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문화(놀이)의 어원, 놀이문화(놀이)의 필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심리적 태도, 놀이문화(놀이)와 유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청소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화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어원

Ⅲ. 놀이문화(놀이)의 필요성

Ⅳ. 놀이문화(놀이)의 심리적 태도
1. Agon(시합)
2. Area(도박)
3. Mimicry(흉내)
4. ilinx(모험)

Ⅴ. 놀이문화(놀이)와 유아놀이
1. 2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2. 3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3. 4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4. 5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Ⅵ. 놀이문화(놀이)와 청소년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화전놀이
1. 놀이 공론
2. 택일
3. 통문
4. 시부모님(舅姑)
5. 음식 준비
6. 몸치장
7. 나들이
8. 화전 굽기
9. 유흥
10. 귀가

Ⅷ.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과 경험은 아동이 사실을 학습하고 습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둘째, 놀이는 아동의 판단력을 돕는다. 놀이는 아동 자신의 내부 가장 깊은 곳의 느낌과 사고를 연습해 보는 유일한 방법이다. 아동은 추상적으로 추론하고 자신의 사고를 명료화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며 상상력이나 어휘력도 부족하다. 사물의 속성과 아동 자신의 세계에 관한 생각을 설명하고 풍부히 위해서는 수 없이 다양한 직접적인 경험들 즉 손으로 만져보고, 분류해보며, 순서를 정하고, 모양을 본뜨고, 짝을 맞추고, 재보는 경험들이 필요하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물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학습은 놀이를 통해서 구체화될 수 있다. 수학.과학.지리학.외국어 등의 모든 학교 과목들은 놀이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개념을 파악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동이 놀이에 쓰는 에너지는 학교학습에 들이는 에너지를 훨씬 능가한다. 해야하기 때문에 읽거나 공부를 하는 것보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지식을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 놀이이며 곧 학습이며 근본적으로 놀이는 평생교육이다(강문희. 1996).
참고문헌
도날드 위니캇 저, 이재훈 역(1997),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백승호(2007), 종교교육을 위한 청소년 놀이문화 활용 방안, 전북대학교
이중구(1997), 한국적 놀이문화 공간의 개념모형 설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임은정(2012), 나는 놀이의 주인공, SOLID
Jeffrey Trawick-Smith 저, 신혜영 외 2명 역(2007),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놀이지도, 다음세대
Saralea E. Chazan 저, 유미숙 외 2명 역(2012), 놀이 프로파일,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여가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 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현대 사회에서 여가의 증대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여가의 시대(Leisure Age) 라 할 수 있다. 현대인들 대부분은 여가활동이 잘 이루어져야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과거에 비해 경제적 문화적 혜택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학력만능주의와 명문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부담의 굴레 속에서 청소년들은 항상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압박 속에서 시달리고 있다. 이만형(2001),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청소년 여가활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청소년들을 위한 각종 놀이장, 운동경기시설, 그리고 캠핑 등 젊은이들을 위한 여가시설과 교육에 주력하여 왔다. 2) 문화, 무용, 미술, 음악 둥 예술적 가치 활성화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러시아 등지에서 문학, 각종 무용, 미술, 음악 등 순수한 예술과 대중예술을 발달시켜 예술적 가치를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형태로 발달하였다) 현대사회와 여가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지금의 현대사회는 새쳔년을 도약하는 밀레니엄 시대로서 시기적으

  • [생애발달] 성정체성
  • 문화 속에서 청소년의 성역할 혼란을 방지하고 확고한 성역할 정체감과 이성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청소년들의 성정체감이 어떻게 나타나며 과연 심리적 양성성을 가진 인간이 건전한 행동을 나타내게 될 것인지는 흥미있는 일이며 청소년 성교육의 입장에서 볼때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고 본다.본 론이론적 배경성역할 정체감 이론* 성역할의 정의성역할이란 행위나 태도가 남녀별로 적절한 것으로 규정된 문화적

  • [청소년]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그들만의 문화
  • 문화적경험이인격형성에중요한변수로작용하여 청소년기에도 인성은 변할 수있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무엇보다도긍정적인자아정체감확립이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제 5단계로서 자아정체형성 대 역할 혼미의시기라고 하였다.① 자아정체감의 의미(나는 누구인가??)㉮ 자신이 평가하는 자신의 모습과 타인이 보는 나의 모습이 이관되게 통합을 이루는 것㉯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위와 역

  • [사회학]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 심리적 변화를 조화시키기 위해 정서감정의 고조화를 막아 스스로 통제조절하는 의지력을 키워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동료와의 동일시와 자아의 재체계화를 발달과업으로 한다. 아동기의 특징을 벗어나면서 청소년다운 자아의식을 갖추고 더 이상 아동이 아니므로 이에 걸맞는 언어, 행동, 태도 및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아동기의 자아중심적 동기와 청소년기에 친구들과의 유대를 갖고 싶은 사회적 동기가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