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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필요성

Ⅲ.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발달단계

Ⅳ.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상동행동

Ⅴ.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악기놀이

Ⅵ.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

Ⅶ. 자폐(자폐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효과
1. 대인관계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2. 언어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3. 집단 적응능력의 효과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폐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데 그 이유는 장애의 종류가 다양하고 같은 장애라도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자폐유아의 진단은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언어, 인지 등 발달 영역별로 이루어져 있어 놀이가 진단의 영역에 들어가지 못하였고, 그에 따라 놀이가 교육의 장으로 포함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유아의 발달에서도 놀이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최근에 이르러서는 자폐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자폐유아의 놀이 발달이 일반유아에 비해 뒤떨어져 있으며 이러한 놀이의 지체는 발달지체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성과 높은 상관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발달지체 유아의 놀이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폐유아의 놀이 발달은 일반유아와 비교하여 보면 놀이의 형태와 내용이 생활연령보다는 정신연령과 상관이 높고, 같은 정신연령의 일반유아와 비교해 볼 때 놀이의 복잡성이 떨어진다. 또한 자폐유아는 놀잇감을 갖고 놀기보다 주로 탐색하는 데 시간을 보내며 점프와 같은 단순한 운동은 하지만 복잡한 것을 따라 하지 못한다. 그리고 자폐유아가 주로 또래들과 놀기보다는 성인들과 노는 시간이 더 많으며, 놀이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어 직접 자신이 놀기보다는 쳐다보거나 듣는 데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러나 경도의 자폐유아의 경우 점차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또래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 김경화, 한국전통놀이의 자폐아동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상학회, 2004
2. 신선미 외 1명,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10
3. 유수옥, 통합유치원에서 자폐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1998
4. 윤미원, 자폐 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2005
5. 정순옥, 소집단 협동놀이가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8
6. 장미연 외 2명, 자폐성향 유아의 상징놀이 향상 단기프로그램 적용 사례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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