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제조물책임법(PL법), 정보화,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산업공동화, 해외이전 동향 및 요인,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설비투자, 인적자원, 향후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 경기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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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제조물책임법(PL법)
1. 제조물책임과 중소기업
1) 자금의 부족
2) 취약한 사전 교섭력
3) 제조원가의 부담
4)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협력관계 악화
5) 기술혁신 활동의 위축
6) 높은 보험 부담금
7) 정보능력의 부족
8) 사후관리 능력의 부족
2. 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의 대비 현황
1) 주요 내용에 대한 인지도
2) 시행시기에 대한 인지도
3) 법 내용 전문 확보 여부
4) 제조물 책임 대책 조직구성 유무
5) 현재의 제조물책임 대책 추진 현황
6) 제조물책임법 시행시점에서의 자사의 대응 예상수준
7) 제조물책임배상보험 가입 유무
3. 중소기업의 제조물책임 대응력 강화 제고 방안
1) 정보제공
2) 중소기업전용 제조물책임보험제도

Ⅲ.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정보화
1. 정보화수준 평가모형 개요
2. 정보/통신인프라수준 평가모형
1) 정보생성/가공 능력
2) 정보저장/검색 능력
3) 사내의 정보유통 능력
4) 고객/협력업체와의 정보유통 능력
5) 정보/통신인프라 관리능력
3. 업무적 정보화수준 평가모형
4. 전략적 정보화수준 평가모형
1) 업무품질혁신
2) 고유기술보편화
3) 업무처리속도혁신
4) 의사소통/협동증진
5) 업무일관화/통합화
5. 정보화수준 평가모형의 활용

Ⅳ.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산업공동화
1. 설비투자 및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2. 투자부진 및 해외이전의 요인

Ⅴ.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해외이전 동향 및 요인
1. 중소기업의 해외이전 동향
1) 중소기업의 해외투자 추이
2) 중소제조업 해외이전 실태와 전망
2. 중소기업의 해외이전 요인
1) 내적 요인(Push factor)
2) 외적 요인(pull factor)
3) 중소제조업 해외투자 실태조사의 시사점

Ⅵ.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설비투자

Ⅶ.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인적자원
1. 일반사항
2. 인적자원 보유현황
3. 인적자원 관리부문
4. 채용
5. 교육훈련

Ⅷ. 향후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방향
1. 생산성향상을 위한 생산관리시스템
2. 중소제조기업(공장)을 위한 생산성향상기법

Ⅸ. 중소제조업(중소제조기업)의 경기전망
1. 중소기업 경기전망
2. 주요 경제지표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품의 가격으로 표현되는 효율성(efficiency)이 전통적으로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쟁의 기준이었다. 1950년대 까지는 가격이 고객에게 가장 영향을 끼쳤으며 1960년대에는 가격과 더불어 품질(Quality)이 점점 중요하게 되었으나 이때까지는 효율성이 그 경쟁적 기반을 상실하지는 않았다. 즉 가격만으로는 경쟁에서 충분하지 않아서 고품질의 제품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말에 와서는 제3의 경쟁요소인 유연성(flexibility)이 등장하게 되어 가격과 품질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의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않았다. 이러한 효율성과 품질 그리고 유연성을 요구하는 시장수요의 변화는 근본적으로 경쟁상황을 변화시켰으며, 경쟁상황의 변화는 기업전략에 변화를 가져와 경쟁우위를 유연성을 중심으로 정보와 경쟁력의 통합, 유연한 조직체(flexible organization), 진보된 기술로 이동시켰다. 특히 생산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생산전략 수립과정에 경영자의 전략적 역할이 증대될수록 기업의 경제적 성과가 제고되며, 또한 불확실한 생산환경하에서는 생산시스템의 유연성이 강조되어야 함이 지적되고 있다.
경영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대안을 선택하고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분배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이러한 전략은 조직의 의사결정수준에 따라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 기능전략(functional strategy)으로 구분된다.
기업전략의 초점은 사업영역의 포트폴리오 및 선택한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과 분배에 있다. 사업전략의 초점은 개별기업이 어떻게 경쟁하는가에 있으며, 이는 기업전체의 수준의 하위개념으로서 사업부수준에서의 경쟁전략을 의미한다. 기능전략은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등과 같은 기업의 기능부문의 전략으로써 사업전략을 지원한다. 따라서 생산전략은 생산부문의 전략으로써 생산부문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위한 생산자원의 효과적인 분배에 초점이 있다.
생산전략에서 일관된 주제는 사업전략에 의한 생산사업단위의 경쟁능력과 생산에서의 의사결정 및 활동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사업단위전략에 따라 주요 경쟁능력이 나타나게 되고 이 경쟁능력에 의해 생산과업이 결정된다. 이러한 경쟁능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생산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사결정과 활동의 형태들이 생산전략을 구성하게 된다.
Buffa는 기본적인 생산전략은 최소원가/높은 이용성(minimum cost/high availability)과 최고품질/유연성(highest quality/flexibility)의 양 극단에 있으며 이들의 연속선상에서의 위치선택이 기업의 전략관행에 중요하며 기업전략과 생산전략간에 적합정도가 낮으면 그 기업은 비경쟁적이 됨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종만(2007), 제조업 공동화에 따른 중소제조업 육성정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박창수 외 1명(2011), 우리나라 중소 제조업의 생산성 성과와 그 결정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 양평식(2005), 중소제조업 공동화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 정태일(2005), 중소제조업의 성과결정요인, 영남대학교
- 최광문(2007), 중소제조업의 인력 현황 및 향후 정책 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홍현기 외 1명(2009), 중소제조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측정지표 설계 방법, 한국산학기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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