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채널][유통][채널][갈등][아울렛][서비스제품유통채널][유통채널 개선방안]유통채널의 대두배경, 유통채널의 갈등, 유통채널과 아울렛, 유통채널과 서비스제품유통채널, 향후 유통채널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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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채널의 대두배경
1. 최근 인터넷이 새로운 유통경로로 등장하고,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기업과 대리점 등 기존 유통채널(off-line)과의 마찰이 자동차, 가전 등 광범한 산업 분야에서 심각하게 대두
2. 유통채널 간 갈등
3. 채널간 갈등이 핵심 이슈로 부각될 예정
4. 디지털 경제에서 채널 갈등 및 관리 중요성

Ⅲ. 유통채널의 갈등
1. 충분한 잠재고객을 홈페이지로 끌어 모을 수 있는 판촉 준비가 되어 있는가
2. 카탈로그에 의한 통신판매가 가능하거나 성공한 제품인가
3. 제품이 간단하고, 제품의 설치와 유지보수가 쉬운가
4. 영업과정이 개선될 필요가 있는가
5. 현재 자사는 직접판매가 가능한 하부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6. 가격경쟁력이 있는가

Ⅳ. 유통채널과 아울렛
1. 문정동
2. 목동
3. 창동
4. 연신내
5. 건대입구
6. 신림동
7. 구로동
8. 수지 죽전
9. 수원 영통
10. 일산 덕이
11. 안산 중앙역

Ⅴ. 유통채널과 서비스제품유통채널
1. 유통채널의 설계
1)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유통채널 구조의 대체안 결정
3) 유통채널 구조 대체안 평가
4) 유통채널 구조 선정
2. 유통채널의 선택

Ⅵ. 향후 유통채널의 개선방안
1. 디지털 경제시대에 정부의 역할은 최소화하고 민간의 창의력 및 활력은 극대화
2. 제조업체-대리점-사이버 몰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M)을 구축하여 공존공영하는 윈-윈 전략(Win-Win Strategy) 모색
3. 오프라인 업체(retailer)의 디지털화(e-tailer)를 촉진하는 클릭앤모타르 전략(Click & Mortar Strategy) 추진
4. 디지털 경제의 혜택이 구성원 모두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디지털 빈부격차(Digital Divide)의 개선차원에서 접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황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이다. 유통구조가 재래시장.중소슈퍼 등 생계형에서 백화점.대형할인점 등 기업형으로 전환이 진행 중이다.
재래시장 : 기간동안 연평균 7.85%의 매출 감소
대형할인점(개) : 1 → 254

대형할인점, 프랜차이즈 등 국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업태를 중심으로 중국 등 해외시장진출 적극 추진 중이다.
대중 진출현황 : 총 23개사(프랜차이즈 19, 할인점 3, 통신판매 1)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성장 하여 유통산업이 입지산업에서 정보산업으로 변화
* 인터넷쇼핑몰거래규모(억원, 추산) : 33,470 → 70,548

문제점
유통산업의 규모가 영세하고, 생산성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생계형 소규모 유통업이 국내유통산업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어 유통경영혁신의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할인점 등 효율성 높은 신업태의 확산으로 생산성이 급격히 향상되고 있으나, 외국 및 국내 타업종과 비교할 때 생산성이 취약하다.
노동생산성은 미국의 32%, 일본의 34%, 국내제조업의 60.5% 수준
유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유통.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가 취약하여 유통산업의 성장역량을 제약한다. 대형할인점, 편의점, 무점포 판매업 등의 급속한 확산으로 재래시장 및 중소유통업이 위축되었다.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유통업간 상권갈등문제가 지역경제의 주요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대규모점포 출점관련 분쟁사례 : 동대문시장(A사), 부산재래시장연합회(B사 서면점), 부산 남천시장(C사 남천점), 경기 하남시장(D사 하남점) 등
지자체는 교통영향평가, 건축허가 등의 행정수단으로 대형점의 출점을 억제하여 지역 복합상권의 개발이 어렵다.
과도한 도로개설 또는 확장, 거액의 지역발전기금 등 요구(전국 다수)
A회사의 경우 지자체의 승인이 3년 이상 지연되고 있어 출점 포기 검토
참고문헌
강봉구 외 1명 : 서비스 제품의 유통채널 전략, 한국마케팅과학회, 1998
방영석 : 유통채널의 정보 전달력과 소비자의 채널이용행태가 유통채널전략에 미치는 전략, KAIST, 2011
백지희 : 유통채널 유형별 체험요소가 매장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2012
신일순 : 인터넷 유통채널이 오프라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임채운 : 유통채널의 변화추세와 유통산업의 혁신전망,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2010
주영혁 외 2명 : 가정 내 유통채널간 정보탐색과 쇼핑행동과의 관계, 한국유통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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