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경영][조직][분화][직급체계][최고경영자][경영자][CEO]경영조직의 개념, 경영조직의 발달, 경영조직의 분화, 경영조직의 직급체계, 경영조직의 최고경영자(CEO), 향후 경영조직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조직의 개념

Ⅲ. 경영조직의 발달
1. 조직의 의의
2. 조직 경영 방법의 발달
1) 노동의 분업과 산업 혁명
2) 기계적 경영 방법
3) 인간적 경영 방법
4) 개방적 경영 방법

Ⅳ. 경영조직의 분화
1. 수평적 분화와 부문화(departmentalization)
1) 기능별 부문화(functional departmentalization)
2) 제품별 부문화
3) 지역별 부문화
4) 고객별 부문화
2. 수직적 분화(계층 혹은 위계)와 관리 폭(span of control)

Ⅴ. 경영조직의 직급체계
1. 전사원 단일직급체계
2. 연공 중심의 인사제도
3. 조반장 체제의 개편과 팀 체제의 도입
4. 직급과 직책의 완전 분리
5. 하위 직급에서의 연공에 의한 자동승급 보장

Ⅵ. 경영조직의 최고경영자(CEO)
1. 조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영향
2. 최고경영자의 태도와 조직구조

Ⅶ. 향후 경영조직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이론의 연구가 이렇게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조직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잘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직연구의 다양한 발전을 위해서는 집단군 생태론, 신제도이론, 권력이론 등의 집단행동관, 전략적 관리론, 의사결정론, 자원종속론 등의 전략적 선택관 등의 거시적 연구와 환경에 대한 임의론적인 연구가 좀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조직론 분야의 실증적 연구들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의 조직현상에 대한 향후 연구과제 및 연구결과의 문화구속적․문화방임적 경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거시적 관점의 조직론 관련 논문만을 대상으로 추가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거시적 관점의 조직론 관련 논문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논문은 조직군 수준의 논문 보다 Pfeffer의 거시수준 논문이 많았으며, 환경인식차원에서는 임의론의 연구보다는 결정론 쪽 연구에 많이 치우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연구의 다양한 발전을 위해서는 집단행동 관점, 전략적 선택 관점 등의 거시적 연구와 환경에 대한 임의론적인 연구가 좀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조직론에 관한 실증연구들은 조직행태론 측면의 조직몰입, 리더십, 동기부여․직무만족에 관한 논문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조직구조론 측면에서는 조직효과성, 조직관리기법․전략에 관한 논문들이 꾸준히 산출되고 있다.
참고문헌
윤준섭(2006), 경영조직에서 고용불안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최승규(2005),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경영조직의 변화 연구, 건국대학교
최영하(2004), 한국 금융지주회사의 경영조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최중락(2012), 경영조직특강, 법문사
한진환(2000), 경영조직의 하위문화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한진환(2011),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경영조직특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체계를 활용하여 백화점산업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서비스 행위의 성격은 서비스의 결과가 유형적 행동으로 나타나며, 제품이나 소유물에 대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의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유형은 공식적 관계는 없지만 회원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공식적 관계로 옮아가는 추세에 있고, 서비스 제고의 성격측면 은 단속적 거래에서 계속적 거래로 반복구매가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 고객에 따라 서비스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도는 낮은 편

  • 이마트에 대해 레포트
  • 최고수준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기에 이 기업을 선정하고 이마트 기업사례를 조사해볼 가치가 타당하다는 결론 하에 이마트를 선정하였다.우월적 입지를 고수하고 있는 이마트가 그러한 위치를 얻기 위해서 성공적으로 방어해 올 수 있었던 원동력 즉, 성공요인은 무엇이며, 마케팅 전략과 내부자원을 분석한 후, 앞으로도 경쟁업체의 추격으로부터 멀찌감치 달아나기 위해 지향해야 할 경쟁전략방안에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 한국농촌공사 조직구조 분석
  • 조직 구성원 간의 협조체계 필요․ 유관기관의 용수 관련 사업 참여, 저수지 관리 문제 등에 대한 기존 시장의 위기에 대 한 인식 공유가 필요․ 경영 혁신, 창의성 개발, 고객만족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 고취 필요(3) 농촌공사의 복잡성과 공식화 ․ 분권화 정도1) 한국농촌공사를 통해본 복잡성 : 복잡성이란 조직 내에 존재하는 분화의 정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한국농촌공사는 수평적 분화, 수

  • [경영관리][경영관리 인간관계론][경영관리의 관리자적 자질]경영관리의 계층별 유형, 경영관리의 중요성, 경영관리의 구조, 경영관리의 인간관계론, 경영관리의 관리자적 자질, 향후 경영관리의 내실화 과제 분석
  • 경영관리의 계층별 유형, 경영관리의 중요성, 경영관리의 구조, 경영관리의 인간관계론, 경영관리의 관리자적 자질, 향후 경영관리의 내실화 과제 분석Ⅰ. 서론Ⅱ. 경영관리의 계층별 유형1. 최고 경영자 계층 : 전략적 의사 결정2. 중간관리자 계층 : 전술적 의사 결정3. 현장감독자 계층 : 운영적 의사 결정Ⅲ. 경영관리의 중요성Ⅳ. 경영관리의 구조Ⅴ. 경영관리의 인간관계론Ⅵ. 경영관리의 관리자적 자질Ⅶ. 향후 경영관리의 내실화 과제Ⅷ. 결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최고 경영자 (CEO)는 1980년 11월 21세기를 향한 경영 연구단을 사내에 발표하면서 이 구상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안은 자율경영체제라고 천명한 후 일차적으로 개별 사업에 관견된 모든 권한을 각사 사장에게 위양, 그룹내 각사를 사업 문화단위 (CU)로 직제 개편을 단행함과 동시에 시장평가위원회 와 ‘인사 자문 위원회’ ‘인재 개발 위원회’를 구성 가동하여 체계적 인재를 육성하였다.LG 그룹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사례1. 한정된 내부 자원의 배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