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유통][유통경로 의미][유통경로 중요성][유통경로 시스템]유통경로의 의미, 유통경로의 중요성, 유통경로의 시스템, 유통경로의 통합요인,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유통경로의 결정단계, 유통경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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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통경로의 의미

Ⅲ. 유통경로의 중요성

Ⅳ. 유통경로의 시스템
1. 생산과 유통, 소비의 융합화/통합화 : M&M혁명
2. 업제화 및 이업태간 경쟁
3. 연쇄형/통합형 전문화
4. 시스템간 경쟁에서 시스템간 연결/협력으로

Ⅴ. 유통경로의 통합요인
1. 규모의 경제적 접근법
2. 거래비용 분석법
1)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과 기회주의
2) 자산특유성
3) 불확실성
4) 거래빈도
5) 시장 참여자 수

Ⅵ.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1. 갈등의 유형
2. 갈등의 해소방안

Ⅶ. 유통경로의 결정단계

Ⅷ. 유통경로의 전략
1. 유통 커버리지 정도에 따른 유통 경로전략
1) 개방적 유통경로
2) 전속적 유통경로
3) 선택적 유통경로
2. 유통 경로 통합 수준에 따른 유통경로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정 경로 구성원을 하나의 단위로 볼 때 그 외부에서 작용하는 모든 경로 구성원은 단위 구성원의 하나의 환경이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내부’와 ‘외부’구성원의 관계가 어떤 식으로 묘사되어서 ‘내부 교환 관계’(internal exchange relationship)에 대한 효과를 예측하느냐이다.
분명히 사회학적인 행동을 연구하는 교환 접근법(Transactional approach)에서는 교환 혹은 관련(linkage)이 중심과제가 된다. 대다수의 외부 구성원(특히 단위구성원의 1차 환경에 접하고 있는)에게, 단위 구성원과의 관계는 ‘교환 관계’로 정의 될 수 있다.즉 내부의 정치 경제 패러다임이 단위 구성원과 외부 구성원과의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가능하다. 예를 들어 ‘생산자-도매상’단위 구성원에서, 이들에게 1차 환경으로서 중요한 것은 공급업자(생산자의 하청업체나 협력업체)나 제도적인 고개인 소매상이다. 상경로상의 단위구성원과 경로 구성원간의 관계는 구조화되어 있거나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태로 위 구성원간의 관계는 경제적 구조 과정 정치적 구조 과정의 정치 경제 패러다임이 그대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정치적 과정을 본다면 어떤 종류의 동의와 행위가 그들의 거래를 정형화 시키는가 등을 규범적인 차원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교환관계의 입장에서 경쟁자나 규제기관 등은 단위 구성원에게는 독립적인 분석의 단위가 될 수 있다.경쟁자나 규제기관은 1차 환경과 2차 환경의 중간에 위치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단위 구성원에게 직, 간접의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단위 구성원의 한 멤버가 정부와 직 간접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면 정치 경제 패러다임은 그대로 적용이 가능하다. 분명히 이들 환경과의 사이에 금전적인 거래는 없다 해도 단위 구성원에게는 매우 중요한 존재임에는 틀림없다.
위와 같이 환경과의 직접적인 교환망은 경로분석에서 중요한 전략적 분야일 수밖에 없다. 이론적인 근거는 Stern과 Reve가 제시한 내부 정치 경제 모델이 그대로 적용가능하다.
특별한 경로 한 쌍의 주변에서 활동하는 모든 구성원은 환경의 구성원이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과연 외부와 내부가 어떤 식으로 묘사가 되어서 궁극적으로 내부의 교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는 것이다.

Ⅱ. 유통경로의 의미

유통경로란 특정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산업제 사용자에게로 옮겨가 그들이 사용하거나 소비하도록 하는 과정에 관여되어 상호의존하는 기업이나 개인의 집합을 의미한다. 유통 경로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제품을 전달하는 일을 수행한다.
제품이나 그제품의 소유권을 최종구매자에 가까워지도록 전달하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각각의 중간상인을 경로수준이라 한다. 유통경로의 개념은 물적제화의 유통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와 아이디어의 생산자들도 그들의 상품을 표적 청중들에게 구입가능하고 접근가능한 형태로 제공하는 문제에 직면하여 있다.
참고문헌
김상현(2012) / 유통관리, 이프레스
김상덕(2009) / 유통경로의 통제메커니즘, 갈등해결전략, 그리고 해지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라이터스 편집부(2006) / 효과적인 고객 지향상의 유통 경로 전략, 라이터스
서용구(2012) / 100일 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임영균(2003) / 유통경로관리, 경문사
LOUIS P 저, 김진성 역(1998) / 유통경로구조론, 법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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