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의 정의, 교육정보화의 목표, 교육정보화의 중요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서버,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유지보수 및 활용 지원 방안,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단장치,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통합(교육정보화통합)의 의의, 교육정보통합(교육정보화통합)의 환경, 교육정보기기(교육정보화기기)의 유형, 교육정보기기(교육정보화기기)의 적정성, 교육정보기기(교육정보화기기)의 보급 방안 및 제언 분석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정의
Ⅲ. 교육정보화의 목표
Ⅳ. 교육정보화의 중요성
Ⅴ.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서버
Ⅵ.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유지보수 및 활용 지원 방안
1. 유지보수
2. 활용 지원 방안
1) 정보화기기 사용연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2) 인터넷 사용을 적극 권장한다
3) 소프트웨어(정품)를 적기에 보급한다
4)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Ⅶ.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단장치
1. 화면확대장치
1) 프로젝션 모니터
2) TV
3) LCD 프로젝터
2. VCR
3. 실물 화상기
Ⅷ.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정보화 사업은 ‘8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연구전산망 추진 위원회’ 구성과 ‘학교 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이 그것이다. 이후 교육부를 중심으로 교육전산망 사업과 학교 컴퓨터 교육 사업이 꾸준히 전개되어 오다가 ‘90년대에 들어서 국가정보화촉진기본계획이 수립되었으며, 이후 7월 교육정보화촉진계획이 처음으로 입안되었다.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사업은 보다 구체화되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정보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것은 불과 3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도입 단계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며, 경험이나 여건이 성숙되어 있지 못하여 향후에도 많은 투자와 노력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다행히,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각급 학교의 교육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동기 요인이며,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인 교육정보화 사업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각 사업의 추진 성과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정보화 사업의 추진상의 문제점을 점검해 보고, 그 문제점을 기점으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9,000여 개의 유치원, 10,000여 개의 초․중․고교, 350여 개 대학 및 전문대, 40만여의 교사, 4만여의 교수, 1천만명의 학생, 거의 전국민에 해당하는 학부모 및 그 가족들이 대상이며, 교육과 행정이 복합되어 있는 방대하고 복잡한 업무이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학교 모습을 갖추는 일은 여러 이해 당사자들이 서로 얽혀있는 복잡하고 거대한 국가적 사업임에 틀림없다. 일반적으로 교육정보화는 정보화 교육과 교육행정정보화를 총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정보화교육은 정보소양교육(Learning how to use information technologies)과 정보활용교육(Learning by using information technologies)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화교육은 정보소양교육을 1차적인 목표로 하고 정보활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교육정보화 사업이란 교육정보화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교육부 주도 단위 사업을 말하며, 편의상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사업, 대학 교육정보화사업 및 교육행정업무정보화로 구분한다.
- 참고문헌
-
강선화 - 교육 정보화에 대한 교사들의 현장 수용 정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6
박인우 - 교육정보화 기반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2002
백순근 외 6명 - 단위학교 교육정보화 성과분석을 위한 자가진단지표 개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008
손병길 - 교육정보화 추진에 따른 관련 입법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국헌법학회, 2003
조옥준 -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중앙대학교, 2002
최희원 - 효율적 교육정보화 교수학습의 제안연구, 부경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 의미, 교육정보화 효과, 교육정보화 필요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보급방안,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육정보화 기반시설 및 환경,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필수규격,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멀티미디어컴퓨터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목적, 교육정보화의 지원체계,관련정책, 교육정보화의 관련법령,통합규격안,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정보기술(IT)][정보화][경제]정보기술(IT)과 정보화, 경제, 정보기술(IT)과 경영혁신, 의사결정, 정보기술(IT)과 이동통신, 정보기술(IT)과 관광산업, 정보기술(IT) 근로자(노동자), 정보기술(IT) 사회복지전달체계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