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권리 정의][권리 특징][권리 종류][권리 필요성][권리 본질][권리 주체]권리의 정의, 권리의 특징, 권리의 종류, 권리의 필요성, 권리의 본질, 권리의 주체, 권리의 발달과정, 권리의 관련용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권리의 정의
Ⅲ. 권리의 특징
1. 권리와 의무
2. 권리와 공공의 복지
Ⅳ. 권리의 종류와 필요성
1. 자유권
2. 평등권
3. 참정권
4. 청구권
5. 생존권
Ⅴ. 권리의 본질
1. 의사설(Willenstheorie)
2. 이익설(Interessentheorie)
3. 절충설(Gemischte Theorie)
4. 법력설(Rechtliche Machtheorie)
Ⅵ. 권리의 주체
1. 자연인
1) 자연인의 권리능력 : 출생~사망
2) 자연인의 행위 능력과 행위 무능력
2. 법인
1) 법인의 의의 및 종류
2) 법인의 능력
Ⅶ. 권리의 발달과정
1. 1215 대헌장(마그나카르타)제정-영국
2. 1628 권리 청원-영국
3. 1642 청교도 혁명(1649)-영국
1) 혁명의 전제
2) 원인
3) 개혁과 내란
4. 1688 명예혁명(권리 장전,1689)-영국
5. 1775년 미국 독립혁명(미국 독립선언,1776)
6. 프랑스 혁명(1789~1794)
Ⅷ. 권리의 관련용어
1. 권한(Kompetenz)
2. 권능(Befugnis)
3. 권력(Macht)
4. 권원(Rechtstitel)
5. 반사적 이익(reflex Interssen)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인들은 노동시장이나 노동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로부터 차별받고 있다. 대표적인 기본권 침해가 이동의 권리다. 전체 장애인 중 약 17%가 한 달에 세 번조차도 외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회구조(도로의 턱과 계단, 건물이나 대중교통의 편의시설 미비 등)로 인하여 이동 자체가 도전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교육을 받기 위해 학교도, 노동을 하기 위해 사업장에도,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 사회로도 나올 수 없다.
또한 장애인들은 장애정도나 장애유형과 관계없이 초등학교 졸업학력 미만이 5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공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다. 현 체제에서 학력이나 자격증이 노동시장에서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볼 때, 장애인 노동자의 실업화와 빈곤화의 중요한 원인이 학교교육에서부터 소외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은 단지 기본적인 인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는다. 이동에서의 제한과 교육에서의 소외는 바로 장애인노동자의 노동권리에서의 차별로 이어진다. 장애인노동자들에게 생활권의 보장은 곧 노동권리의 보장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권리의 정의
특별한 이익을 누릴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을 말한다. 법(法)의 중심개념이며 개인의 존엄과 가치의 표현이기도 하다. 권리의 본질에 대하여는 법에 의해 부여된 의사의 힘으로 보는 의사설(意思說), 법에 의해 보호되는 이익이라고 보는 이익설(利益說) 등도 있으나, 일정한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법이 인정하는 힘이라고 보는 권리법력설(權利法力說)이 지배적 견해이다. 권리에는 공법상(公法上)의 공권(公權)과 사법상(私法上)의 사권(私權)이 있으나, 대체로 사권을 중심으로 말한다.
- 참고문헌
-
▷ 김연미(2009), 권리의 본질에 대한 세 가지 시험적 고찰, 한양대학교
▷ 김용자(1998), 인권의 의미와 발전과정, 한국아동권리학회
▷ 김현철(2000), 권리에 대한 법철학적 연구 : 권리 개념의 재구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신현영(2009), 사람이 누려야 할 권리 인권, 한솔수북
▷ 이종은(2011), 평등 자유 권리, 책세상
▷ 이은영(2010), 민법에 있어서 권리주체 및 권리객체 개념의 변화, 전북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