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신발빼앗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돼지씨름, 전통민속놀이 사례 덕석몰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바람개비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술래잡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수건돌리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1) 오래 넘기
2) 외발 넘기
3) 꼬아 넘기
4) 두 번 뛰기
5) 뜀뛰기
6) 셈세기
7) 번갈아 넘기
8) 뜀줄 넘기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 신발빼앗기놀이

Ⅲ. 전통민속놀이 사례 돼지씨름

Ⅳ. 전통민속놀이 사례 덕석몰이

Ⅴ. 전통민속놀이 사례 바람개비놀이

Ⅵ. 전통민속놀이 사례 술래잡기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Ⅶ. 전통민속놀이 사례 수건돌리기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1. 참가 인원

10 ~ 20명

2. 놀이 방법

1) 오래 넘기

뜀줄(줄넘기 줄)을 준비하여 길게 늘어서서 “하나, 둘, 셋...” 구령에 맞추어 줄넘기를 하다가 줄에 걸린 아이는 그 자리에 서 있고 마지막 한 아이가 남을 때까지 계속 넘는다.

2) 외발 넘기

-한 발로 누가 줄넘기를 오래 하는지 겨루는 놀이다.
-왼발과 오른발을 바꾸어 가며 할 수 있다.

3) 꼬아 넘기

-오른손과 왼손을 꼬아서 누가 많이 넘는가를 내기한다.

4) 두 번 뛰기

-누가 한 번에 2번씩 넘기를 많이 하는 지 내기한다.
참고문헌
강민정(2006), 유아의 연령에 따른 민속놀이 춤 프로그램 개발, 부산대학교
김성애(2002), 민속놀이 경험을 통한 음악줄넘기의 리듬 지도, 대구가톨릭대학교
박미조(2010), 통합교육환경에서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배문경(2006),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교 통일교육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천학인(1994), 한국민간전승유희지, 한국민속학회
이세희(2011),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나의 몸
  • 민속놀이를 익혀 봄으로써 민속놀이의 흥겨움을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단 세세한 놀이 방법의 지도에 치우쳐 놀이의 생명인 흥미와 참여도가 반감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지도한다.단원의 목표와 구성ㆍ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차시교과서(쪽)주제목표준비물138~39민속놀이․ 추석에 주로 하는 민속놀이를 알아본다.․ 교사 : 민속놀이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2~340~43전래 동요 부르며 놀이하기․ ‘덕석몰기’노래를 부르며 강강술래

  • 한국무용의 종류-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0
  • 놀이, 시조짓기와 파자(破字)놀이, 나랏돈 잘라먹은 취발이를 잡아오는 놀이를 통하여 말뚝이는 독설과 풍자로써 양반들을 신랄하게 욕보인다. 제7과장은 미얄춤으로 난리 중에 헤어졌던 영감과 미얄할미가 서로 만났는데 영감이 데려온 첩 덜머리집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고 미얄은 영감한테 맞아죽는다. 남강노인이 등장하여 무당을 불러 진오귀굿을 해준다. 서민생활의 곤궁상과 일부다처제로 인한 남성의 여성에 대한 횡포를 보여주며, 마지막 굿은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한국전통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 놀이는 생활이고 삶이며 성장발달을 도모해가는 가장 중요한 경험이고 학습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Huizinga(1942)를 위시하여 수많은 철학자, 심리학자, 교육자들은 한결 같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놀이 중에도 민족 고유의 전통 놀이란 민간에게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향토색을 지니고 전통적으로 해마다 전해 오는 놀이이다(김성배, 1983). 우리 민속놀이는 특정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벌이는 계절성, 놀이의 가짓수나 내용에 큰 차이

  • 국악 교육 실행 계획안
  • 놀이(지도)․얼음,땡․고무줄 놀이․사물 연주사해형제모 순1212겨울․우리집에 왜 왔 니?․연날리기․팽이치기․사물연주우공이산21겨울․까치야까치야․윷놀이․다른사람의 연주테잎 듣고 느낌 말하기괄목 상대2) 월간 교육 계획안4 月주 제봄대상 연령만 6세내용 주4월 첫주둘째주셋째주넷째주전래동요여우야 여우야대문놀이전래놀이여우야 여우야대문놀이한자성어대기만성대기만성다다익선다다익선전통음악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닌 놀이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유아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즐길 수 있으며,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며, 유아의 성장 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의 삶, 가치관, 행동양식, 생활양식이 담겨 있는 놀이이다. 1970년대 민중문화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된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민속놀이의 발굴과 보급으로 이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