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마케팅][제품][가격][유통]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마케팅믹스의 전략, 마케팅믹스의 제품관리, 마케팅믹스의 가격관리, 마케팅믹스의 유통경로관리, 마케팅믹스의 촉진관리, 마케팅믹스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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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Ⅲ. 마케팅믹스의 전략

Ⅳ. 마케팅믹스의 제품관리
1. 개별제품의 설계
1) 제품품질(quality)
2) 제품디자인(design)
3) 포장(packaging)
4) 상표(brand)
5) 표찰(label)
2. 고객서비스
1) 보증(guarantee or warranties)
2) 기술적 서비스(technical service)

Ⅴ. 마케팅믹스의 가격관리
1. 가격결정의 목적
2. 가격결정의 방법
1) 원가기준가격결정법
2) 수요기준가격기준법
3) 경쟁기준가격결정법
3. 가격정책

Ⅵ. 마케팅믹스의 유통경로관리
1. 유통경로의 구성과 유형
2. 유통경로의 계열화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2)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3. 유통기관의 관리
4. 물류관리

Ⅶ. 마케팅믹스의 촉진관리
1. 촉진활동의 내용
1) 광고
2) 인적 판매
3) 판매촉진
4) 홍보
2. 판매활동의 관리
1) 통합적 촉진예상의 책정
2) 촉진믹스의 설정

Ⅷ. 마케팅믹스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사의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의 고객도 유치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이럴 때는 강한 유인책을 사용해야 하는데, 판매촉진은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유통에서 자사의 재고를 움직일 수 있는 것도 판매촉진이다. 또한 비용의 성격에서 판매촉진은 변동비용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쿠폰, 리베이트, 가격할인 등인데, 판매촉진은 팔리는 제품에 한해서 적용을 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적다. 광고는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경제성이 극단화될 수 있다. 많은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평균비용상 광고가 더 저렴할 수 있으나, 위험부담 측면에서는 판매촉진이 더 우위에 있다.

판매촉진은 다재다능한 수단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판매촉진이다. 예를 들어 가격차별화를 할 경우, 기존의 가격구도를 유지하면서 부분적인 가격차별화를 해야 할 때 전술적인 투입을 할 수 있는 것이 판매촉진이다. 판매촉진의 부정적인 효과는 상표에 대한 애호도의 감소이다. 판매촉진을 많이 하면 장기적인 면에서 로얄티가 떨어진다. 소비자가 구매 후 구매요인을 추론해 본 연구에서 쿠폰으로 상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요인은 물건이 저렴하기 때문에 또는 쿠폰이 제공됐기 때문이라고 소비자들이 생각한다는 보고가 있다.

이것이 장기화되면 로얄티가 유지될 수 없다. 또한 저관여 제품에서는 가격이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중요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 계속 판매촉진을 하면 장기적인 면에서 가격 민감성이 높아진다. 가격민감성이 구매조건이 되면 장기적인 면에서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더 많다. 이러한 판매촉진은 단기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효과에서는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판매촉진은 관리적인 측면에서 임시방편적인 경향을 유도한다. 그것은 PM이나 Brand Manage제도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판매촉진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몇 개의 판매촉진 수단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지만 앞으로 마케팅이 첨단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판매촉진의 활용이 요구된다. 이러한 예의 하나는 고객을 유치하여 장기적으로 유지하려는 마케팅 즉 Realationship Marketing, 관계마케팅이다. 요즘 음반점, 미용실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거래스탬프,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Bonus Mileage 등이 모두 주어진 고객을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다.

판매촉진의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유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수단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다. 자사가 당면한 상황에 필요한 판매촉진 수단의 객관적인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 요즘 연계촉진의 선풍을 일으키고 있는데, 연계촉진이란 우리만의 힘으로는 부족할 때 다른 기관의 힘을 빌어 공동판촉을 벌이는 것을 말한다. 영화에서는 이것을 잘 활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광수(1998), 마케팅믹스 수단의 글로벌 표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ⅱ. 박상준 외 1명(2008), 마케팅믹스에 기초한 마케팅 분류, 한국항공경영학회
ⅲ. 이정한(1998), 마케팅믹스 요소와 서비스품질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ⅳ. 전인수 외 1명(1999), 마케팅믹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
ⅴ. 차형철(2010), 마케팅믹스요인, 점포태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배재대학교
ⅵ. 최숙희(2003), 마케팅믹스 요소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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