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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산방식과 마르크스(맑스)

Ⅱ. 생산방식과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1. 도요다 방식의 근본 목적
2. 기본적 사고

Ⅲ. 생산방식과 자동차산업
1. 변모하는 세계 자동차 산업
2. 대량생산방식의 흥망성쇠
1) 수공업 생산방식의 특징
2) 수공업 생산방식의 문제점
3) 대량생산방식의 기원
4) 대량생산 방식의 특징
5) 슬론( General Motors)
6) 문제점
3. 린 생산방식의 출현
1) 일본 자동차 수요의 특성
2) 역사적 기원과 전개과정

Ⅳ. 생산방식과 확대재생산

Ⅴ. 생산방식과 유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산방식과 마르크스(맑스)

스탈린은 생산 방식을 ‘생산력들과 생산 관계들의 통일’[Stalin(1938), 61]로 정의하였다. 알뛰세 역시 경제적인 구조는 ‘생산력들과 생산 관계들’의 통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앞에서 보았듯이, 알뛰세리안의 경우 ‘생산 방식’은 그러한 경제적 구조를 포함하면서도 더 외연이 넓은 전체적 구조이다. 그에 비해 외연이 좁은 ‘경제적 구조’를 발리바는 황태연과 비슷하게 ‘좁은 의미에서의 생산 방식’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나서 그 ‘좁은 의미의 생산 방식’을 구성하는 요소로 (1) 노동자(노동력), (2) 생산 수단, (3) 비(非)노동자를 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산 방식은 ‘생산력들과 생산 관계들의 통일이며, … 등으로 구성된다’는 식으로 정의된다. 그 요소로 들고 있는 것에는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그 규정 방식은 다를 것이 별로 없다.




≪ … 중 략 … ≫




Ⅱ. 생산방식과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1. 도요다 방식의 근본 목적

기업의 목표가 수익의 증대인 만큼, 어떤 기업에서 어떤 생산방식을 택하던지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이익의 증대일 것이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요다 생산방식에서는 '원가절감'을 근본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경우 원가절감을 생산성 향상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그러한 근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에서 불필요한 요소 - 예를 들면 과잉재고나 과다한 인력 등 - 를 철저히 제거하고자 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언급되는 원가의 개념은 일반적인 것보다 매우 광범위한 것이다. 도요다 방식에서 원가는 이익을 산출하기 위하여 매출액에서 공제해야 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현금지출을 뜻한다. 그것에는 제조원가 뿐 아니라 판매비, 일반관리비, 자본비용까지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손철성 / 칼 마르크스 「자본론」, 서울대학교, 2004
이상직 / 재생산이론에 관한 고찰, 영남대학교, 1989
임재화 외 1명 /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이론과 실제, 한국산학경영학회, 2006
정준호 외 2명 /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의 변동과 지역 거버넌스의 차별적 전개, 한국경제지리학회, 2008
조형제 / 한국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1992
최규상 외 1명 / 생산요소 관련 제조유연성이 제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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