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기업][상장][기업][소유구조][부채][환위험관리][중국 사례]상장기업의 이론, 상장기업의 소유구조, 상장기업의 제도, 상장기업의 부채, 상장기업의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 상장기업의 중국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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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장기업의 이론
1. Lemon Principle의 적용
2. market signaling model의 적용
3. 유동성(Liquidity)

Ⅲ. 상장기업의 소유구조

Ⅳ. 상장기업의 제도
1. 상장제도의 내용
2. 기업공개와 상장절차
3. 상장제도의 역할
1) 증권거래의 안정성 증가
2) 거래의 유동성 증가
3) 기업의 재무구조 충실화
4) 기업가치의 신속한 반영

Ⅴ. 상장기업의 부채
1. 부채의 기간구조 선택에 관한 연구
1) 감시비용적 측면에서의 연구
2) 채무불이행 관점에서의 연구
3) 차입자 유인에 관한 이론
2. 기업의 부채비용에 관한 연구
1) 정보비용적 측면에서의 연구
2) 채무불이행적 관점에서의 연구

Ⅵ. 상장기업의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
1. 외환관리기구 및 외환관리인력 현황분석
2.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주요외환거래의 종류
3.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환차익 환차손 발생현황분석
4. 환차익을 얻기 위한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외환관리 현황분석
5. 환차손을 회피하기 위한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외환관리 현황분석

Ⅶ. 상장기업의 중국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법 제170조는 회사의 종류로서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주식회사의 4종류를 규정하고 있는데, 강학상 이를 물적회사(자본회사)와 인적회사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인적회사는 대외적으로 회사자체의 재산보다도 사원의 신용이나 개성에 중점이 주어지고, 대내적으로는 사원 상호간의 신뢰관계가 두텁기 때문에 사원의 지위의 이전이 제한되는 회사로서, 실질적으로는 조합적 실체를 갖는다. 이에 반하여 물적회사는 사원의 개성보다 자본을 기초로 한 회사로서, 대내적으로 사원과 회사와의 관계가 희박하여 사원은 직접 업무집행에 관여하지 않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회사는 제3자기관에 의하여 운영되고, 대외적으로는 사원이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유한책임을 지며 회사재산의 독립성이 강한 회사를 말한다.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에서 주식회사는 공동기업의 전형적 형태이며, 대규모 공개적인 형태로서 영속성을 요하는 기업에 가장 적합한 회사형태이다. 한편 유한회사는 근본적으로 물적회사에 속하지만 인적회사의 요소를 유기적으로 융합한 회사형태이며, 비교적 소수인의 자본 참가에 의한 중소규모 회사의 경영에 적합한 회사형태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회사의 상황은 이러한 입법적 의도나 주식회사 제도의 이념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가동회사의 총수는 113,644개로서 합명회사가 738개사(0.65%), 합자회사가 3,807개사(3.35%), 유한회사가 4,206개사(3.70%), 주식회사가 104,893개사(93.0%)를 차지하고 있다.
이 통계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원에게 유한책임의 특전을 부여하는 물적회사가 인적회사에 비하여 선호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주식회사가 전체 회사수의 93%에 이르고 있어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회사의 규모별 실태를 보면, 지난 수년간 이룩할 수 있었던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자금의 규모면에서 대형화되는 추세에 있다. 자본금 5천만 원 미만인 회사는 5,207개에서 5,772개(4.6%)로 소폭 증가에 그친 반면, 5천만 원 이상 10억원 미만의 회사가 66,873개에서 10,669개(88.2%)로, 자본금 10억 원 이상의 회사도 4,495개에서 8,974개(7.2%)로 대폭 증가하였다.
이들 중 오늘날 자본금이 10억원 미만인 법인수는 전체의 약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주식회사 수가 대부분이라고 볼 때 중소규모의 주식회사가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소규모의 주식회사는 자본의 근소성과 함께 폐쇄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규모의 가족적 회사인 것이다.

Ⅱ. 상장기업의 이론

1. Lemon Principle의 적용

현실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시장에서는 상품의 질과 이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Akerlof는 다양한 품질 단계의 상품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를 시장메커니즘 속에서 고찰하였다.
참고문헌
곽병관(2003) : 상장기업의 상장시기와 장기적 안정성에 관한 분석, 충북대학교
반가운(2012) : 상장기업의 교육훈련 파급효과 분석, 한국경제학회
백상미 외1명(2011) : 경영자 교체와 이익조정 : 신규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한국공인회계사회
이상우(2008) : 상장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조용미(2006) : 신규상장기업의 이익조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편집부(1994) : 한국의 상장기업, 한신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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