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삼성][기업]삼성전자의 글로벌화, 삼성전자의 기업교육,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의 국민고발운동, 삼성전자의 해외마케팅 사례,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삼성전자의 글로벌화

Ⅲ. 삼성전자의 기업교육
1. 과정개발 배경
1) case study 방식의 Off-line 교육과정의 On-line화 시도
2) 마케팅 학습 Community의 필요성 대두
2. 교수설계 기본전략
1) 집합교육에서 적용한 단일 집단토론 방식 채택
2) 학습 참여도를 수료점수화하는데 중점
3)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의 활용
4) 학습자 개인정보 등록 및 휴게실 활성화를 통한 협동학습 분위기 조성
3. 적용 및 결과
1) 수료기준
2) 교수집단(Tutor, 과정운영자)의 역할 정립
3) 파일럿 과정운영 현황 및 결과

Ⅳ. 삼성전자의 PBL(문제중심학습)
1. PBL 과정개발에 앞서 생각해 볼 사항
2. PBL 문제 선정과 개발
1) 학습목표 규명
2) 문제와 교육생과의 관련성
3) 시간제한에 대한 고려
4) 문제의 검증작업
3. 문제에 대한 학습자원 선정 작업
4. PBL 과정 및 과제 수행을 위한 전략적 준비와 검토
1) PBL 과정(TLC과정)의 전반적 흐름에 대한 전략적 준비와 검토
2) 과제 수행에 대한 검토와 준비

Ⅴ.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1. 고민의 발단
1) IMF, 구조조정기, 조직활성화 어떻게 할까
2) 세상은 판이 바뀌는데, 생존․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2. 어떻게 추진해 갈까
1) THEME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2) 어떤 방법, 순서로 접근할 것인가
3) 어떤 원칙으로
3. 마음부터 다스리자
1) PRO-ACTION 21과정 운영
2) 보람과 의미를 찾기 위한 여사원 보람 찾기 과정 운영
4. 학습공동체 PRO 팀 운영
1) 개요
2) PRO 팀 운영 FLOW
3) 주요성과
5. 학습분위기 조성 : 개인 학습기회 최대 제공
6. 돈 및 인력 부족을 COVER하기 위해

Ⅵ. 삼성전자의 국민고발운동

Ⅶ. 삼성전자의 해외마케팅 사례
1. 제품(ACA)
2. 커뮤니케이션(BAS)

Ⅷ.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재벌들이 다 그렇듯이 삼성 또한 정부와의 긴밀한 유착 관계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삼성 자동차 진출에 있어서도 정부와 정 관계자들에 대한 로비의 힘이 컸듯이 다른 사업을 할 때는 더욱이 심했을 것이다.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할 정치권력과 기업이 부도덕한 방법(이것이 중요하다 비자금)으로 밀착되어 정부의 혜택이 한곳에 집중된다. 기업은 법이 허용하는 공정한 경쟁규칙에 따라 자유시장속에서 이윤추구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권력과 밀착함으로써 -비도덕적으로-각종 특혜를 받으며 성장하는 것은 소유권의 분배와 불평등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 할 수 있다.
둘째로 이는 기업만의 문제는 아닐 터, 달걀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를 따질 수 없는 정치권 부패와의 문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재벌의 큰 문제점이 되는 것이다. 정치권력이 국민의 이익을 실현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하는데 부정적 관계로 얽힌 사기업을 대변함으로써 각종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로, 정치권력과 기업만의 문제로 남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정경유착으로 인해 소득권의 불균형이 심화 되면 결국 피해보는 사람은 정치권력과 유착하지 않은 나머지 사람들일 것이다. 이는 변칙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정당한 방법으로 기업을 하는 기업들에 피해를 미치게 되고 우리나라 기업의 부패를 조장하거나 정당한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지 못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현실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삼성과 정치 권력과의 관계는 굳이 예를 들어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과거 산업화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져 왔으며 현재도 이루어지고 있을지 모른다. 정경유착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다각도로 이루어 져야 하겠지만 이는 단순 경제 문제가 아닌 정치 문제와도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삼성의 또 다른 문제점으로-비단 삼성만의 문제점은 아니지만-수업시간에 언급되었듯이 힘(시장지배력)으로 약자위에 서는 재벌들의 모습을 들 수 있다. 소유의 분배에 있어서 가진 자는 더 가지게 되고 못가진자는 시장에서 견디지 못하게 됨으로써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에서 그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수(2001) - 삼성전자의 인재관리,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김치락(2009) - 삼성전자(반도체사업) 신화적 성공 보이지 않는 실체, 전자자료사
이종호(2002) - 기업의 조직변화와 학습의 공간성: 삼성전자의 사례, 한국지역지리학회
이위범 외 1명(2006) - 글로벌기업의 동태적 능력과 전략적 제휴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임명성 외 1명(2011) - 삼성전자의 상생경영에 관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한용외 외 1명(2003) - 삼성전자, 한국건축시공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중심으로 글로벌화를 가속화할 전망이다.글로벌 유통기업의 미래 경영전략 키워드는 타깃팅(Targeting), 최적화(Optimization), 가격(Price),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1)타깃팅(Targeting) ‘선택과 집중’을 통해 규모의 경제 및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성장성이 높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해외 신흥시장 위주로 진출 가속화. 신흥시장 진출의 성공여부는 얼마만큼 그 나라 소비자를 이해하고 있고 어떻게 대응하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목 차▶ 서 론 ▶ 본 론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 - 세계화 개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지구적 세계화2. 세계 미디어의 현황 - 미국의 미디어- 프랑스의 미디어- 중국의 미디어- 일본의 미디어3. 언론의 세계화 움직임- 세계 주요 언론사들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의 예4. 한국 언론의 세계시장 진출 방안- 국내 언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 경쟁의 기본구조와 전략- 국제적 경쟁구조에 대한 전반적 분석▶ 결 론▶ 세계신문총회 (

  • [해외시장 유통전략] 이마트 중국시장 유통전략
  • 분석1-2. 4P 전략1-3. SWOT분석2. 이마트의 해외진출2-1. 이마트의 중국진출배경2-2. 외부환경분석3. 이마트의 유통전략3-1. 이마트의 유통 시스템3-2. 중국상황분석3-3. 이마트의 중국진출목표3-4. 커버리지의 결정3-5. NB상품과 PB상품의 유통구조Ⅲ결론※ 참고자료Ⅰ서론1. 선정동기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이마트가 타사의 대형 할인점의 공세를 물리치고 한국 토종 할인점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어 화제이다. 또한 기업

  • [인적자원관리] LG전자의 글로벌 인재채용과 육성
  • 전자에는 국내 3만여 명, 해외 5만2천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82개 해외 법인장은 외국인이 30%, 한국인이 70%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법인의 임직원 비율은 한국인이 5%에 불과하다. 나머지 95%는 모두 외국인 현지 채용이다. 60% 이상이 해외 주재원 및 현지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현지화라는 전략적 방향에 따라 현지 인력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업 문화 자체가 글로벌하게 변할 필요가 있었

  • [글로벌 경영전략] 하이얼(Haier)의 한국 가전시장공략
  •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본 과제는 단순한 보고서 제출을 위한 Report 형식이 아니라 수업시간에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그 주제와 관련된 실제 사례를 수집 ․ 분석해 봄으로써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이고 심층적인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본 과제에서 우리 팀이 다루고 있는 부분은 우리나라에 진출한 외국인 직접투자의 사례로 중국의 대표적 다국적기업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