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제조기업(제조업) 경영, 제조기업(제조업) 가동률, 제조기업(제조업) 임금, 제조기업(제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제조기업(제조업) 경기국면, 제조기업(제조업) 유통, 제조기업(제조업) 통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조기업(제조업) 경영

Ⅱ. 제조기업(제조업) 가동률
1. 작성목적
2. 연혁
3. 지수의 종류 및 포괄범위
1) 종류
2) 범위
4. 작성방법
5. 지수개편

Ⅲ. 제조기업(제조업) 임금

Ⅳ. 제조기업(제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1. 금년은 B2B e-마켓(e-marketplace) 형성의 원년
2. 아직 제조업체의 진출은 미흡
3. 제조업체가 e-마켓에 진입하려면 자사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구축해야 한다

Ⅴ. 제조기업(제조업) 경기국면
1. 제조업생산지수의 순환변동치
2. 제조업 재고율지수

Ⅵ. 제조기업(제조업) 유통
1. 푸쉬(push) 촉진과 풀(pull)
2. 유통경로기관에 대한 제조업체 촉진활동의 유형
1) 협동광고(cooperative advertising)
2) 거래점 전담판매원(missionary sales force)
3) 소비자 쿠폰(consumer coupon)에 의한 촉진
3. 유통경로에서의 중간기관들의 촉진활동

Ⅶ. 제조기업(제조업) 통계
1. 지역경기 분석의 의의
2. 지역 제조업의 경기국면 분석
1) 현재의 경기국면 분석
2) 지역별 비교
3. 지역 제조업의 장기성장추세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조기업(제조업) 경영

기업에 있어서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 목표를 위해서 여러 구성요소들이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수행하는 유기체라고 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려면,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수적인 요소가 필요하며, 만약 이러한 요소들에 결함이 있다면 조직에서의 품질경영시스템은 실패할 것이다.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을 모형으로 나타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품질경영시스템은 결함이 없이 모든 잠재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하나의 조직의 하부시스템(Tobin, 1990)이라고 할 수 있다. Easton(1933)은 품질경영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조건으로 고객중심의 사고, 리더십 역할강조, 종업원 참가 등을 중요시하고 있다.
현재 전형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은 데밍모형, 말콤 볼드리지 모형이외에도 품질경영시스템과 품질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요건을 정의한 일련의 표준인 ISO 9000 시리즈가 있다(Terziovski et. al., 1997). 그러나 ISO 9000 시리즈는 고객에 대하여 신뢰성을 부여하는 정도이지 제품 자체에 대하여 품질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ISO 9000시리즈에 의한 품질경영은 전략적 계획수립, 직원참여, 품질향상에 따른 기업의 성과 및 고객만족도 향상과 같은 중요한 부분들을 포괄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Curkovic & Handfiled, 1996). 또 말콤 볼드리지 모형과 데밍모형은 모두 기업의 입장에서 내린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평가이며, 특히 말콤 볼드리지 모형은 전략적인 측면에서, 데밍모형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다루고 있다.
중국 제조기업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데밍모형, 말콤 볼드리지 모형 등 선진국의 품질경영시스템 모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말콤 볼드리지 평가모형은 미국기업들에게 품질의 중요성을 고양시키고, 나아가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 및 투자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인 체계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미국 상무성 장관인 말콤 볼드리지의 주창에 따라 1987년에 만들어졌다. 말콤 볼드리지상의 목적은 품질인식의 촉진, 미국 산업의 품질 업적 인정, 그리고 성공적인 품질전략의 홍보에 있다. 말콤 볼드리지 모형의 3가지 주요 요소에는 리더십, 품질 향상 시스템, 품질결과 등이 해당된다. 이 모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데밍은 품질 목표달성을 위해 14가지 지침을 열거하고 있는데, 그의 지침은 조직의 규모나 제조업․서비스업을 가리지 않고 적용할 수 있다. 데밍이 말하는 최고경영자의 책임은 품질관리를 위한 비전을 창출하고, 조직구성원과 비전을 고유하고, 품질의 지속적인 개선을 중요시하고, 14가지의 실행지침에 대한 실행계획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14가지의 실행지침은 조직의 변화와 조직의 생존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준다(Deming, 1986). Aderdson et al.(1994)은 여러 학자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연구방법을 통하여 데밍의 14가지 품질경영 지침을 7가지의 개념으로 축소하였다. 여기서 7가지의 개념은 비전 있는 리더십, 내․외부 협력, 학습, 프로세스 관리, 지속적인 개선, 종업원 참여, 고객만족 등이다. 데밍모형을 그림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이상춘 외 1명(2011),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비용 행태에 관한 실증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유연우 외 1명(2010), 중소 제조기업의 기술혁신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
양갑모(1991), 제조기업의 마케팅전략 1, 스몰비지니스
장동철 외 1명(2010), 제조기업의 품질경영과 기업 경쟁력 향상, 한국상품학회
조덕희, 양현봉(2010), 제조 중소기업의 고용창출 성과 및 과제, 산업연구원
최덕규(2012), 한국제조기업을 위한 원가회계,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