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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업의 개념과 환경
1. 유통의 개념
1) 유통의 의미
2) 유통의 사전적 정의와 경제학적 정의
2. 유통산업의 기능
3. 유통경로와 유통기구
4. 유통경로와 유통산업의 구조
1) 소비재의 유통산업과 유통과정
2) 소비재유통경로
3) 유통경로의 선정 시 고려 요소
5. 유통관리
1) 서비스의 개념
2) 소비자 행동
3) 구매 장소 선택 결정 요인
4) 소비 성향의 신조류
5) 소비자의 불만 사항
6) 고객의 심리
7) 고객 만족 전략

Ⅲ. 유통업의 주5일근무제

Ⅳ. 유통업의 창업실무

Ⅴ. 유통업의 머천다이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격적 통일 기능 : 수집(구매), 분산(판매), 매매거래(소유권이전)
다수의 유통기관의 교환(매매)활동, 즉 수집(구매) 및 분산(판매)기능을 통하여 소유권 이전이라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장소적 통일 기능 : 운송기능
현대사회의 경제가 발달하면 할수록 상품 및 재화의 생산과 소비사이의 공간적․장소적 불일치는 점점 증대한다. 이러한 불일치를 해소하는 것이 장소적 통일 기능이며 운송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시간적 통일 기능 : 보관기능
상품이 생산되면 소비시기까지 저장(보관기능)함으로써 상품의(시간적)효용가치를 창조하는 기능이다 즉 수급의 시간적 조절기능이다.

양적 통일 기능 : 생산․소비의 수량적 통일(수집․분산)
대부분의 상품들은 대량생산되고 있지만 소비단위는 소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의 수량이 일치하지 않는다. 즉 수량적 불일치가 발생한 다 이럴 경우 수집과 분산을 통한 생산과 소비의 양적 통일 기능이 필요하다.

품질적 통일 기능 : 등급화, 표준화

금융적 기능 : 금융(생산자 및 소비자에 대한 금융)
생산자와 유통업자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고 화폐로 그 대가를 받는 다. 이 경우 화폐의 흐름이 원하라하게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는데 이를 담당하는 기능이 금융적 기능이다. 금융(생산자 및 소비자에 대한 금융)

위험 부담 기능 : 물리적 위험, 경제적 위험
물리적 위험은 상품의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천재지변 풍수해 화재 도 난 부패 파손 등에 의해 상품이 물리적으로 또는 화학적으로 변화가 발생 하여 상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경제적 위험은 가격변동에 의해 상품가격이 변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시장 정보 기능 : 시장조사․정보
참고문헌
김성배, 김병찬 외 1명(2008) : 유통업 상품관리, 광선출판사
라이터스 편집부(2005) : 유통업의 온라인 진출과 운영과제, 라이터스
박연숙(2008) : 중소유통업 발전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이장환, 황화철 외 1명(2000) : 유통업 창업과 경영, 형설출판사
조광행(1995) : 전략적 유통업 마케팅, 경문사
한국산업훈련연구소(1993) : 유통업의 경영혁신, 한국산업훈련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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