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시각장애아동]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실제,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종류

Ⅲ. 놀이치료의 실제
1. 놀이치료의 대상
2. 놀이치료의 내용
3. 놀이치료 전에 조사하여야 할 사항들

Ⅳ.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1. 조작놀이활동 지도의 핵심
2. 조작놀이활동 지도의 문제
3. 지도의 범위와 제한

Ⅵ.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1. 정의
2. 치료적 의의
3. 치료 형태

Ⅶ.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사례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아(ADHD) 검사에 의한 결과
1) 주의력 결핍의 변화
2) 과잉행동 변화
2. 행동 체크리스트에 의한 변화
3. 관찰에 의한 평가
1) 교사에 의한 평가
2) 학부형에 의한 평가
3) 대상 아동의 자기 평가

Ⅷ. 놀이치료와 놀이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아동의 감각.운동기능의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과 도덕성의 발달, 심리 치료적 효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가치를 가진다.
보건사회부.국립재활원(1992)에서 놀이는 감각.운동기능을 발달하게 하며, 정서 발달과 사회성 및 창의성을 발달하게 하고, 불안이나 긴장 해소 등 치료적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또한, 아동의 적응행동이 촉진되고 문제행동이 소멸되기 시작하면 현실장면과 놀이방의 거리를 접근시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적응기술이나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시킨다.(문교부, 1987)
A. Freud는 가장 중요한 치료적 요소는 아동의 불안을 덜어 주며 갈등과 친숙하도록 그를 허용해 주며 치료자와 아동 사이에 자애로운 사회관계에서 재교육시키는 치료자와 아동과의 관계를 강조했다.(정완식, 1987)재인용
놀이는 대상에 맞게 놀이기구를 선택해야 하지만 보통 흥미를 끌 수 있고 치료자간의 관계나 교류를 촉진하여 아동의 욕구나 감정이 표출되게 하고 창조적이며 주체적이 활동을 촉진하며 변색되지 않는 것이 좋다.(김종범, 1995)
놀이는 신체의 갱생에 유용하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정서안정이나 정신위생에 공헌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치료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이나 불안감 등의 억압에서 해방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치료 방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 자극이 결핍될 때 매너리즘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들과 대체행동의 증가가 매너리즘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들에 기초하여 물리적 환경의 중요한 한 요소인 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대체행동인 놀잇감 조작을 증가시킨 결과 매너리즘 행동이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어 왔다.
참고문헌
강은주 외 1명, 놀이치료에서 부모의 상담욕구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2010
김경희, 부모-자녀 놀이치료, 동문사, 2002
김종순, 놀이치료가 불안장애 아동의 사고와 주의집중의 문제에 미치는 영향, 나사렛대학교, 2009
송영혜, 놀이치료 적용,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황명숙, 아동 중심 놀이 치료, 창지사, 2002
SUSAN M.KNELL 저, 박영애 역, 인지행동 놀이치료, 나눔의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장애]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의와 원인 및 유형을 간단히 정리하고, 언어적 특성과 일반적인 언어지도방법
  • 장애 (약 15∼20%)3. 지적장애의 유형4. 지적장애의 언어적 특성5. 지적장애의 일반적인 언어지도방법1) 신체 표현 중심의 언어지도2) 환경중심의 언어지도3) 미술활동을 통한 언어지도4) 역할놀이를 통한 언어지도6. 지적장애아에 대한 실제교육현장 또는 치료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지도방법1) 지적장애아동A2) 동시를 활용한 신체표현 중심의 언어지도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언어는 세계와 접촉하는 자아의 표현방식이지만, 학

  •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 미술유아미술이론유아의 미술 발달미술치료제2장. 유아 미술 활동유아 미술 활동의 가치 및 목적미술 활동과 놀이유아미술 활동의 운영유아미술 감상 활동제3장. 자연친화적 접근의 미술활동제4장. 7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술활동발도르프 교육과정자연친화 실제편- 목 차 -제1장. 유아와 미술인지발달이론대표학자: Piaget, Inhelder  유아가 본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을 그린다고 주장. 감각운동기끄적거리기전조작기(전도

  • 긍정적 행동지원
  • 활동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는 고도의 방해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잇다. 이러한 경우 위기중재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위기 관리 계획은 교사, 부모 기타 다른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위험하거나 방해가 되는 생동을 발산시키고 학생과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따라야 하는 특정 단계를 설명한다. 위기 관리의 유일한 목표는 보호하고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이지 장래의 문제행동을 교육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재전략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치료에 강조를 두느냐로 이러한 문제는 현재까지도 그 대립이 계속되어 오고 있다. 이후 울먼(Ulman)은 미술치료의 확립과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하면서 나움버그와 클래머의 두가지 접근법을 통합하려하였다. 1966년에 미국 미술치료협회(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를 설립한 이후 미술치료는 높은 직업의식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2. 미술의 치료적 가치미술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 [자폐아동]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반향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극놀이, 문장이해표현지도, 통합교육,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치료방법 분석
  • 장애, 자폐아동)의 통합교육1. 매디슨 학교 플랜2. 클래스 프로그램3. 연령 수준 특성Ⅷ.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치료방법1. 행동수정2. 언어치료3. 감각 통합 치료4. 놀이치료1) 놀이치료 과정2) 놀이치료 방법5. 미술치료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핍을 설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이론적 모델들이 제시되었다(Volkmar 등, 1997). 심인성 모델(psychogenic model)은 자폐아동의 사회성 결핍을 고통스러운 삶의 경험들을 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