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의 개념,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시스템, 소비자태도의 일관성유지,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관여도,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광고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태도의 개념
1. 인지적 요소
2. 감정적인 요소
3. 행동 의욕적 요소
4.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

Ⅲ. 소비자태도의 형성
1. 육종술(1993)
2. 김수잔, 박영준(1997)
3. 박찬욱(1996)
4. 엄신윤(2000)
5. Team Market Report(1990)
6. 유승수(1999)
7. 최인정(2001)

Ⅳ. 소비자태도의 시스템

Ⅴ. 소비자태도의 일관성유지

Ⅵ.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관여도
1.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구분
2.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3.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
4.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태도

Ⅶ.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1. Gorn
2. Petty와 Cacioppo
3. Kenneth Roman과 Jane Mass(1977)
4. Milliman(1982)

Ⅷ.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광고 사례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포츠관심에 따른 스포츠광고 유형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일반적 스포츠관심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3) 매체선택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차이
2) 이종희(1992)
3) 엄신윤(2000)
3.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구분
2)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4. 스포츠광고 유형에 따른 인지도
1) 유니폼 광고
2) A-보드광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속적인 태도변화는 메시지에서 제시되는 정보에 대한 사고에서 유래하는 반면, 일시적인 변화는 정보처리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메시지 정보처리로 이끄는 그러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가지 요인-동기 유발 그리고 능력-이 개인이 메시지의 내용에 대해 생각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것이다. 사람은 제시되는 메시지를 처리하도록 동기 유발되지는 않을 것이다. 많은 변수가 자극을 처리하는 사람의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면, 높은 개인적 관련성을 가지거나, 부조화를 일으키거나 또는 수용자가 그 평가에 대한 책임이 있는 메시지는 특히 처리될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petty Harking & Williams, 1980) 사람의 '인식에 대한 욕구'와 같은 수용자 변수도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비자태도의 개념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한 모든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소비자란 통상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의미의 소비자(con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의 사용자(user), 조직체의 두매 담당자(buyer), 서비스 제공을 착의 사람(receiver), 등 네 가지 타입을 일컫는 말이다.
태도란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소비자가 그 대상에 대하여 관하여 갖게 되는 생각에 좋다/싫다 의 감성적인 반응이 함께 포함되는 개념이다.
태도는 대상을 가져야 하며, 그것이 구체적 대상이 자동차의 특정상표든 또는 추상적인 개념인 자유, 책임 등과 같은 대상이든 간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계문(2012), 광고모델의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문성준 외 1명(2006), 기업 브랜드 자산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계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박영배 외 2명(2009),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세명대학교
박종찬(2005), 제품디자인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관심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서건수(2004),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분석 :소비자 특성, 소비자 태도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이규승(2004), 인지도와 관련성에 따른 공동 브랜딩의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현대카드의 광고와 소비자의사결정과정
  • 광고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카드 광고들은 각종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혜택들을 앞세워 각개 카드의 우수성을 알리며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유독 눈에 들어오는 광고가 바로 현대카드 광고이다. 그리고 현대카드의 탄생이 정확한 상황분석과 올바른 소비자들의 욕구파악을 통해 소비자 행동분석을 한 후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현대카드의 광고는 어떤 주제와 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동에 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는

  • 광고와 소비자 레포트
  • 광고” (2% 부족할 때)■ 광고주에서 소비자까지▸ 광고주의 광고전략과 수립전략▸ 광고의 흐름■ 소구에 의한 광고전략▸ 이성적광고▸ 감성적광고▸ 기타소구■ 부록 “협찬의 묘미 간접광고의 힘”■ 부록 “ 광고계의 블루칩” 배너광고■ 광고의 덫▸ 허위 및 과장광고▸ 기만적인 표시 및 광고▸ 부당한 비교표시 및 광고▸ 비방광고■ 소비자가 갖추어야 할 시각▸ 이성적광고▸ 감성적광고■ 결 론■ 광고의 피해사례■ 광고

  • [광고학] 2004봄,지오다노 광고이야기
  • 광고가 방영되었고 영화 라붐의 음악을 차용한「리얼리티」편,「징기스칸」편 등이 차례로 방영되었다. 2002 Surfing USA - 전지현,고소영,정우성지오다노 광고의 제작진은 감독도 사진작가도 국내 베스트를 참여시킨다. 스타의 최상의 모습으로 영화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지오다노 광고에 매력을 느끼고 욕심을 내는 크리에이터들이 많기 때문이기도하다. 아무튼 시간이 갈수록 일관성(consistency)과 혁신성(revolution)을 동시에 추구

  •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구성요소,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선행연구, 문제점,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사례, 기법, 향후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 방향
  • 상표관리)의 사례Ⅶ.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의 기법1. 실세계의 상표를 활용한다2. 사용자에게 유틸리티를 제공한다3. 디지털 선전을 다양하게 개발해 활용한다4. 가능한 많은 파트너 관계를 맺는다5. 상표(도메인) 보호에 힘쓴다6. 고객의 말을 경청한다Ⅷ. 향후 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관리, 상표관리)의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뚜렷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들 간의 일관성을 유지

  • 국내기업의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십
  • 분석 p.51) 국내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p.5(1) 삼성전자 p.5(2) LG전자 p.6(3) CJ그룹 p.62) 해외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p.7(1) 나이키 p.7(2) 아디다스 p.7(3) 코카콜라 p.83. 조사 가설 및 문제 제기 p.11Ⅱ. 본론(이론적 배경) p.131. 스포츠 마케팅 p.141)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 p.14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p.142. 스포츠 스폰서십 p.161)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 p.162) 스포츠 스폰서십의 유형 p.173. 브랜드 자산 p.181) 브랜드 자산의 개념 p.182) 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