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특징,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의의,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의의
1. 사회적 의의 : 교육 기회의 확대
2. 교육적 의의 : 질 향상과 선택권 확대
1)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2) 학습 과정에서의 학습자 선택권 확대
3. 제도 발전적 의의 : 초중등 교육과 대학교육 체제의 연계

Ⅲ. 원격교육의 특징

Ⅳ. 원격교육의 유형

Ⅴ.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성요소

Ⅵ.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의의

Ⅶ.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구축안
1. 전자칠판의 네트워크 구성
2. 화상회의시스템 네트워크 구성

Ⅷ.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수업, 원격화상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1. 비용적인 문제
2. 수업 중 시스템 에러
3. 교사들의 장비 조작 미숙
4. 학생들의 집중도 저하
5. 수동적 학생들
6. 상호작용에 많은 시간 소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체제는 크게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하여 왔다고 보여 진다. 첫 번째 단계는 인쇄매체를 활용한 통신(Correspondence)교육의 단계로써 학습자는 교사와 학습교재 등의 인쇄자료를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상호작용은 주로 과제물 제출 등으로 이루어지며 빈도도 낮을 뿐 아니라 속도에 있어서도 늦은 편이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인쇄매체를 비롯하여 여러 발달된 매체를 활용한 다중매체 통신교육의 단계로서 학습자는 교사와 인쇄교재, 비디오, 카세트, T.V.와 Radio 방송, Stand-alone형 CAL 등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상호작용은 이미 제작된 여러 매체들에서 요구하는 과제물 제출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는 첫 번째 단계의 상호작용과 질적으로 같다. 세 번째 단계는 현대의 발달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면대면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구현하고자 하는 컴퓨터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단계로서 기존의 다중매체들은 그대로 활용되면서 컴퓨터 보조학습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호작용이 강화된다. 네트워크가 형성된다는 것은 컴퓨터가 교육 과정과 통합되어 학습자가 CAL 코스웨어를 이용하는 도중 보충할 내용, 질문, 혹은 문제가 있으면 연결된 시스템을 통하여 교사나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컴퓨터 매체를 통하여 실현시킨 형태로 평가된다.
위와 같은 원격교육매체의 발전 단계에 비추어 볼 때, 방송통신대학은 두 번째의 대중매체를 활용한 통신교육단계에 있다고 하겠다. 즉, 인쇄교재는 물론, 비디오, 오디오, 카세트, TV, 라디오 방송 등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한 내용전달과 과제를 부여하며 부여된 과제의 제출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간의 주요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부족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보충하고자 하는 면대면 수업도 1년 평균 1주일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CAL을 교육체제로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은 현 방송통신대학의 특성에 비추어 다음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는 CAL을 비디오나 카세트 등의 기존의 학습매체와 같이 학습내용을 전달하되 단지 “컴퓨터”를 통한다는 점에서만 다르도록 Stand-alone 형 매체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여기서 질 높은 CAL은 코스웨어 자체에서 상호작용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으며 컴퓨터라는 강력한 하이테크 매체가 가진 특성 때문에 개별화된 수업의 가능성이 다른 매체와 비교해 볼 때 매우 높다고 하겠다. 그러나 컴퓨터의 강점으로 인한 코스웨어의 특성이 CAL의 학습매체로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은 확실하지만, Stand-alone형 CAL로는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간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의 기회는 주어질 수 없다.
둘째는 CAL을 기존의 학습매체와는 달리, Stand-alone형을 탈피하여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구성한 차원에서 활용하려는 것이다. 여기서 질 높은 CAI은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고 코스웨어 자체 내의 상호작용은 물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허용해 주어 원격교육이 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학습체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 결과 CAL이 방송통신대학의 학습매체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상호작용이 코스웨어 개발의 중요한 변인임이 밝혀졌다.
참고문헌
김자미 외 2명(2010), 원격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 품질수준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김자미 외 2명(2010), 원격교육 학습관리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김판용(2011), 원격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이경근 외 1명(2010), 원격교육의 학습자 만족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
전흥구 외 5명(2011), 원격교육을 위한 웹기반 통합 컴파일러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
정진구 외 2명(2009), 원격교육연수원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교육활용의 증대에 따라 사이버 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방법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 체제는 평생학습 사회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며, 이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 강의실을 열어놓고 수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 1998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Ⅲ. 사이버 교육의 형태와 발전 추이Ⅳ. 국내 사이버 교육 주요사업자 동향Ⅴ.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육1) 사이버대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발전 과정, 필요성, 특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원격교육, 학습방법 및 가상교육의 쟁점 그리고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교육의 특성1. 자율성2. 독립학습3. 자기주도적 학습Ⅴ. 가상교육기관1. 가상교육기관의 개념2. 가상교육기관의 특성Ⅵ. 가상교육 지원시스템Ⅶ. 가상교육과 원격교육Ⅷ. 가상교육의 학습 방법Ⅸ. 가상교육의 쟁점Ⅹ.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1. 가상교육체제의 구성을 위한 문제점들2. 가상교육체제의 성공적 구성과 운영을 위한 방안.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상교육은 초기에 가상수업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Hiltz가 토론강의시험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변화가 미치는 국어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