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시대(희랍, 그리스) 신화, 문명, 희랍시대(희랍, 그리스) 비극적 세계관,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서양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희랍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조르바, 희랍시대(그리스)와 니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2) The Bible,(창세기 1장 1절-31절)
2. 제우스 이전의 신들
1) OURANOS(URANUS) + GAIA(GAEA)
2) CRONOS(또는 Saturne ; 로마 Janus)
3) ZEUS의 시대
4)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PROMÉTHÉE ET PANDORA
Ⅲ.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문명
1. 서구문명의 발생과 프로메테우스
2. 헤시오도스의 프로메테우스
3. 아이스퀼로스의 프로메테우스
4. 희랍적 문명관
Ⅳ.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비극적 세계관
Ⅴ.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서양철학
1. 서양 철학
2. 헬레니즘(Hellenism)의 윤리사상
1) 스토아 학파의 사상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Ⅵ.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희랍철학
Ⅶ.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조르바
Ⅷ.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니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그리스 신화에는 우리나라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원전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존재하지도 않았고 특히 그리스에는 그 수많고 복잡한 이야기들을 적절히 조정하거나 해석하는 권위있는 단체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실제로 그리스의 종교는 한 때 그 자체의 특별한 신화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들이 정리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리스가 기원전 3세기와 2세기에 침략을 당하고, 무역이 지중해 연안으로 확대되어감에 따라 여신을 숭배하던 토착문화는 외래의 가부장적 개념에 의해 붕괴되었었으며 아시아적인 우주론이 금속 및 향신료와 함께 수입되었고, 외국의 괴물들이 토착 전사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그 결과로써 다신교가 형성이 되고 의인화된 신들의 공동신전이 올림푸스 산위에 지어졌던 것이다. 이 올림푸스 신화는 후에 8세기경 시인 호머와 헤시오드에 의해 기록되고 편찬되는데 호머는 청동기시대의 영웅인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의 전설을, 헤시오드는 신과 괴물들에 대한 철학적 계보학인 ‘신들의 기원’을 펴내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다한 모양이었으니 이를 카오스(혼돈)라고 부른다. 이 카오스는 형태 없는 혼란의 덩어리요, 하나의 사물에 불과하였으나, 그 속에는 여러 사물들의 씨가 잠자고 있었다. 그러나 마침내 어떤 신과 자연이 개입하여 땅을 바다와 분리하고 하늘을 이 둘과 분리하여 이 혼란을 종식시켰다. 그리고 어떤 신이 - 그 신이 어떤 신인지는 알 수 없지만 - 이 육지를 정리하고 배열하여, 산과 골짜기, 샘과 숲, 비옥한 논밭과 벌판을 배치하였고, 마침내 생물이 생겨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신곽균(2007) : 희랍신화의 비극구조 연구,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양창삼(2008) : 희랍철학과 조직철학, 한양대학교
이길호(2011) : 니체의 인간 개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임성철(2007) : 고대 희랍 철학에 나타난 '관상적 생활', 중앙대학교
장욱(1986) : 희랍시대의 있음과 앎 탈레스부터 플라톤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한준상(2000) : 희랍인 조르바(Zorba the Greek)의 학습론, 한국성인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