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필요성, 발달단계,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상동행동, 악기놀이,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영향,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활동, 악기놀이활동,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자폐)아동 놀이활동의 방법 분석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특징, 학습전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자해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 음악활동, 치료, 치료예후
- 자페증에 관하여
-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언어특성, 행동특성,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집단적응, 자폐증(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놀이행동, 사회극화놀이, 음악치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필요성
Ⅲ.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발달단계
Ⅳ.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상동행동
Ⅴ.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악기놀이
Ⅵ.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
Ⅶ.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효과
1. 대인관계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2. 언어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3. 집단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자폐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데 그 이유는 장애의 종류가 다양하고 같은 장애라도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자폐유아의 진단은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언어, 인지 등 발달 영역별로 이루어져 있어 놀이가 진단의 영역에 들어가지 못하였고, 그에 따라 놀이가 교육의 장으로 포함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유아의 발달에서도 놀이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최근에 이르러서는 자폐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자폐유아의 놀이 발달이 일반유아에 비해 뒤떨어져 있으며 이러한 놀이의 지체는 발달지체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성과 높은 상관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발달지체 유아의 놀이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폐유아의 놀이 발달은 일반유아와 비교하여 보면 놀이의 형태와 내용이 생활연령보다는 정신연령과 상관이 높고, 같은 정신연령의 일반유아와 비교해 볼 때 놀이의 복잡성이 떨어진다. 또한 자폐유아는 놀잇감을 갖고 놀기보다 주로 탐색하는 데 시간을 보내며 점프와 같은 단순한 운동은 하지만 복잡한 것을 따라 하지 못한다. 그리고 자폐유아가 주로 또래들과 놀기보다는 성인들과 노는 시간이 더 많으며, 놀이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어 직접 자신이 놀기보다는 쳐다보거나 듣는 데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러나 경도의 자폐유아의 경우 점차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또래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1. 김경화, 한국전통놀이의 자폐아동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상학회, 2004
2. 신선미 외 1명,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10
3. 유수옥, 통합유치원에서 자폐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1998
4. 윤미원, 자폐 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2005
5. 정순옥, 소집단 협동놀이가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8
6. 장미연 외 2명, 자폐성향 유아의 상징놀이 향상 단기프로그램 적용 사례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