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마케팅][마케팅 핵심역량관리][마케팅 비용관리][특허관리][고객관리][이미지관리]마케팅의 핵심역량관리, 마케팅의 비용관리, 마케팅의 특허관리, 마케팅의 고객관리, 마케팅의 이미지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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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케팅의 핵심역량관리
1. 심화(deepening)
2. 확대(broadening)
3. 이동(shifting)

Ⅱ. 마케팅의 비용관리
1. 최적의 접촉 기법을 결정하라
2. 매체기획(Media Planning)에 관심을 기울여라
3. 마케팅 감사(Marketing Audit)를 도입하라
4. e-마케팅 자원관리의 선(善)순환 고리를 만들어라

Ⅲ. 마케팅의 특허관리
1. 특허 라이센싱의 효과
2. 특허라이센스의 거래에 따른 문제점
1) 특허권의 유용성 및 회피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
2) 경제적 가치의 평가이다
3) 특허권의 부실화 유무다. 특허권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기존 시장에 모조품이 범람하고 있다면 시장관리가 어려워진다
3. 발명특허에 대한 실시권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4. 출원중인 발명에 대한 실시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Ⅳ. 마케팅의 고객관리
1. 장기적으로 수익창출을 지속시킬 수 있는 한 명의 고객에 주목하라
2.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와 사용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무장된 제품과 서비스로 재생산하라
3. 한명의 고객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라
4. 거래를 장기간 많이 할수록 가격이 떨어지는 가격체계를 구축하라
5. 경쟁자의 가격을 항상 파악하고 있어라
6. 솔직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고객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브랜드를 새롭게 구축하라
7. 다른 사이트와 협력을 통한 가상적 유통경로를 적극적으로 구축하라
8. 모든 정보는 객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라
9.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무조건 수행하라
10. 고객에 대해 수집된 정보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 반드시 반영하라

Ⅴ. 마케팅의 이미지관리
1. 이미지와 포지셔닝
2. 성공적인 이미지광고사례
3. 광고전략수립
1) 현재위치의 파악
2) 은행비전수립
3) 이미지개념의 추출
4) 유니크 셀링 포인트(USP)를 통한 포지셔닝전략
5) 표현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케팅의 핵심역량관리

핵심역량을 규명하는 절차는 근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석단계를 거쳐야 한다.
1단계 - 경영자원의 검토
2단계 - 잠재적 핵심역량의 확인
3단계 - VRIO기준에 따른 검토
4단계 - 육성가능성의 파악
5단계 - 부족한 역량의 확정
6단계 - 부족한 역량의 보완을 위한 전략
7단계 - 시장선정 의사결정

경영자원의 검토단계에서는 특히 기업의 생산요소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상호 작용하는지를 규명한다. 기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제가 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핵심역량을 생산요소나 제품 혹은 기술과 관련하여 정의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정의의 대상은 항상 시장요구와 관련하여 파악되는 기업의 독특하고 탁월한 능력이어야 한다. 이러한 유의 역량이 실질적으로 핵심역량이 될 수 있는지는 위에서 언급한 VRIO기준에 의해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경쟁우위라고 할 수 없는 기본역량을 핵심역량과 구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기준의 개별조건에 충족하지 못할 때 이들은 기본역량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이 핵심역량으로 육성될 가능성이 있는지도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체들은 실질적으로 핵심역량을 갖고 있지 않거나 소수의 진정한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기존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이를 육성하는 일이 더 시급할 수 있다. 이는 육성가능성 분석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육성가능성은 다음의 세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1. 심화(deepening)

: 이미 활동하고 있는 시장에서 핵심역량의 활용 및 육성이 강화된다. 시장에서 그 역량을 지속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독특한 능력이 계속 발전된다. 역량활용의 이러한 심화는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능력의 발전과 시장여건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시장에 그 역량을 투입해야 할 기회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2. 확대(broadening)

: 핵심역량은 광범하게 활용된다. 또한 기존의 능력을 여타 사업부문에도 적용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많은 핵심역량들은 기업이 거의 모든 활동영역에서 필요로 할 정도로 범용화되어 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기존의 핵심역량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기업이 지닌 능력으로 새로운 시장욕구에 부응할 수 있다면 이것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좋은 기반이 될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각화전략이 주효할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길(1999), 마케팅 비용관리를 위한 관리회계기법의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김의주(2011), 특허권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특허관리활동의 조절효과, 경북대학교
민진(2004), 핵심역량의 관리와 적용, 국방대학교
석경하 외 5명(2011), 마케팅을 위한 고객 세분화,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이서윤(2010), 이미지 관리행동이 심리적 기대효과와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최재완 외 1명(2008), 효율적인 일괄 이미지 관리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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