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입각한 교육방법과 현재의 영유아 교육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입각한 교육방법과 현재의 영유아 교육방법에 대한 차이점
2.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입각한 교육방법과 현재의 영유아 교육방법에 대한 차이점
첫째, 루소는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으로 대전환을 시도했다. 당시 교사중심의 교육인 교사의 의도대로 만드는 교육에서 소질과 능력을 키워주는 기르는 교육으로 새로운 교육방법을 시도한 것이다. 그러므로 루소의 교육은 교사의 주도에 따라 이루어지는 적극적 교육이기 보다 교사의 지배와 간섭이 최소화되는 소극적인 교육방법이다. 이에 비해 현재의 영유아교육방법은 교사의 주도대로 획일적으로 교육하는 개성이 무시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유아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과 흥미는 다 다른데도 불구하고 우리 영유아 교육은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루소는 감각주의
.
.
2.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방안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 개개인의 발달상황에 맞는 개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유아들의 발달 속도, 학습방식, 흥미ㆍ활동에 대한 이해 및 참여도ㆍ자발성 등이 다르다. 유아들을 지도할 때는 각각의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게 개
참고문헌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송지민,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2006
- 김윤정,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고찰 및 중등 음악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육현장 수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