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리][기업][비정규근로자][임금][인적자원][조직][인사][경영][갈등]기업비정규근로자관리, 기업임금관리, 기업인적자원관리, 기업조직관리, 기업인사관리, 기업경영관리, 기업갈등관리 분석(기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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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비정규근로자관리
1. 비정규직 여성의 활용 특성과 이유, 애로요인
2. 비정규직 여성의 채용 및 계약
3. 비정규직에 대한 지원제도

Ⅱ. 기업임금관리
1. 연봉제, 왜 도입해야 하는가
2. 연봉제란 무엇인가
3. 연봉제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
1) 순수한 의미의 미국식 연봉제
2) 기본연봉액 + 업적연봉액(성과급) 혼합형 연봉제
3) 연수관리 방식
4. 연봉제를 도입하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
1) 동기부여를 통한 조직활성화
2) 우수한 인력의 확보
3) 경영감각의 배양
4) 효율적인 임금관리
5) 원활한 의사소통
6) 과도한 경쟁심 유발

Ⅲ. 기업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체계
2. 인적지원의 확보관리
1) 직무분석
2) 인적자원계획
3) 인적자원의 모집
4) 인적자원의 선발
3. 인적지원의 평가관리
1) 종업원의 평가와 인사고과
2) 인사고과의 방법
4. 인적지원의 개발관리
1) 교육훈련계획
2) 교육훈련의 방법

Ⅳ. 기업조직관리

Ⅴ. 기업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여건변화와 대응방안
1) 노동력 구성의 변화
2) 가치관의 변화
3) 정부개입의 증대
4) 경제여건의 변화
5) 조직규모의 확대
6) 노동조합의 발전
7) 정보기술의 발전
2. 왜 오늘날 능력주의 인사관리가 자주 논의되는가
3. 능력주의와 능력주의 인사관리
4. 능력의 개발과 평가방법
5. 능력주의 인사관리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Ⅵ. 기업경영관리

Ⅶ. 기업갈등관리
1. 잠재적 갈등 요소를 점검하라
2. 관리자 역량을 강화하라
3. 신속하게 대처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비정규근로자관리

1. 비정규직 여성의 활용 특성과 이유, 애로요인

기업의 비정규근로자 활용규모를 정규직에 대한 비정규직의 상대적인 규모로 보면, 파견제는 정규직의 약 10%, 임시직은 15% 그리고 시간제는 35%이었다. 여성근로자의 경우에는 파견제가 약 20%, 임시직이 약 40% 그리고 시간제는 대략 80%에 해당하였다. 즉, 시간제 고용형태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평균적으로 정규직에 대한 비정규직비율이 상당히 컸다. 이러한 현상은 비정규직의 활용이 특정 업종과 기업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특성을 보면, 임시직과 시간제는 주로 여성 특히 미혼여성이었다. 물론 도소매 및 유통업에서 활용하는 시간제는 기혼여성, 통신 및 교육서비스업은 남성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기업들은 남성을 중심으로 파견제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 많았다.




≪ … 중 략 … ≫




Ⅱ. 기업임금관리

1. 연봉제, 왜 도입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하여 임금수준과 복리후생 수준이 낮기 때문에 우수인력이 부족하므로 기업 자체적으로 우수인력을 양성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중소기업에 입사하면 임금 수준이 낮고 개인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뜨리고 본인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조직이 간소하고 적절한 직급을 형성하기 어려워 근로자 개인의 승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인이 부족하므로 개인의 능력 발휘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해줌으로써 사기를 진작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연봉제는 근로자 개개인의 능력을 향상, 계발 시켜줄 수 있는 하나의 유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권종욱, 해외진출 다국적기업의 인사관리전략, 한국학술정보, 2005
◎ 김준호, 중소기업의 임금관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0
◎ 라이터스 편집부, 중소기업 인적자원관리 우수사례, 라이터스, 2005
◎ 박찬원 외 1명, 비정규고용의 관리방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2010
◎ 박영배, 현대기업과 경영관리, 청람, 2009
◎ 양지향, 앞서가는 조직의 성과관리 리더십, 기업교육개발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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