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기업 경영평가][기업 경영혁신][기업 경영시스템][기업 경영성과][기업 경영효율화][기업 경영전략]기업 경영평가, 기업 경영혁신, 기업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성과, 기업 경영효율화, 기업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 경영평가
1. 경영평가의 개념
2. 경영평가의 필요성
1) 공기업경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2) 경영자율성의 확대와 사후 평가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하다
3) 최고경영진의 임면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탄력적인 성과배분에 경영평가가 필요하다
3. 경영평가의 유형
1) 전문가평가
2) 고객평가
3) 경영진평가

Ⅲ. 기업 경영혁신
1. 평가시스템의 부재
2. 이사회․경영진․종업원 상호 평가 필요
1) 평가여건 차원에서 볼 때 이제 한국기업에 있어 경영활동의 평가여건은 어느 정도 성숙단계에 이르렀다
2) 평가내용 차원에서 볼 때 이제 한국기업은 경영활동의 내용차원에서 평가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3) 평가반영 차원에서 볼 때 한국기업은 평가결과와 이에 따른 반영시스템이 단절되어 있다

Ⅳ. 기업 경영시스템
1. 한국적 경영시스템의 논의
2. 경영시스템의 국제비교

Ⅴ. 기업 경영성과
1. 매출액영업이익률
2. 매출액경상이익률
3. 이자보상비율

Ⅵ. 기업 경영효율화
1. 재벌그룹은 적대적 M&A 대비책 있다
2. 기업의 경영효율화 선행돼야 한다

Ⅶ. 기업 경영전략
1. 평가와 보상체계를 강화하라
2. 조직을 슬림화하라
3. 장벽을 제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4. 탁월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화론적인 학습 이론에 따르면, 어떤 종류의 생물이든지 최소한 환경이 변하는 속도만큼은 빨리 배워야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두말할 것도 없이 이 말은 기업이나 경영자에게도 적용된다. 그런데 회사에서의 학습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과 비교할 때 두 가지 면에서 크게 달라야 한다. 첫째, 회사에서의 학습은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시대에 안 맞는 낡은 지식을 과감히 떨쳐버리는 과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쉽지 않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고 사회경험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더 소중히 여기고, 알게 모르게 많은 고정관념․선입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회사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변화와 실천이어야 한다. 아무리 학술적으로 훌륭한 교육을 했다하더라도, 그 후에 달라진 것이 없다면 그것은 실패한 교육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기업교육의 현실을 한번 바라보자. 오늘날 회사 안팎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교육프로그램이 행동의 변화와 실행이라는 면에서 볼 때 큰 실효를 거두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우리들의 생각이다. 그건 왜 그럴까?




≪ … 중 략 … ≫




Ⅱ. 기업 경영평가

1. 경영평가의 개념

평가란 경영실적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과거의 실적과 비교하여, 경영실적의 정도․질 혹은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의 경영평가란 정부투자기관 혹은 출자기관 등의 공기업이 일정기간 동안에 이룩한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 경영의 개선과 성과급의 책정 등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박의범(2007), 한국기업 윤리경영 평가모형의 연구, 한국관세학회
박은숙(2011), 중소기업의 혁신을 통한 경영 효율화 방안 연구, 경원대학교
이태용(2011),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지식경영 요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이동현(2010), 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기업 경영전략,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염택선(1996), 글로벌시대의 기업 경영 효율화와 M&A, 현대경제연구원
조남혁(2011), 경영시스템 성숙도와 생산성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자의 지식경영을 통한 성공사례
  • 기업경영 성과를 측정해 보고자 하는 노력은 선진국의 회계사들, 경영학자들 사이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미국 회계사 협회의 지적자본 평가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아더 앤더슨 컨설팅의 파트너 에드먼드 젠킨스(Edumund Jen kins)는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최근 연구개발이나 디자인비용 등이 원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료비와 단순노임만을 반영하는 기존의 회계시스템으로는 이러한 비용을 충분히

  • 고객관계관리 레포트
  • 기업들은 금융 및 통신업계 대기업을 중심으로 CRM 투자를 본격화하였다. 그러나 대다수 국내기업은 외국기업의 경영프로세스에 기초한 CRM을 IT시스템으로만 인식해 자사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도입하는데 그쳤다. 그 결과 CRM의 도입과 운영에 대한 전략 부재로 인해 성과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2003년 이후 CRM에 대한 조직 내 회의론이 확산되고 CRM 관련 투자도 축소되었다.CRM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요구된다.

  • [인사제도]포스코의 전략적 인사관리
  • 경영관리시스템혁신①고객중심 프로세스 혁신②제도 혁신 및 핵심 역량강화③글로벌 민간기업상 확립세계최고의쳤강경쟁력확보① 고객 선택력강화②원가경쟁력제고③품질 및 기술력확충미래 성장전략사업육성①핵심 전략사업진출②전략적 투자 옵션 확보③출자사업의 투자가치제고3대전략과 9대 중점추진과제2. 인사부분의 PI 전략1) 1기 PI 내용 ① 능력과 성과 중심의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인적자원 관리와의 연계를 강화② 프로

  • [경쟁력강화][CNN]지식기반경제,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물류정보화,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항만의 경쟁력강화 분석
  • 시스템 구축7. 정부조직의 혁신 및 제도개선Ⅱ.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1. 기업구조조정의 질적 전환1) 재무구조 위주의 치유적(remedial) 구조조정에서 수익성과 성장성을 중시하는 전략적(strategic) 구조조정으로 전환2) 구조조정과 산업경쟁력 강화 노력의 병행 필요3) 민간부문에 의한 구조조정 원활화4) 기업의 투명성제고를 위한 제도개선5) 지난 98년 도입되어 금년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기업구조조정 관련 세제지원을 연장, 지속적인 기

  • [구조조정기][구조조정기 인적자원개발][구조조정기 저지투쟁][구조조정기 성인교육][공기업노동자]구조조정기의 인적자원개발, 구조조정기의 저지투쟁, 구조조정기의 성인교육, 구조조정기의 공기업노동자 분석
  • 전략사업을 제외하고는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핵심사업 선정의 주요 기준으로 사용하여, 비핵심사업의 과감한 정리로 미래대비 사업기반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명시적 룰에 의해 사업의 진입 및 철수가 이루질 수 있도록 사업평가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끝으로, 개방적 세계화로 가용자원을 확대하고 주력업종의 핵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폐쇄적 경영방식으로는 글로벌경영의 핵심인 글로벌효율화와 로컬차별화의 동시 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