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T]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의의, 배경,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목표, 모델,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Toyotaism(토요타주의),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의의

Ⅲ.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배경

Ⅳ.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목표

Ⅴ.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모델
1. Hybrid시스템에서의 세 가지 차원
2. Hybrid시스템에서의 전략적 차원
3. Hybrid시스템에서의 전술적 차원
4. Hybrid시스템에서의 운영적 차원

Ⅵ.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Toyotaism(토요타주의)
1. 일본의 기업환경
2. 7가지 낭비
1) 불량품의 낭비
2) 초과 달성 및 조기 달성의 낭비
3) 재고의 낭비
4) 운반의 낭비
5) 가공의 낭비
6) 동작의 낭비
7) 대기의 낭비
3. 5 Why
4. 생산성(작업능률)
1) 투입량을 유지하며 산출을 늘임
2) 산출량을 유지하며 투입량을 줄임
5. TQC(Total Quality Control)
1) SQC(Statistical Q.C)
2) TQC
3) Toyota에서의 Q.C 활동
6. 부품 공급업자
1) 협력회
2) 혼합공동수송방식(Mixed Load Trucking System)
7. Autonomation
1) Automation(自動化)
2) Autonomation(自働化)

Ⅶ. JIT(적기공급생산, 적기생산방식)의 사례
1. Company history
2. BOSE strategy
3. Manufacturing at Bose
4. Manufacturing strategy
5. Corporate Procurement
6. Purchasing at Westboro
7. The Evolution of JIT 2
8. The management of JIT2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과 경쟁중인 미국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엔고를 틈타 가격경쟁에 불을 붙였다. 크라이슬러는 신형 ‘네온’을 내놓으면서 1만 달러 싸게 저가격 전략을 썼다.
Ford사도 3천 8백 cc짜리 ‘머스탕’을 동급보다 1백만 엔 싸게 내놓고 일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전자랜드 강남점의 이봉희 점장은 백화점과의 경쟁에서 백화점을 누르기 위해 상대적으로 가격을 떨어뜨리는 방법을 택했다. 비록 밑지는 한이 있어도 고객들에게 할인점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철저한 가격조사를 통해 항상 백화점보다 2~5%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려고 한다. 낮은 가격만을 고집한다면 과연 이익을 볼 수 있을지를 모두 궁금해 하고 있지만 이 점장은 이에 대한 대책을 미리 세워 놓았다. 신속한 서비스와 전 직원이 출근시간의 강남 전철역에서 직장인들을 상대로 판촉활동을 벌이고 강남 일대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여 공략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는 것이다. 이 결과 강남지역 사무실 비품시장의 50%를 장악했고 전자랜드 지점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다.
미국의 기업들은 불황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라면 기존의 기업 경영전략을 과감히 바꾸거나 인수, 합병, 다각화 등 뭐든지 하려고 한다.
조선일보『불황에 강하다』미국<6>편과 독일<3>편에서는 미국과 독일의 많은 기업들의 인수, 합병, 다각화 등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준다.
Micro Soft사는 인터넷 분야에 경쟁사인 Net Scape사 보다 많은 2천 5백 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전 기업 조직의 방향을 완전히 탈바꿈시켰다.
GE사는 계열사 중에 1, 2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곳들을 그 곳이 흑자社라도 과감하게 문을 닫거나 팔아 치웠다. 이 뿐 아니라 자사의 신용도를 이용하여 금융회사『GE Capital』세워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오락분야의 1위인 미국이 Walt Disney사가 방송분야의 1위인 ABC방송을 인수하여 막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는 극적인 Synergy효과를 보았다.
강관-기계 설비 제작을 주력으로 했던 독일의 만네스만 그룹은 이 부문이 생존능력이 없다고 판단되자 주력업종을 통신사업으로 바꾸는 과감한 시도를 하였다. 이 외에 바스프사, 티센그룹, 아그레보 등도 장래성 있는 신규사업을 위해 수익성과 장래성이 없는 기존사업들을 포기하고 정리해 버리는 과감성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기업들, 특히 재벌기업들은 욕심이 나는 사업이 있으면 이것저것 모두 놓치지 않으려고 벌려 놓기만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모두 잘 해낼 수만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겠지만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이 있고 투자할 능력이 있는 한 부문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포기할 수 있는 과감성과 결단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며 그렇게만 된다면 그 분야에서는 분명히 최고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호영, JIT와 관리회계정보간의 적합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2005
◇ 박정수 외 2명, 적시생산방식(JIT)과 생산성과에 대한 통계적 품질관리의 조정 효과,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2009
◇ 손성진, JIT와 성과평가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1
◇ 안범준, JIT 생산시스템에서의 발주량 결정을 위한 모델 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 2006
◇ 유승억, JIT성과 분석과 관리회계 시스템에의 시사점, 한국산업경제학회, 2005
◇ 이길곤, RFID 기반의 JIT 시스템 적용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EXUS 렉서스 한국진출사례
  • 토요타자동차는 다른 어느 기업보다도 강하다. 토요타는 지난 10여 년간 일본기업 중 이익 1, 2위를 놓치지 않았다. 또한 일본경제가 ‘잃어버린 10년’ 이라는 장기 불황을 겪는 속에서도 한결 같은 안정성장을 지속해왔다. 그 비결은 바로 “낭비 제거 경영술”에 있다. “마른 수건도 다시 짠다.”는 슬로건이 말해주듯 ‘토요타주의’는 어떻게 낭비를 줄일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왔다. 세계 보편의 생산모델이된 ‘간반방식’ 이나 문제가 생기면 누

  • [노사관계론]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
  • 생산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작업장 생산체제로서 팀 지향의 노동조직을 통해 근로자들에게 기존 테일러주의-포드 주의적 대량생산방식과는 달리 일정한 자율성을 보장해 주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었다. 물론 일본적 참여모델은 기본적으로 생산협력 모델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에 있어서 일본 근로자들은 조악한 노동조건에서 높은 노동 강도의 장시간 노동에 내몰리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국내외 품질경영사례팀 프로젝트 리포트서론. 이론적 배경본론.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기업의 활용사례(6곳 ) 품질경영의 실패사례(1) 중요성사례(1)결론. 의견제시참고문헌 정리서론. 이론적 배경 1.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의 정의품질은 어느 물질을 구성하는 내용, 속성, 종류의 정도를 나타낸다. 일반 적인 품질은 제품과 서비스가 일정한 표준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이며 표준은 시간, 재료, 성과, 신뢰도, 외형 또는 제품의 특성을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배경이 유사한 일본 기업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자동차 회사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도요타의 경우, JIT나 칸반 방식이라고 알려진 TPS(Toyota Production System)라는 독특한 생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도요타 방식 역시 기법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임직원들이 혁신활동을 하는 자세와 철학을 중요하게 여긴다. 혁신에 성공한 사례로 최근 가장 많이 소개된 기업 중의 하나가 창원에 위치한 LG전자 DA(가전) 사업본부이다. 가전시장의 성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사례를 통하여 성공적인 시장조란 무엇이며, 그것의 필수조건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해외 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보자.해외시장조사란 과연 무엇인가?1. 해외시장조사란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우선 몇 개의 대상시장을 정한 후 이들 시장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목표시장을 선정하게 된다. 진출대상 시장을 선택하는 기준은 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