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화장품][화장품][기능성 화장품 종류][기능성 화장품 주름개선][상표출원][자외선보호]기능성 화장품의 종류, 기능성 화장품의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의 상표출원, 기능성 화장품의 자외선보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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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능성 화장품의 종류

Ⅲ. 기능성 화장품의 주름개선
1. 레티놀(Retinol)
1) 성상
2) 확인시험
3) 순도시험
4) 정량법
5) 조작조건
2. 아데노신(Adenosine)
1) 성상
2) 확인시험
3) 융점
4) 비선광도
5) 순도시험
6) 건조감량
7) 강열잔분
8) 정량법
3.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Polyethoxylated Retinamide)
1) 성상
2) 확인시험
3) 융점
4) pH
5) 비중
6) 순도시험
7) 정량법
8) 조작조건

Ⅳ. 기능성 화장품의 상표출원

Ⅴ. 기능성 화장품의 자외선보호
1. 글리세릴파바(Glyceryl PABA)
1) 성상
2) 확인시험
3) 검화가
4) 순도시험
5) 강열잔분
6) 정량법
2. 드로메트리졸(Drometrizole)
1) 성상
2) 확인시험
3) 융점
4) 순도시험 용해상태
5) 건조감량
6) 강열잔분
7) 정량법
3. 디갈로일트리올리에이트(Digalloyl Trioleate)
1) 성상
2) 확인시험
3) 굴절률
4) 비중
5) 정량법
6) 조작조건
4. 3-(4-메칠벤질리덴)캄파(3-(4-Methylbenzylidene) Camphor)
1) 성상
2) 확인시험
3) 융점
4) 건조감량
5) 정량법
6) 조작조건
5. 멘틸안트라닐레이트(Menthyl Anthranilate)
1) 성상
2) 확인시험 흡광도
3) 굴절률
4) 비중
5) 비선광도
6) 산가
7) 정량법
8) 조작조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체가꾸기 관련제품의 광고비주얼을 코딩스킴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체 분석대상 광고 중 신체가 제시된 비율은 77.1%로, 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정리하였다.

우선 광고지면의 크기를 보면 1면 광고의 비율이 45.2%, 2면 광고가 54.8%인데, 이를 연도별로 보면 2면 광고의 비율이 늘었다가 다시 감소하였다(χ2=21.995, p=.000). 이런 변화가 나타난 이유를 추론하고자 지면크기를 제품군별로 살펴본 결과 다이어트 제품의 경우는 약 88%가 1면 광고인 반면 정장의류와 색조화장품의 경우는 약 80%가 2면 광고인데, 다이어트제품 광고의 비율은 34.3%, 정장의류와 색조화장품 광고는 각각 5.7%, 3%로 그 비율이 상당히 감소하였기 때문에, 2면 광고의 비율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의 형식이 변한 것이라기 보다는 잡지에 실린 광고의 제품유형이 달라졌기 때문에 나타난 변화라 할 수 있다. 다음 광고에 등장한 모델의 성별을 보면 전체 광고 631편 중에서 남성만 등장한 광고는 7.6%(48편)에 불과하고, 남여가 함께 등장한 비율도 9.4%(59편)으로 매우 낮다. 82.9%(523편)의 광고가 여성모델만을 등장시키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이 1인 모델이다. 즉, 광고에 묘사된 모델의 이미지에는 사회적 대인관계는 거의 표현되지 않고, 대부분 여성 1인이 등장함으로써 모델의 매력적인 신체이미지 그 자체를 표현하고 있다.

다음 등장한 신체의 연령을 연도에 따라 살펴본 결과 20대 여성의 비율이 62.1%, 30대 여성의 비율이 25.5%여서 20대 모델 의존도가 약간 감소한 추세를 읽을 수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리고 모델의 인종을 연도별로 보면, 백인을 선호하는 추세는 29.6%에서 33.7%로 하락하였다.

이를 제품군별로 분석한 결과 속옷은 백인의 비율이 56.3%, 정장의 경우에는 46.2%. 케주얼의류의 경우도 43.8%로 의류제품군에서는 서구적인 신체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성이 다른 제품군에 비해 매우 높았다. 그러나 화장품군이나 다이어트제품 등의 경우에는 한국인 모델의 비율이 60%이상 75%정도로 높고, 연도별로 볼 때에 한국인 모델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아졌다(χ2=24.299, p=.000). 이는 신체가꾸기 열풍이 본격화되면서 소비자가 이상적인 신체이미지를 추구하되, 그 대상을 소비자 자신과 유사한 한국인모델로 제시할 때 보다 쉽게 유사성을 지각하여 동일시가 잘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광고에 제시된 신체부분이 연도에 따라 그리고 제품군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는데, 지난 10년간 제시한 신체부분이 차이가 있어 전신을 제시한 빈도가 상당히 증가하였다(χ2=33.519, p=.000). 마지막으로 광고에서 신체가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전체지면에서 신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증가하였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희 외 1명, 기능성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 대한피부미용학회, 2011
◇ 오은정, 여대생의 기초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의 구매행동과 사용실태, 인제대학교, 2011
◇ 이상린, 기능성 화장품원료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8
◇ 이현옥 외 1명, 외모만족이 기능성화장품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2009
◇ 장숙희 외 8명, 성인여성의 기능성화장품과 일반화장품의 만족도에 관한연구, 한국미용예술학회, 2012
◇ 편이숙, 기능성화장품과 기능성식품의 구매 행태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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