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교육][인재][교육][ICT][창의성][정보소양]인재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 인재교육의 창의성 교육, 인재교육의 정보소양, 인재교육의 독서학습, 인재교육의 인재지원센터(ESPA), 향후 인재교육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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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재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Ⅲ. 인재교육의 창의성 교육
1.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창의성
2. 문학과 예술분야에서의 창의성

Ⅳ. 인재교육의 정보소양
1.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2. 교원의 정보화 교육 체계 개방
3. 학교의 정보화 환경 조성 시급
4. 정보화 사회의 무형의 자산에 대한 인식제고 필요

Ⅴ. 인재교육의 독서학습

Ⅵ. 인재교육의 인재지원센터(ESPA)
1. 설립 경위
2. 설립 목적
3. 조직

Ⅶ. 향후 인재교육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은 그 동안 경제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인적자원을 공급함으로써 국가경제와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외국에서는 우리 교육의 과거 실적뿐만 현재의 성과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평가에서는 대체로 현재 우리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과학과 수학 등의 국제비교 시험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것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여 국제비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보인다고 하여서 우리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이 높다고 볼 수 없다. 오히려 우리나라가 이제 선진화되는 문턱에서 시험 위주의 교육 왜곡으로 말미암아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것만큼 창의력 있는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데 우리 교육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규격화되어 획일적으로 이루어진 교육은 소품종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산업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이었다. 제조공정이나 생산기술이 장기에 걸쳐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므로 이에 맞춰 산업 각 부문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산 공급하려면 교육내용과 교육결과(졸업장, 자격증 등)의 규격화.표준화가 어느 정도 불가피한 측면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체제로는 지식기반경제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할 수 없다. 지식기반경제의 요구에 비추어 현행 교육체제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면,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이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최대한 계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예컨대, 영재아 교육이나 일반 아동에 대한 사고기술,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체제가 지식 정보의 급속한 갱신추세에 발 빠르게 대응할 태세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우리 고유의 지적기반-문화, 전통기술, 국학 등이 학교교육에 별반 투입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신지식 생산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산업 현장과 교육이 단절되어 있다. 한마디로 지적자본(knowledge capital)의 형성.분배.유통 전 과정에 걸쳐 교육이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재구조화가 시급하다.
산업화․근대화 시대와는 달리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창조적 인재를 길러내는 일이 보다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으로 하여금 신지식에 재빨리 적응함은 물론 나름대로 지식과 정보의 창출 활용능력을 갖도록 교육체제가 도와주어야 한다. 나아가 지식산업의 선단(front-line)에 있는 대학과 대학원을 비롯한 연구.개발(R & D) 기관의 지식창출역량을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식의 대외의존도를 줄이지 않고는 개방적인 지식 집약 경제체제에서 경쟁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제 교육도 일종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라는 개념이 통용되고 있고, 대학과 노동력의 지적 능력에 의해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되므로 단순히 지식 전수 위주의 기존 교육체제를 확대하거나 양적인 확충만으로는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수요자(산업체, 지역사회 등)의 다양하고 다원화된 요구에 따라 대학교육의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양질의 대학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 신현석 외 2명(2008),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의 구축, 한국인력개발학회
- 이근우(2003),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투자 확충, 경제부처합동편집위원회
- 이문영(2011), 글로벌 인재를 위한 실기교육방법론, 교육아카데미
- 이복수(2009), 인재양성 및 교육, 한국공공정책연구소
- 이인재(2012), 쉽게 풀어쓴 인재교육학, 탑스팟
- 조정주(2012), 글로벌 인재 학습법, 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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