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시대(희랍, 그리스) 신화, 문명, 희랍시대(희랍, 그리스) 비극적 세계관,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서양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희랍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조르바, 희랍시대(그리스)와 니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2) The Bible,(창세기 1장 1절-31절)
2. 제우스 이전의 신들
1) OURANOS(URANUS) + GAIA(GAEA)
2) CRONOS(또는 Saturne ; 로마 Janus)
3) ZEUS의 시대
4)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PROMÉTHÉE ET PANDORA

Ⅲ.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문명
1. 서구문명의 발생과 프로메테우스
2. 헤시오도스의 프로메테우스
3. 아이스퀼로스의 프로메테우스
4. 희랍적 문명관

Ⅳ.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비극적 세계관

Ⅴ.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서양철학
1. 서양 철학
2. 헬레니즘(Hellenism)의 윤리사상
1) 스토아 학파의 사상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Ⅵ.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희랍철학

Ⅶ.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조르바

Ⅷ.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니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리스 신화에는 우리나라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원전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존재하지도 않았고 특히 그리스에는 그 수많고 복잡한 이야기들을 적절히 조정하거나 해석하는 권위있는 단체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실제로 그리스의 종교는 한 때 그 자체의 특별한 신화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들이 정리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리스가 기원전 3세기와 2세기에 침략을 당하고, 무역이 지중해 연안으로 확대되어감에 따라 여신을 숭배하던 토착문화는 외래의 가부장적 개념에 의해 붕괴되었었으며 아시아적인 우주론이 금속 및 향신료와 함께 수입되었고, 외국의 괴물들이 토착 전사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그 결과로써 다신교가 형성이 되고 의인화된 신들의 공동신전이 올림푸스 산위에 지어졌던 것이다. 이 올림푸스 신화는 후에 8세기경 시인 호머와 헤시오드에 의해 기록되고 편찬되는데 호머는 청동기시대의 영웅인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의 전설을, 헤시오드는 신과 괴물들에 대한 철학적 계보학인 ‘신들의 기원’을 펴내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다한 모양이었으니 이를 카오스(혼돈)라고 부른다. 이 카오스는 형태 없는 혼란의 덩어리요, 하나의 사물에 불과하였으나, 그 속에는 여러 사물들의 씨가 잠자고 있었다. 그러나 마침내 어떤 신과 자연이 개입하여 땅을 바다와 분리하고 하늘을 이 둘과 분리하여 이 혼란을 종식시켰다. 그리고 어떤 신이 - 그 신이 어떤 신인지는 알 수 없지만 - 이 육지를 정리하고 배열하여, 산과 골짜기, 샘과 숲, 비옥한 논밭과 벌판을 배치하였고, 마침내 생물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신곽균(2007) : 희랍신화의 비극구조 연구,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양창삼(2008) : 희랍철학과 조직철학, 한양대학교
이길호(2011) : 니체의 인간 개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임성철(2007) : 고대 희랍 철학에 나타난 '관상적 생활', 중앙대학교
장욱(1986) : 희랍시대의 있음과 앎 탈레스부터 플라톤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한준상(2000) : 희랍인 조르바(Zorba the Greek)의 학습론, 한국성인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와 20세기에, 현상학은 Alfred Schutz, Hans-Georg Gadamer, 그리고 George Herbert Mead와 같은 서양의 선두적인 지식인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전용되고 발전되었다. 게다가, 특히 Max Weber (1949)와 Berger와 Luckman (1967) 같은 몇몇 저명한 사회학자들은 조직적으로 현상학의 철학적 요소들을 사회와 문화 세계를 이해하는 데에 유용한 이론 틀로 번역해 들였다. 현상학이 그런 몇몇 중개자들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학문 분야로 퍼지면서, 근본적인 해석적 신념과 가정을 공유

  • [철학과] 철학을 왜 해야 하는지 서술 하시오0k
  • 와 소통하려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상대적인 일들에 절대적 중요성을 두지 않고, 중요한 것을 쉽게 지나치지 않으며 끊임없는 탐구의 과제로 삼는 것이 애지로서 철학의 태도인 것이다.이런 점에서 철학자는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현자와 구분된다. 을 쓴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에 의하면 그리스 고대 역사의 초기에 ‘일곱 명의 지혜로운 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모두 시를 지었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와 인구(人口)와 함께 분류되지는 않으며, 그들은 더욱 현실적이고 본질적인 가치를 갖는다. 사실이다. 그러나 단지 부(富)나 인구(人口)보다는 완벽(完璧)한 정신적(精神的) 조건(條件)과 더욱 친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다(52-3). 그리스의 스토아학파 철학자 에픽테토스(Epictetus; 55? - 135? A.D.)는 유토피아의 “징후(徵候)가 있다”고 말하며, 그것은 그다지 세밀하지 못한 기질을 갖는 본성의 징후로서, “신체와 관련된 사물들에 여러분 스스로

  • 사실주의 연기
  • 니체 신은 죽었다 > 니체는 위대한 사상가라기보다 참으로 인간적이고 흥미로운 철학자라고 봅니 다누구나 다 아는 신은 죽었다,로 대변되는 니체는 이 말한마디로 설명이 될 수 있겠읍니다니체는 19세기를 후반을 장식한 자로 이시대는 봉건적 잔재와 근대성이 중첩 되어 있었지요.지금의 우리사회와도 정확히 일치합니다이런 혼란스러운 와중에서,그렇기 때문에 독특한 사상을 내 올수도 있었을 것 이지만 엄청난 고뇌를 했고 안타깝게도 끝내 정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와 서양적인 위트․유머에 관심이 많음. ‘레디 메이드 인생(채만식)’, ‘동물농장(로버트 오웬)’, ‘바리에떼-문화와 정치의 주변 풍경(고종석)’,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1, 2(진중권)’, ‘이건희 시대(강준만)’처럼 해학, 풍자, 위트 등의 문체가 녹아 있는 책을 즐겨 읽음. 이런 문체를 모방하여, 학교 현실을 고발하는 풍자적인 글을 써서 교지에 냄. 주제 의식보다 수사학적 표현이나 문체에만 신경쓰는 듯한 인상이 짙음. 89. (2학기) ‘젊은 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