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요인,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상호보완적 짝짓기,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장애아동,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전략,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요인
1. 장정자의 연구
2. 홍윤자의 연구
3. 오완일의 연구
4. 김정혜의 연구

Ⅲ.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1. 지시 따르기 형성 능력의 변화
2. 행동 기능 형성 능력의 변화
1) 자발성
2) 집중성
3) 자발적 모방
4) 지시에 의한 모방
5) 계획성
3. 집단에의 적응 능력의 변화
4. 대인관계 기능
1) 부모와의 대인관계
2) 형제자매와의 관계
3) 다른 어른들과의 관계
4)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
5. 종합적인 해석

Ⅳ.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상호보완적 짝짓기
1. 고립행동에 미치는 효과
2.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3.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Ⅴ.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1. 연극놀이의 개념
1) 연극적인 놀이(Educational Theatre and Drama)
2)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 and Drama)
3) 아동극(Drama/Theatre with and for Children)
4) 연극놀이(Creative Drama)
5) 디.아이.이(Drama in Education)
6) 교육에서의 연극공연(Theatre-in-Education: T.I.E)
2. 연극놀이의 목표

Ⅵ.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장애아동
1. 정선원의 연구
2. 서봉연의 연구
3. Selman과 Byrne, DeVries와 Kohlberg의 연구
4. 송명자의 연구
5. 신현옥의 연구
6. Adler의 기관열등감

Ⅶ. 향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전략
1. 협력학습
2. 또래교수

Ⅷ. 향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불안정과 호기심, 주체성의 혼란 등이 함께 하는 등 인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것들로 하여금 혼돈하지 않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운동부족의 해소와 체력향상, 인간관계의 유대강화,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태도와 사회적인 참여로써 기분전환과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년기의 중간단계로서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했던 아동이 한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기 이며 과도기이다. 라틴어로 청소년기를 뜻하는 󰡐adolescence󰡑라는 영어 단어도 󰡐성장하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급격하게 성장하는 변화의 시기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시기 동안 신체적 발달은 물론 심리적, 사회적 발달도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청소년기는 프로이트(S. Freud)의 잠복기(latent period)에 해당하는 동시에 에릭슨(E. Erikson)의 자아정체 대역할 혼란의 시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출현으로 시작되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어 사회가 그들의 성인됨을 인정할 때 종결된다는 것이다.
연령을 기준으로 볼 때 10세부터 19세까지의 10대를 청소년기로 분류하는 사람도 있다. 즉, 10세에 청년기가 시작되어 19세에 끝난다는 것이다.
짐링(Zimring, 1982)은, 청소년기는 사회적자유가 허용될 때 시작되고 연령의 대다수가 법적, 경제적 그리고 도덕적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청소년기가 끝난다고 가정한다. 즉 아동에게 주어지지 않았던 자유가 주어지기 시작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고, 그 자유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청소년기가 끝난다고 가정한다.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성적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사회적 요구와 압력에 당면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게 된다. 따라서 이전 단계까지는 의심 없이 받아들였던 자기존재에 대해 새로운 의문과 탐색을 시작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정립이나 자아개념형성을 위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또,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적 발달단계에서 기본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한 심리적 특성들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반항, 자의식, 모순과 혼란 등은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성장을 위한 일종의 징후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방황하며 갈등을 겪는 것은 발달 심리적으로 볼 때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성인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치루 어 야 할 심리적 통과의례일 수 있다.
참고문헌
심희영,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사회성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2008
오영희 외 2명,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학회, 2007
이언경,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 자문 모형 구안, 부산교육대학교, 2010
이성순, 청소년단체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2003
임성택,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양육주체와 방식의 효과비교, 한국청소년학회, 2005
한소희,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성1.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

  • [특수교육학] 특수학교 교육프로그램 분석 -밀알학교를 중심으로
  • 통합된 지역사회 삶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 관계망을 만들 수 있다.Ⅱ. 본론 : 밀알학교 탐방1. 학교소개1) 학교 건물 소개밀알학교는 “자폐스펙트럼장애 및 다양한 발달지연을 갖고 있는 학생들의 가장 정확한 현행수준의 프로필을 기초로 하여 각자의 잠재력, 특성, 필요, 및 인지 기능수준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구안된 개별화 교육계획을 적용하여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며, 사회 속에서 바른 신앙과 정서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감각에 전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경력만 나열한다고 해서 인사담당자로부터 호감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담긴 내용을 써야 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가 경력 위주로 쓴다는 것과 경력만 나열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자기소개서가 경력 위주로 쓴다는 것은 자기소개서 속에 자신의 경쟁력이 될 만한 경력으로 채워져 있다는 뜻이며 경력만 나열한다는 것은 단순히 어떤 의도 없이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놀이자료를 통하여 자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료를 조작하여 봄으로써 정신적 발달을 가져온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교수 매체 없이 유아를 지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2. 교수 매체의 사상적 배경역사적으로 시청각 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그 근본 사상적 배경은 17세기자연 과학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는 과학적 실학주의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즉중세의 언어 편중적 문헌 중심의 교육에 반대하고 직접 감각기관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