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카운셀링][인지][상담 의미][상담 특징][상담 원리][인지행동상담][인지행동치료]상담(카운셀링)의 의미, 상담(카운셀링)의 특징, 상담(카운셀링)의 원리,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요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상담(카운셀링)의 의미
Ⅲ. 상담(카운셀링)의 특징
Ⅳ. 상담(카운셀링)의 원리
1. 개별화(Individualization)
2.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3. 인간자유의 신장(Human freedom)
4. 조력활동(Helping)
5. 영향력 미치기(Influencing behavior)
6.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7. 환경이해(Environmental understanding)
8. 적응(Adjusting)
9. 선택(Making choices)
10. 성숙(Maturing)
11. 방법선택(Methodology)
12. 문제해결(Problem-solving)
13. 가치관(Value-system)
14. 목표설정(Goals)
15. 평가반성(Evaluating)
Ⅴ. 인지행동상담
1. 인지행동 상담
2. 행동수정
1) 목표행동을 정한다
2) 다음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길러주기 위해 아동이 좋아하는 보상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종류의 보상을 정적 강화제라고 한다
3) 행동치료 기법을 적용한다
Ⅵ. 인지행동치료
1. 인지적 기법들
1)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기
2) 인지적 과제
3)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4) 유머의 사용
2. 정서적 기법들
1) 합리-정서 상상
2) 역할 연기
3) 수치심-공격연습
3. 행동적 기법들
Ⅶ. 인지행동요법
1. 자기-관리 프로그램
2. 계약체결
3. 기타 행동요법들
4. 인지요법
1) 합리적 정서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 RET)
2) 사고 중지기법(thought stopping)
5. 모델링(modeling)
6. 심상만들기(imagery)
7. 행동시연(behavior rehearsal)
8. 자기주장 훈련(assertive training)
9. 문제해결
10. 점진적 근육이완법
1) 근육이완
2) 이완요법 지침
11. 명상(meditation)
12.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행동요법은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서 비교적 새롭게 등장한 분야이다.
- 행동주의 상담 방법에서는 지금까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졌던 인간의 내면적 요구, 동기, 충동 등과 같은 개념 틀을 부정하고 외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그 자체를 일차적 관심의 대상으로 한다.
- 이러한 인간의 외현적 행동은 모두가 학습된 결과로서 학습과정을 통하여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행동요법의 출발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절차로부터 출발하였다. 그 후에 행동치료는 점점 더 복잡화되고 세련되어져 왔다. 그 결과 오늘날의 행동치료는 매우 다양화되었으며 점차 다른 심리치료 이론들과 중복되는 부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기본 개념
학습의 법칙 :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으로 가주하며, 그러한 행동습득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서 몇 가지 법칙이 존재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주요한 학습의 법칙 또는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전적 조건형성(Pavlov & Watson)
- Pavlov : 개의 조건화 실험(고차적조건형성 및 변별)
- Watson : 어린 아동(Albert)를 대상으로한 공포반응 조건화 실험(자극일반화)
--> S-R 이론(모형)
조작적 조건형성(Thorndike & Skinner)
- 참고문헌
-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박상규(2012), 인지행동치료에서 치료자의 마음챙김의 역할, 한국진로상담학회
이진희(2007), 인지행동상담기법이 외국어 읽기 불안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최영희(2010), 정신역동과 인지행동치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현명선 외 1명(2004), 인지행동요법이 문제행동 중학생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과학회
Gerald Corey 저, 조현춘 외 2명 역(2012),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CengageLearn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