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문화][경영][6시그마][IMF경제위기][정보지식사회][위험관리]6시그마 경영문화,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경영문화, 정보지식사회 경영문화, 위험관리 경영문화, 노사관계 경영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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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6시그마 경영문화
1. 6시그마의 정의
2. 추진배경
1) 대외환경
2) 대내환경
3) 공공부문의 모범적 개혁 필요
3. 추진내용
1) 6시그마전담부서 운영
2) 추진인프라 구축
3) 6시그마 개선전문인력 양성
4) 손실비용(COPQ) 진단을 통한 핵심과제 발굴
5) 디지털 경영문고에 의한 학습의욕 고취
6) 6시그마 현상진단을 통한 발전도모
7) 성공체험을 통한 전사확산 도모
8) 6시그마 경영문화 조성

Ⅲ.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경영문화
1. 신가정경영문화
2. 품질과 경영
3. 조직의 품질경영 문화
4. 낭비제거의 경영문화
5. 새로운 경영문화의 구축
1) 수평조직의 문화
2) 인간 존중의 문화
3) 실용주의 문화
4) 편리주의 문화
5) 친절문화
6) 협동문화
7) 문제노출의 문화
8) 실패장려의 문화

Ⅳ. 정보지식사회 경영문화

Ⅴ. 위험관리 경영문화
1. 적임자의 선정과 환경조성
2. 권한위임의 기준 설정

Ⅵ. 노사관계 경영문화
1. 종업원 존중
2. 신뢰 및 사기제고
1) 칭찬하기
2) 비전제시
3) 교육연수와 재충전제도
4) 사내벤처의 활용
5) 직원만족경영
6) 종업원의 가정생활에 대한 존중
3. 역할 존중과 책임경영
4. 지식 및 정보공유체제 구축
5. 지식경영체제 구축
6. 의식과 제도의 선진화
7. 명확한 비전과 가치관 확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에 문화가 있다는 것은 그 기업의 조직원들이 함께 나누는 좋은 뜻이 있고, 그것이 조직운영에서 생산과 서비스현장에서 살아 움직인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경영문화는 기업경영에서 그 무엇보다 소중한 자원이며, 고도의 생존전략인 것이다.

사실 우리가 경영문화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다. '80년대 들어와서의 일이고 10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러면 왜 '80년대 들어 경영문화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20세기 기업경영의 역사를 잠시 더듬어 볼 필요가 있다.

1950년대 까지를 크게 보아 내부관리의 시대라고 할 수 있으며 1910대에 제창되었던 '과학적 관리법'(미국의 테일러가 주축)과 '일반관리론'(프랑스의 파이욜이 주축)의 전통이 지배한 시기이다.




≪ … 중 략 … ≫




Ⅱ. 6시그마 경영문화

1.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의 정의 : 통계학에서 “100만 번에 3.4회 에러가 나는 수준”을 뜻하며, 시그마 경영이란 훈련된 개선전문가를 양성하여 조직내 모든 기능의 불합리, 비능률의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규명하고, 통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분석하여 개선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을 6시그마 수준으로 향상시켜 경영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2. 추진배경

1) 대외환경

◦ 철도경영의 적자구조 : PSO미보전 등 정부의 역할미흡과 경영의 자율성부족으로 경영적자 확대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대응 요구 : 고객의 욕구증대, e-biz 환경, 고속철도개통에 대비한 철도경쟁력 확보 필요
참고문헌
박성현(1999) : 6 시그마 경영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방라영(2011) :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효과 연구, 경희대학교
배정환 외 1명(2012) : 협력 상생을 위한 노사문화 형성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이종선(2010) : IMF 경제위기와 한국의 노사관계 변화, 고려대학교
이승영 외 1명(2007) : 다국적기업의 현지화를 위한 경영문화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안중석 외 2명(2011) : 기업의 오류관리문화가 운영위험 관리 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업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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