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연혁, 세계화,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노동조합, 현황,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매각협상,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기업문화,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워크아웃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연혁
Ⅲ.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세계화
Ⅳ.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노동조합
Ⅴ.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현황
1. ‘계엄’ 방불케 하는 부평 일대
2. 4주 동안 671명 연행…모든 집회 원천봉쇄
3. 노동자에게 인권은 없었다
4. 부상자 현황
Ⅵ.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매각협상
Ⅶ.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기업문화
Ⅷ.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워크아웃계획
1. 대우그룹 워크아웃계획(또는 초안)이 갖는 의미
2. 워크아웃 확정까지의 전망
3. 워크아웃확정과정과 노동자의 고용, 생존권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 자동차업계에서, 특히 중동부 유럽의 자동차 부문에서, 대우가 후반에 중요한 행위자로 등장한 것은 주목할만한 것이었다. 대우가 GM과 결별하고5년 이내에 4 개의 신모델을 개발하고 이처럼 CEE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는 점에서 볼 때, CEE에서 대우 전략의 논리 및 실행에 관해 살펴보는 일은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이다. 사실상, 대우를 한계에까지 내몰았던 한국의 금융위기 동안에 국내 시장의 붕괴에도 불구하고, 대우 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그러나 대우의 지나친 야심에 대한 대가는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 GM으로의 매각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었다.
서구의 자동차 기업들은 주로 중동부 유럽을 상대적으로 저가의 자동차 판매 시장이거나 자동차 모델 라인과 부품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생산 체인의 낮은 부문을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Sadler, Swain and Hudson, 1993; Sadler and Swain, 1994; Swain, 1998a, 1998b; van Tulder and Ruigrok, 1998). 달리 말하자면, CEE는 서구 시장에서의 과잉 설비의 임시적인 해결 및 값싼 숙련 노동력의 활용을 위한 '공간적 돌파구'(Harvey, 1982)로 파악될 수 있다.
Sadler et al.(1993)는 CEE 지역에서 두 가지 유형의 자동차 생산 체인을 밝혀내었다. 첫 번째 유형은 현지 경제와 밀접한 연계를 가지지 않는 '전형적인 분공장'이다. 두 번째 유형은 '현지 경제에 통합된 이식 공장(transplant)'이다. 후자의 경우, VW, 마자르 스즈키가 포함될 수 있고, 전자의 경우에는 CEE에 진출한 대부분의 서구 기업들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VW가 광범위한 모델 라인에 걸쳐서 플랫폼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VW는 글로벌 소싱 전략을 채택하였다. 이를 통해 VW, Audi, Seat 및 Skoda를 포함한 네 개의 브랜드 사이에서 자동차 부품들이 동일 크기의 자동차 모델들의 경우 공유 통합되었으며VW는 부품 공급자의 수를 줄일 수 있었다. 물론, 한 공급업자가 VW의 가격과 품질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이 업체가 만드는 부품들은 VW의 모든 브랜드에게 공급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CEE 맥락에서는 어려운 일이었다. 그 결과, VW의 경우 체코에서 현지조달비율이 상당히 감소했다. 가령, Felicia모델의 경우 현지조달비율이70%였는데, 최신의 중형 자동차 Octavia 모델의 경우 31%에 불과하다(Pavlink and Smith, 1998: 627).
- 참고문헌
-
남기곤 외 2명 - 대우자동차 노동자의 고용 형태 및 노동시간, 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0
박준도 - GM대우자동차와 GM대우노동조합 운동, 사회진보연대, 2008
이은숙 -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와 노사관계 : 대우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1997
장재춘 - 대우자동차의 전략적 방향, 한국질서경제학회, 2001
조돈문 - 대우자동차 처리과정과 정부의 실패, 한국역사연구회, 2001
한지원 - GM의 손실의 세계화 전략과 GM대우 구조조정 전망, 사회진보연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재무] 쌍용자동차와 상하이 자동차를 통해 바라본 M&A의 문제와 해결책
- [국제경영]GM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 전략
- [대우][대우그룹][대우건설][대우조선][쉐보레][GM대우][대우자동차][그룹][건설][조선][자동차]대우그룹, 대우건설, 대우조선,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분석(대우, 대우그룹, 대우건설, 대우조선, 쉐보레)
-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역사, 내용,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정리해고, 동향,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영업양도,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기술제휴, 향후 쉐보레의 개선 방안 분석
-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약력, 주요사항,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환경, 현황,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부평공장 농성진압, 임금투쟁,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의 생산체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