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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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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토요타(도요타, 도요다) 기업조직
1. 도요타 의사 결정기구
2.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
1) 도요타의 전문화(분업화)
2) 도요타의 부문화
3) 도요타 팀제 도입
3. 도요타의 수직적 분화
4. 평가
Ⅱ. AT&T 기업조직
1. 생산조직
2.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
3. 작업현장의 변화의 두 얼굴 :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
4. 작업조직 : 현대와 탈현대의 중첩
Ⅲ.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 기업조직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인사관리
4. 지역내 네트워크
5. 선과 아폴로의 비교
6. 선의 부진을 어떻게 볼 것인가
Ⅳ. HP(휴렛팩커드) 기업조직
1. 기업 현황
2. HP사의 기업 조직 문화 개발
3. HP Way(휴렛팩커드 방식)
1) 순회경영
2) HP는 또한 문호개방 정책
3) 실험실 개방정책
4) 직무분담 제도
5) 이윤분배제도
6) 커피타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토요타(도요타, 도요다) 기업조직
1. 도요타 의사 결정기구
도요타의 의사결정기구의 기본형태는 1962년 TQC(Total Quality Control)도입 과정에서 확립되어 그 후 40년 가까이 변함이 없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관료제의 폐해를 막고 편평화(Plat화)를 추구하기 위해 기존의 경영회의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기능회의, 일반회의, 위원회 등의 회의체제로 세분화되고 확대되었다.
*도요타 의사 결정기구의 역할
① 부사장회 : 부사장 이상의 경영진으로 구성되어 경영환경과 내부 상황에 관한 정책상의 주요사항 및 대표이사에 회부할 안건을 중심으로 경영전략의 심의를 실시하는 도요타의 실무적 최고의사 결정기관.
② 경영회의 : 예전에는 경영회의에서 기능회의와 일반회의를 통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했지만, 현재는 실질적으로 기능회의, 일반회의, 위원회로 정리해서 사내의 업무집행상의 주요사항을 심의, 결의하는데 경영회의는 그러한 회의체제에 관한 종합적인 집행전략을 심의, 결정하는 회의체체로 변경됨.
③ 기능회의 : 도요타의 기능별 관리를 수행하는 조직체. 회사 전체와 관련되는 중요한 기능을 몇 가지로 정리해서 기능회의를 설치. 기능회의는 연도방침을 기획하여 일반회의에 제시하는 한편 연도 도중에 진척되는 상황을 정기적으로 비평. 기능회의는 이른바 개별 경영전략과 관련된 회의체계. 기능회의의 의장은 상무 혹은 전무이며, 각 관련 부서의 부장 혹은 부장직의 이사가 참여.
④ 일반회의 : 개발, 양산 준비, 구매 등 특정 부서에 대한 신제품 내용, 신제품개발일정, 설비투자계획, 시장 불량상태 대책 등 중요한 테마를 심의, 결정하는 회의체제. 기능회의가 결정한 연도방침에 따라서 연도업무계획에 반영하고, 정기적으로 비평. 다시 말해서 기능회의에서 내려오는 테마별 개별경영전략을 실무 차원에서 다시 종합하여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회의체제. 일반회의의 의장은 기능회의 의장보다 격하되어 있는 각 부서 담당의 이사 혹은 일반 부장으로 정하여 지시와 명령계통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 또한 관련 부서에서도 참여.
⑤ 위원회 : 경영전략으로서는 문제로 삼지 않는 정상적인 업무이지만, 어느 시대에나 공통적으로 중요한 회사 테마 또는 특정 시대의 중요한 회사 테마에 대해서 회의하는 것으로, 전자는 반영구적으로, 후자는 기간을 한정해서 활동하는 회의체제. 위원장으로는 테마에 대해서 가장 적절한 입장에 있는 임원이 취임. 사장이나 부사장이 위원장이 되는 경우도 있음.
- 참고문헌
-
이은민(2009),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재옥(1986), 휴렛팩커드 독특한 경영이념지닌 세계최고의 우량 기업, 컴퓨터사
오부근(1998), 전략적 기술제휴에 관한 사례 연구 : 삼성과 휴렛팩커드 사례를 중심으로, 상지영서대학
정철화(2006), 도요타에서 배우는 경영혁신의 노하우, 국방품질관리소
정원희(2009), 중소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 및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2002), People Interview -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유원식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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