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분류, 의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기원, 법식,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기술,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 응용기술,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 수비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분류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의의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기원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법식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기술
1. 앞무릎치기
2. 뒷무릎치기
3. 오금 당기기
4. 엉덩배지기
5. 잡채기
6. 들배지기
7. 오금 걸기-안다리걸기
8. 들배지기-잡채기
9. 앞무릎치기-오금 당기기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응용기술
1. 앞무릎 치기→앞무릎 뒤집기
2. 앞무릎 뒤집기→오금 당기기
3. 앞무릎 짚기→뒷오금 짚기
4. 뒷오금 짚기→옆무릎 치기
5. 팔 잡아 돌리기→앞다리 들기
6. 앞다리 들기→들안아 놓기
7. 등채기→꼭뒤집기(꼭두잡이)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수비기술
1.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1
2.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2
3. 들렸을 때 수비 및 처리방법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는 원시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뿌리는 사냥에 있다. 18세기와 19세기 당시 스포츠로 통용 되었던 것들은 황소 놀리기, 투계, 투견 등이었다. 그때의 시합과 지금의 스포츠의 유사성은 3가지라고 볼 수 있다. 바로 인간의 본능인 경쟁, 관객, 도박 등이다. 스포츠의 독특한 모양이나 형태는 산업혁명기라는 결정적인 시기에 발전 되었고 스포츠를 단순한 유희와 구분 짓는 조직구조는 산업시대(특징: 대량생산)의 산물이다. 지금의 몇몇 종목들은 여전히 우리 선조들의 사냥과 연관된 규율과 재능을 모델로 하고 있는데 그 예가 근대 5종 경기(승마, 펜싱, 사격, 수영, 육상)이다. 인류 사회 최초의 인간은 아프리카에서 나온 호모 에렉투스였는데 그들은 무리를 지어 사냥했으며 불을 사용했다. 그 뒤 진화한 호모 사피엔스 역시 무리를 지어 사냥했고 도구를 사용했으며 분업을 했다. 스포츠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있어 수렵체취적인 삶의 양식이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그것은 멀게는 3백만 년 전 식량을 찾아다니는 것에서 시작 되었다. 고기를 많이 먹게 되면서 영양학적 변화가 나타났고 식량을 더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 출연한 것이 사냥 이었다. 사냥은 광범위한 행동적 반향을 낳았고 육체적 발전(무산소, 작업, 유산소 작업) 에도 기여했다. 또 그들은 포유 육식동물들과 사냥감을 두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속도가 생존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속성이 되었다. 그들의 신체 구조가 변하면서 뇌도 성장을 하게 되었다. 커다란 뇌용량은 이들에게 지력(기지와 꾀를 활용하는 능력) 이라는 이점을 주었다. 그러면서 용기와 같은 속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식량 공급을 창조하는 능력 능력도 활용하게 되었다.
사냥도 진화한다. 동물들을 가축화하고 몇몇 곡물들의 수확, 저장관리 형태를 전개시킨 간빙기가 있었다. 200만년이상 지배적이었던 수렵체취가 요구한 생활양식과 정신자세가 우리 성격의 구성 요소가 되었다. 농업이 도래하면서 추격과 포획, 도살과 같은 측면들의 대부분은 불필요한 것이 되었다. 농업의 역사는 1만 년 전이다. 인간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다. 그들 속의 많은 수렵 채취인들은 동물을 기르고 곡식을 기르는 것에 쉽게 안주 하지 못했고 그 긴장의 대응방법으로 사냥을 재 상연 했다. 추격을 흉내 내고 사냥감을 모방하며 싸움을 모사하고 도살을 모의하며 용감성과 결단력 같은 속성들이 보상을 받는 상황을 재창조(사냥 정신의 회복) 하는 것이다. 스포츠가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만큼 매력적으로 만드는 충동은 우리 진화론적 형성의 일부이다. 스포츠는 삶에 사냥의 흥분과 스릴을 재도입 하려는 시도의 결과로 발전한 것이다. 최초의 스포츠는 사냥이후의 창던지기이다. 그들은 후에 경기장을 건설하게 되었고 그 경기장의 건설은 인간들이 함께 모여 살고 도시 국가를 이루게 된 것과 동반하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김성율(1985) : 씨름의 의의와 특성, 경남대학교
김종규(1999) : 한국 씨름의 체육사적 의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김학웅(2009) : 김학웅의 씨름이야기, 민속원
송은하(2012) : [씨름] 더위와 한판 승부, 샘터사
이태현(2001) : 민속 씨름경기의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이용완(2002) : 씨름경기의 체급별 기술유형 비교 분석, 공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슬라를 찾아서 - 강릉의 숨은 문화유산을 찾아서
  • 의의제의와 놀이와 난장, 이것이 바로 우리의 전통적인 축제의 모습이다. 기록된 바 부족국가 시대부터 주야로 남녀가 한데 어울려 음주가무했다는 전통이 있는데 강릉단오제는 이를 생생히 전하고 있다. 축제는 우리 모두가 하나라는 동질감을 회복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바 오늘날 공동체의식이 결여된 현대인에게 필요한 민속문화이다. 경견한 신앙심과 먹고 마시고 춤추는 질펀한 놀이와 난장에서의 실속있는 경제행위가 어우

  • [교양] 맞춤법 보기
  • 놀이터로 돼 있었다. 둘레에는 잡목과 가시 덩굴들이 얽혔지만, 등성이로는 오솔길이 나 있고, 군데군데 잔디를 곱게 입은 무덤들이 도래솔에 둘려 있었다.여기에서 아이들은 패를 갈라 씨름도 하고 말타기도 했다. 씨름에도 지치고 말타기도 싫증이 나면, 산을 향해 고함을 질러, 돌아오는 메아리에 귀를 기울여 보기도 하고, 만만한 나무를 휘어잡아 까닭 없이 흔들어 보기도 했다. 잔디에 배를 깔고 삘기를 까 씹기도 하고, 왕개미를 잡아다가 손바닥

  • [교양] 한자어의 이해
  • 수비 眼高手卑 / 143390. 수어지교 水魚之交 / 135 425. 안분지족 安分知足 / 143391. 수원수구 誰怨誰咎 / 135 426. 안빈락도 安貧樂道 / 143392. 수전노 守錢奴 / 135 427. 애걸복걸 哀乞伏乞 / 143393. 수주대토 守株待兎 / 136 428. 안신 雁信 / 144394. 수즉다욕 壽則多辱 / 136 429. 안심입명 安心立命 / 144395. 숙맥불변 菽麥不辨 / 137 430. 안하무인 眼下無人 / 144396. 숙호충비 宿虎衝鼻 / 137 431. 애매모호 曖昧模糊 / 144397. 순결무구 純潔無垢 / 137 432. 애이불비 哀而不悲 / 144

  • [중문] 고사성어에 관한 모든 자료
  • 의의 경지에 다달아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자기라고 이른다(自暴者는 不可與有言也라. 自暴者는 不可與有爲也라. 言非禮義는 爲之自暴也요, 吾身不能居仁由義는 爲之自暴也라하니라.)」(孟子, 離婁上篇)☞영화는 기술의 정신에서 탄생한 예술인만큼 기술 문명의 과제에 한층 적합한 것이다. 기계는 영화의 기원이요, 수단이요, 가장 적절한 대상이기도 하다. 영화는 제조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예술 작품의 경우보다 좁은 의미에서 기계

  • 연간 계획서 BS초등학교 5학년 1반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기술 익히기 상황에 맞게 공던지기, 공받기, 공튀기기를 잘 하는가?실기시험관찰법(90%이상)○(70-80%)△ (70%이하)표현활동2.우리나라 민속춤장단의 변화에 맞게 강강술래 춤추기다양한 장단의 변화에 맞는 동작을 연결하여 강강술래 춤을 잘 추는가?실기시험(90%이상)○(70-80%)△ (70%이하)보건3.신나는 여가생활야외 활동에서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익히기응급상황의 대치 방법과 응급 처치법을 3~4가지 정도 알고 있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