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유통의 방송시장, 방송유통의 해외시장확대,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방송유통의 프로그램유통, 방송유통의 저작권환경, 방송유통의 플랫폼별 규제지향, 방송유통의 인터넷영상물유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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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유통의 방송시장
1. 저가 구조
2. 불공정행위
3. 시장 지배력의 차이

Ⅲ. 방송유통의 해외시장확대
1. 드라마 대체 장르에 대한 투자 확대
2. 견본시 마케팅 활동 보강
3. 프로그램 가격 모델 제시
4. 포트폴리오 마케팅 도입
5. 유통 경쟁력 확보

Ⅳ.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1. 공정거래법과 방송법의 관계
2. 방송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관계
3. 방송의 특수성과 공정거래제도의 적용
4. 방송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Ⅴ. 방송유통의 프로그램유통
1. 초방 프로그램의 유통
2.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
1) 신디케이션 시장의 미성숙
2) 방송 3사의 소홀한 인식
3) 유통회사와 유통전문 인력
4)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 정보의 부족

Ⅵ. 방송유통의 저작권환경
1. 정보 통신의 발달과 저작권 환경
2. 매체 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저작권
1) 방송 통신 컨텐츠의 통합적 처리가 용이
2) 품질이 열화되는 일없이 컨텐츠의 복제․축적이 가능
3) 액세스(검색)가 용이

Ⅶ. 방송유통의 플랫폼별 규제지향
1. 데이터 전송 서비스
2. 서비스
3. 새로운 서비스

Ⅷ. 방송유통의 인터넷영상물유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방송물의 해외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다가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2,500만 달러 수준으로 30%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방송컨텐츠 수출증가의 큰 비중은 대만,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 국가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지역은 몽골, 미얀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일본, 그리고 그 외 서남아시아, 중동지역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영상관련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방송 분야의 성장은 큰 폭으로 성장했다. 한류열풍의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초기에 비해서는 가격면에서도 계속 상승추세에 있어, 중국, 베트남, 지역에서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치솟았다. 이는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질적 성장이 가격의 상승세를 따라가지 못하면, 현지 제작사나 다른 외국의 제작사에 밀려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 중 략 … ≫




Ⅱ. 방송유통의 방송시장

1. 저가 구조

우리나라의 유료방송 시장에서 가입자로 받는 수신료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이러한 유료방송의 저가 구조는 방송시장을 왜곡시키고, 유료방송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방송위원회의 조사에 의하면 케이블TV 한 가구 당 수신료 매출액(ARPU)은 5,492원으로, 저가 상품 패키지 의존이 심각한 상황이다. 전체 가입자의 57.6%가 이른바 보급형(40개 내외 채널에 4,000~6,000원 티어) 가입자이다.
2개 이상의 티어를 운영하지 않고 전체 채널을 의무형 가격인 4,000원 정도로 할인해 공급하고 있는 사례도 여전히 확인되었으며, 티어를 2개 이하로 운영하는 사업자는 전체 SO의 18.5%(22개 SO)였다.
참고문헌
김성재, 영상물 유통시장의 재구조화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정보학회, 1997
강태영,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 방송프로그램 수출전략, 한국방송학회, 2002
구종상 외 1명, 지역방송 콘텐츠의 유통활성화 방안, 한국방송학회, 2010
방송개발원, 방송프로그램의 국제경쟁력제고방안 : 방송프로그램 유통시장의 특징, 한국방송정보협회, 1998
안재형, 방송콘텐츠의 온라인상 불법유통 현황과 대책, 여의도클럽, 2009
현우진, 방송콘텐츠의 국내외 유통환경 동향, 국립전파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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