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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Ⅲ.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확대

Ⅳ.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1. 기능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
2. 갈등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

Ⅴ.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평등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과정의 평등(조건의 평등)
4. 결과의 평등(보상적 평등)

Ⅵ.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Ⅶ.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와 논의
1. 교육의 기회 균등
2. 교육의 기회균등 개념의 변천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과정의 평등
4) 결과의 평등
3. 의무 교육의 당위성과 문제
4. 중학교 의무교육 실시의 문제점
5. 의무 교육의 발전과제
6. 특수․영재 교육정책
7. 평생교육의 이념과 사회교육 정책
8. 현행 학제의 문제와 논의
9. 사회구조 개혁의 필요성
10. 획일적인 수업내용과 방법의 문제

Ⅷ.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시점에서 한국교육의 개혁은 특히 자율, 개성, 창의의 강조를 그 향방으로 잡아야 한다.
자유, 개성, 창의는 한국의 교육이념에서부터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행정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의 거의 모든 영위행동에서 요구되는 전환의 방향을 지시하는 개념이다. 그만큼 과거 한국교육이 심한 권위주의적 타율과 번잡한 관식주의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이 셋은 서로 하나가 없어서는 다른 것도 성립되지 않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인간을 살리고 교육을 생동하게 하고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물론 우리는 자율에 수반되어야 할 책임의식과 윤리의식, 개성과 공존해야 할 공동체의식, 자유분망한 상상과 차의에 따라 할 지적 규율 등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다. 그러나 지금 이 단계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궤도 수정의 방향은 명백히 자율, 개성, 창의의 방향이다.
인간은 자기가 전체와의 동일형만은 아닌 개별적인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을 때 스스로가 인간임을 느낀다. 교육의 人間化란 나에게 집단적인 것만을 강요, 강압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개체적, 개성적인 것을 인정하고 신장해 주는 상황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는 거의 모든 나라의 교육이 교사 한 사람이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정교육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한 숙명적 “비극”이라고 해도 좋고, 가능한 한 그 비극을 개별화된 교육과정, 개별화된 교수방법, 개별화된 카운셀링 등 어떻게든지 여러 “개별화”된 프로그램으로써 극복하는 데에 현대교육의 끝없는 과제가 있다. 개개 학생은 개인으로서 대접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만 학습결손도 시정되고 인격파손도 예방된다.

교육과정상의 학습량은 대폭 줄여야 한다.
한국 학교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대학교 할 것 없이 교육과정상의 학습량이 너무 많다.
그 필연적인 결과 실패감, 좌절감, 배움에 대한 혐오감, 반항감이며 그리고 그 보상 심리로서 파생하는 온갖 정신장애, 행동장애들이다.
그리고 도리어 그 때보다 더 다량화, 고난도화되어 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판단일 것이다.
그 요인으로서는 첫째, 교육과정이 학습자인 학생들의 필요나 능력이나 이해도에는 아랑곳없이 대개 교과전문가인 학자들의 시각에서 구성되어 왔으며 둘째, 학자들은 대개 자기 교과와 교과내용의 “多多益善”에 집착되어 있었고 셋째, 과목과 내용은 넣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기 때문에, 어떤 필요에 다른 교육과정 개정작업이 添削보다는 添加一路의 길을 걸어 왔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태중(2008), 교육격차 해소와 기회균등, 한국교육개발원
김태영(2001), 교육기회균등 관점에서 본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대구교육대학교
김효빈(2011), 롤즈의 정의론을 통해 본 교육기회 균등에 관한 연구, 윤리문화학회
이오연(1996), 교육 기회균등의 이념에 관한 고찰, 한양대학교
조경원(1991), 교육기회균등의 이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최원아(1991), 교육기회균등에 대한 자유주의적 관점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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