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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전략의 필요성

Ⅲ. 기업문화전략의 추진단계
1. 초기단계
2. 급속성장의 단계
3. 위기단계

Ⅳ. 기업문화전략의 내용

Ⅴ. 기업문화전략의 영향
1. 기업상징마크의 새로운 제정
2. 의식교육과 교육훈련
3. 문화예술사업
1) 현대중공업
2) 독점자본의 영상산업 진출
4. 신화와 영웅만들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문화를 위해서는 절대 우위 전략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절대 우위 전략이 있다면 더 이상의 고민은 필요 없다. 그러나 절대 우위 전략은 흔치 않다. 절대 우위 전략이 없다면 상대 우위 전략을 찾아야 한다. 이때는 다시 공격적인 위험 수용 전략을 채택할 것인지, 방어적인 위험 회피 전략을 채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위험 수용/회피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미래에 대한 확신과 자사의 위상, 자원, 위험 수용 태도 등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래에 전개될 상황에 대해 확신이 있다면, 예상되는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전략, 즉 예상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는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위험 수용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미래 상황에 대한 확신을 하는 데에는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막연한 추측이나 이유 없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인 전략가가 취할 행동이 아니다.




≪ … 중 략 … ≫




Ⅱ. 기업문화전략의 필요성

文化는 理念을 초월하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몰락하여 이념의 대립이 없어진 세계에서 금후의 예상되는 현상은 유사한 문화를 지닌 국가 간에는 결속이 이루어지나 그렇지 못한 국가 간에는 대립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것이다. 세계가 '문화'라는 토대 위에서 개편될 것이므로 우리나라의 남과 북이 분단의 고착화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異質性이 심화되기는 하였으나 반만년의 역사와 그 속에서 형성된 문화적 전통이 있기 때문에 南과 北의 統一이 가능하리라는 전망이다.
참고문헌
김지훈(2010),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연구, 단국대학교
박환종(2009),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백인환(2007),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문화산업 전략, 중부대학교 예술·체육문화연구소
신병현 외 1명(1993), 자본합리화 운동의 신경향기업문화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이한일(1996), 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전략,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최윤경(1995), 기업문화전략에 관한 연구 :공간적 함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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