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 내면적 의미, 성격,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 중요성, 기능,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우투리전설의 관계, 홍길동전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Ⅳ.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중요성
Ⅴ.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기능
Ⅵ.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개괄
1. 전승자의 태도
2. 시간과 장소
3. 증거물
4. 인물
Ⅶ.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기본형 변이
Ⅷ.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우투리전설의 관계
Ⅸ.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홍길동전의 관계
1. 탄생 배경과 과정
2. 홍길동과 아기장수들의 비범성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민족적인 영웅으로 확대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에서 장수는 신분적인 제약 때문에 등용이 거부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이민족과 대결하여 승리한다. 지배집단이 패배했던 이민족과의 대결에서 지배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한 장수가 승리했다는 것은 지배집단과 장수와의 간접적인 대결에서 장수가 승리한 것이 된다. 이는 무능한 지배집단과 사회제도의 모순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제기한 것이다. 이민족과 대결하는 장수는 지배집단의 적대자가 아니기 때문에 죽지 않고 살아남는다.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승리를 획득하는 것은 이민족과의 대결이다. 아기장수가 성장하여 민족적인 영웅이 된 것은 민중의 수난이 이민족으로까지 확대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장수가 타고난 소명은 이민족과 대결에서 승리하는 것이 아니다. 아기장수의 죽음이 민중의 비극적인 좌절이라고 할 때, 죽지 않고 성장하여 사회로 진출한 장수는 민중의 이상과 꿈을 실현시켜야 하는 것이다.
장수는 국내에서 민중의 꿈과 이상을 실현시키지 못 하고 해외로 떠난다. 장수가 찾아간 중국과 일본은 역사적인 공간이 아니라 천민도 신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능력만 있으면 왕이 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을 의미한다.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민중이 수많은 아기장수를 죽이면서 건설하려 했던 세계가 바로 천민도 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질서의 세계였다. 그러나 민중은 국내의 현실적인 공간에서는 이러한 세계를 건설하지 못 하고 해외라는 가공의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권도경(2008), 호남지역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적 특징과 지역적 특수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김규진(2005), 아기장수 우투리의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학교
- 김환희(2001), 설화와 전래동화의 장르적 경계선 : 아기장수 이야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노지숙(2005), 학습자 중심 설화 교육 연구 : <아기 장수 우투리> 설화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 이해님(2005), 아기장수 설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 한순미(2009), 처용과 아기장수의 문학적 변용에 담긴 비극성,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