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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의미

Ⅲ. 연극놀이의 성격

Ⅳ. 연극놀이의 기능

Ⅴ. 연극놀이의 실제
1. 움직임이 없는 연극놀이
1) 대형조각 만들기
2) 조각전달하기
2. 말로 하는 연극놀이
1) 하나, 둘, 셋(가, 나, 다)
2) 인터뷰
3) 의자뺏기
4) 앉아 있는 사람 모셔오기

Ⅵ. 연극놀이와 교수학습모형
1. 나를 알려요
2. 교실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묻고 대답하기
3. 봄소풍
4. 동물원을 찾아서
5.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6. 바르게 인사하기
7. 가을 운동회
8. 우리 동네
9. 노래로 배워요
10. 생일잔치
11. 전화

Ⅶ.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1. 단막극 연습하기
2. 대본 선정 및 수정
3. 배역 정하기 및 대본연습
4. 무대연습
5. 기억연습(memory rehearsal)
6. 최종연습(dress rehearsal)

Ⅷ. 연극놀이의 프로그램
1. 시작활동을 위한 연극놀이
2. 음향의 표현
3. 정지된 장면
4. 즉흥 표현
5. 역할놀이
6. 역할 바꾸기
7. 역할 굴리기
8. 보여주고 설명하기
9. 벽에 걸린 역할
10. 삶의 지난날
11. 기념식
12. 이성의 소리
13. 이중 자아
14. 빈 의자 기법
15. 몽타쥬
16. 전문인 의상
17. 의상 꾸미기
18. 공간 꾸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호이징가(1995)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된다. 그러나 동물의 경우 놀이를 통해 사냥기술과 사회관계를 터득한다는 점에서 동물의 놀이란 놀이인 동시에 삶의 리허설인 셈이다. 이에 비해 인간에게서 놀이의 의미는 사뭇 다를 수 있다. 인간의 놀이는 노동의 준비훈련으로서의 의미를 훌쩍 뛰어넘는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 아이가 가장 애착을 느끼고 몰두하는 것은 놀이인데, 아이에게서 놀이란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장 뒤비뇨는 인간에게 '목적 없는 궁극성'의 행위가 없다면 인류는 다시 동물적인 상태로 떨어져 버릴 것이라고 주장한바 있다.
호이징가에 의하면 모든 문명은 놀이에서 발생했으며, 문화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 놀이는 문화 그 자체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일정한 크기로 존재해 왔으며, 태초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놀이는 항상 문화 현상 속에 함께 존재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엄숙한 종교나 의식 속에도 놀이의 요소를 찾아볼 수 있으며, 놀이에서도 그 속에 내재된 진지함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분명 놀이는 문화의 인간적 본성 속에 깊이 아로새겨져 있는 부분으로, 놀이란 문화의 한 구성요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놀이가 문화에 앞선다는 호이징가의 주장과는 별개로, 문화는 그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무관할 수 없다. 놀이란 현실과는 거리를 두지만 놀이 역시 사회적인 성격을 가진다. 놀이는 당시 문화의 주요한 욕구에 대한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반응이다. 놀이의 성격은 그것이 유행하는 시기의 사회 관습, 제도 사이에는 친화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의 놀이문화를 보면 그 사회를 읽을 수 있다. 이는 사회변동에 따라 놀이문화가 변화함을 함축한다. 사실상 놀이가 일과 구분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 사회 이후부터이다. 자신의 노동생활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던 시절에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한바탕 일을 하고 한바탕 노는 일을 반복할 수 있었다. 우리의 전통 사회에서도 놀이와 일은 뚜렷이 구분되지 않았다고 한다. 민속놀이 연구자들에 의하면 우리 민족에게는 삶 자체가 놀이요, 놀이 자체가 삶의 한 방편이었다. 그러나 서구의 산업 혁명과 함께 노동편향적 인간상이 부각되면서 놀이인간(Homo Ludens)이 아닌 경제적 인간(Homo Economicus)이 가치롭게 평가되었고, 이 과정에서 대중의 놀이욕구는 여가문화의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참고문헌
◈ 나윤길, 연극놀이 및 공연활동이 중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2004
◈ 남인우, 문학과 함께 하는 연극놀이, 대한어린이교육협회, 2003
◈ 윤원혜, 연극놀이의 소재 개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2010
◈ 전양영, 연극놀이가 아동의 감성지능(EQ)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10
◈ 정영희, 연극 놀이의 교육적 효과 및 활용, 서울교육대학교, 1998
◈ 천미경, 연극놀이를 적용한 동시교육 방법 연구, 부산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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