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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회균등과 교육기회
1. 교육평등관의 변천
1)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
2) 콜맨의 교육기회 균등관 변천
3)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관→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주장
2. 교육의 기회 균등
1) 개념
2) 교육기회의 점유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3) 교육격차의 인과론
4) 교육기회 균등을 실현하기 위한 접근 방안

Ⅱ. 기회균등과 교육기회균등

Ⅲ. 기회균등과 교육기회분배
1. 의의
2. 유형

Ⅳ. 기회균등과 고등교육기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회균등과 교육기회

1. 교육평등관의 변천

1)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

콜맨·훗센의 분류
제 1단계: 산업화 이전의 단계
제 2단계: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 단계→보수주의적 평등관
제 3단계: 기회의 보장을 추구하는 단계→자유주의적 평등관
제 4단계: 학습 결과의 평등 →보상적 평등관

2) 콜맨의 교육기회 균등관 변천

① 기회의 평등
㉠ 허용적 평등: 능력에 따른 교육 기회의 보장→ 인재군, 재능예비군 개념
㉡ 보장적 평등: 교육의 제반 장애 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을 제거해 줌으로써 교육평등을 실현하자

② 내용의 평등
㉠ 과정의 평등: 교육받는 과정 즉 교육 조건(시설, 교사의 질, 교육과정)을 동등하게 하여 학교간의 차이를 없애야 교육의 기회 균등이 가능하다.
㉡ 결과의 평등(보상적 의미의 평등):모든 사람들에게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내용은 반드시 배울 수 있도록 해주자
가장 불리한 사람들에게 가장 우선적인 혜택을 베풀자→ 역차별
롤스의 Mini-Max 원리→ 공정성, 사회정의 이론에 입각한 평등관
미국 Project Head Start Middle Start Project
영국 PEA→ 불우층 취학 전 어린이 예비교육
자연의 복권 추첨 잘못된 사람에게 혜택을 주자

3)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관→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주장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는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모순의 반영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사회 자체의 모순이 해소됨으로써만 해결된다고 주장
참고문헌
강태중 - 교육격차 해소와 기회균등, 한국교육개발원, 2008
김효빈 - 롤즈의 정의론을 통해 본 교육기회 균등에 관한 연구, 윤리문화학회, 2011
류방란 -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저소득층 교육기회 및 사회진출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1
방하남 외 1명 - 기회와 불평등 : 고등교육 기회에 있어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 한국사회학회, 2002
유한구 - 고등교육기회 획득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1990
전제아 - 교육기회 분배에 대한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문제, 고려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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