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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소비자태도의 개념
1. 인지적 요소
2. 감정적인 요소
3. 행동 의욕적 요소
4. 단일차원 견해(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
Ⅲ. 소비자태도의 형성
1. 육종술(1993)
2. 김수잔, 박영준(1997)
3. 박찬욱(1996)
4. 엄신윤(2000)
5. Team Market Report(1990)
6. 유승수(1999)
7. 최인정(2001)
Ⅳ. 소비자태도의 시스템
Ⅴ. 소비자태도의 일관성유지
Ⅵ.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관여도
1.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구분
2.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3.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
4.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태도
Ⅶ.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1. Gorn
2. Petty와 Cacioppo
3. Kenneth Roman과 Jane Mass(1977)
4. Milliman(1982)
Ⅷ.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광고 사례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스포츠관심에 따른 스포츠광고 유형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일반적 스포츠관심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3) 매체선택에 따라 인지하는 스포츠광고 유형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차이
2) 이종희(1992)
3) 엄신윤(2000)
3.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1)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구분
2) 스포츠관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4. 스포츠광고 유형에 따른 인지도
1) 유니폼 광고
2) A-보드광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속적인 태도변화는 메시지에서 제시되는 정보에 대한 사고에서 유래하는 반면, 일시적인 변화는 정보처리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메시지 정보처리로 이끄는 그러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가지 요인-동기 유발 그리고 능력-이 개인이 메시지의 내용에 대해 생각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것이다. 사람은 제시되는 메시지를 처리하도록 동기 유발되지는 않을 것이다. 많은 변수가 자극을 처리하는 사람의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면, 높은 개인적 관련성을 가지거나, 부조화를 일으키거나 또는 수용자가 그 평가에 대한 책임이 있는 메시지는 특히 처리될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petty Harking & Williams, 1980) 사람의 '인식에 대한 욕구'와 같은 수용자 변수도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비자태도의 개념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한 모든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소비자란 통상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의미의 소비자(con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의 사용자(user), 조직체의 두매 담당자(buyer), 서비스 제공을 착의 사람(receiver), 등 네 가지 타입을 일컫는 말이다.
태도란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소비자가 그 대상에 대하여 관하여 갖게 되는 생각에 좋다/싫다 의 감성적인 반응이 함께 포함되는 개념이다.
태도는 대상을 가져야 하며, 그것이 구체적 대상이 자동차의 특정상표든 또는 추상적인 개념인 자유, 책임 등과 같은 대상이든 간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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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문(2012), 광고모델의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문성준 외 1명(2006), 기업 브랜드 자산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계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박영배 외 2명(2009),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세명대학교
박종찬(2005), 제품디자인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관심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서건수(2004),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분석 :소비자 특성, 소비자 태도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이규승(2004), 인지도와 관련성에 따른 공동 브랜딩의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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