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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전소설의 특징
1. 고전소설은 서사 구조와 장면의 특질을 모두 가진다
2. 고전소설의 경우 모두 그 캐릭터의 의미가 중심적으로 부각된다
3. 고전소설에서 나타난 특정 사건의 등장
4. 고전소설의 경우 신이성, 환상성이 그 큰 특징

Ⅲ. 고전소설의 의의

Ⅳ.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현실성
1.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인물의 개성이 부각
2. 인물이 추상적 규범에 의해 재단되지 않음
3. 인물의 외적이고 공식적인 면모보다 사적인 면모가 관심대상
4. 인물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상화

Ⅴ.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가부장 사회

Ⅵ.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의 사회적 성격

Ⅶ. 조선후기 고전소설 현씨양웅쌍린기(현씨양웅전)와 연극
1. 갈등구조
2. 주요인물분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느 정도 부각되었다고 믿는다.
소설은 설화와는 달리 스토리에 매달리는 문학양식이 아니다. 스토리에 기반하면서도 스토리를 넘어서는, 서사성을 지니면서도 그것에 종속되지 않는 문학양식이 소설이 아닌가 한다. 서정성과 극성까지도 포괄하면서 현실을 구체적으로, 총체적으로 형상화해낼 수 있는 문학양식이 소설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서정성’이나 ‘극성’을 언급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장면들이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극적으로 드러내거나, 독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하곤 하기 때문이다). 소설작품이 지니는 문학적 의미는 이와 같은 소설의 특성을 바르게 인식하는 안목을 가지고 분석에 임할 때 비로소 충실히 드러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소설의 장면구현방식상의 특징, 나아가 소설의 양식적 본질이 이 발표를 통해 충분히 해명되었다고는 물론 볼 수 없다.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있다.
첫째, 장면구현방식을 분석하는 잣대가 더욱 정밀하게 다듬어져야 한다. 이 논의에서 활용한 개념들은 아직 막연하고 모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둘째, 장면구현방식을 문체, 작품구조, 작품 배경, 담당층, 주제 등과 같은 소설의 또다른 요소와 긴밀히 연관지어 밝힘으로써 소설작품의 문학성을 총체적으로 해명하는 작업을 진척시켜야 한다.
셋째, 검토대상 작품을 확대하여 한문소설과 영웅. 가문소설, 판소리계소설 등 여러 소설유형의 장면구현방식을 충실히 비교 고찰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를 통해 소설유형의 형상화방식상의 공통성과 이질성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넷째, 소설의 장면구현방식을 설화 이외에 傳, 敍事詩 등의 문학양식과 비교 고찰하는 작업 또한 긴요한 과제이다. 그 작업을 통해서 고전소설에서의 장면구현방식이 지니는 위상이 거시적으로 조망될 수 있을 것이며, 그것은 소설의 양식적 특성의 해명을 위한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위의 여러 가지 문제를 공시적인 차원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라 소설사의 전개과정과 관련하여 역사적, 通時的으로 해명하는 작업 또한 앞으로의 중요한 연구과제로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희순(2010) / 고전소설의 교육적 의미 연구, 공주대학교
김종철 외 3명(2011) / 고전소설 이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서유경(2011) / 고전소설의 비판적 읽기를 통한 창의적 독서 결과 표현 연구, 한국독서학회
조현우(2010) / 고전소설의 현재적 가치 모색과 교양교육, 한국고전연구학회
최정현(2011) / 학습자 중심의 고전소설 교육 방안, 국민대학교
한길연(2012) / 고전소설 연구의 대중화 방안, 한국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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