록 한 제도이지만 오늘날에는 통화량을 조절하는 정책 수단으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왜냐하면 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하여야 할 지급준비금의 비율일 변경하면 은행이 대출할 수 있는 자금의 양이 달라지므로 결국 통화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중앙은행은 금융기관별 또는 자금종류별로 공급 한도를 정하여 이 범위 내에서만 시중에 돈이 풀려나가도록 은행의 대출을 통제하는 등 통화 공급량을 직접 조작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통화조절의 효과가 강력하고 신속하다는 이점이 있으나 통화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여 꼭 필요한 부문에 자금을 제때에 공급하지 못하게 되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은 물가가 급히 오르는 경우와 같은 특수한 경제 사정 하에서 많이 사용된다.
통화량을 조절하는 데는 직접 및 간접적인 수단이 있으며 두 개 이상의 수단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택하는가 하는 문제는 나라마다 당시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통화량의 조절을 직접 규제수단에 주로 의존해 왔었으나 최근에는 금리자유화 및 금융시장 개방 등에 따라 통화량 조절에 공개시장조작과 같은 간접조절수단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인간의 경제적 욕구는 무한한 반면, 이를 충족시킬 자원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기업 등 경제주체들은 자원배분을 위한 선택을 끊임없이 하여야 한다. 이 선택의 핵심은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만족수준을 높이고 생산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에 있다. 그렇다면 경제주체들은 어떠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러한 선택을 하는가?
참고문헌
김동률 / 기업특성에 따른 보수성의 자본시장반응, 한국국제회계학회, 2008
김성길 / 한국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2011
김훈 / 주식시장간 정보전이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9
엄동욱 / 기업 내부노동시장에서의 임금결정, 연세대학교, 2007
정병욱 / 한국 기업금융시장에서 기업간신용의 이론적 분석, 한국경영학회, 2009
정남훈 / 동대문시장의 물류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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