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핵심경쟁요인,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선택논리, 원칙,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목표, 실패 사례,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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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Ⅲ.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핵심경쟁요인

Ⅳ.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선택논리
1. 절대 우위 전략
2. 미래에 대한 확신
3. 자사의 위상
4. 자사의 자원
5. 위험 수용 태도

Ⅴ.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원칙
1. 기존의 사업단위들과의 상호관계를 규명한다
2. 기업전략의 기반이 될 핵심사업을 선택한다
3. 핵심사업들간의 상호관계를 원활하게 하고 다각화와 관련된 미래를 위한 토대를 설정하기 위하여 수평적인 조직기구를 창조한다
4. 활동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다각화 기회를 추구한다
5. 활동공유의 기회가 제한되거나 고갈되면 기술이전을 통하여 다각화를 추구한다
6. 관리기술에 적합하거나 기업의 상호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어떠한 좋은 기회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재편성 전략을 추구한다
7. 주주가 사업영역 관리자가 될 수 있도록 배당금을 지급한다

Ⅵ.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목표
1. 독창성과 협조성의 양립
2. 투명경영

Ⅶ.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실패 사례
1. 세계 경영의 배경
2. 대우의 현지화 전략 방법
1) 기본 전략
2) 세계경영의 공략 대상 후보지 선정시 역점사항
3. 대우의 세계 경영의 붕괴 원인

Ⅷ. 향후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와 문화, 미디어의 영역에서도 이미 단일 국가의 개념은 무너지고 있다. 세계 시장의 구축과 인터넷 혁명 또는 사이버 문화는 국경의 개념을 무너뜨리고 있다. 정보고속도로에서는 이미 국경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터네트의 철학과 문화는 미국의 자유주의적 전통에 기초하고 있다. 케이포는 이를 인터넷의 ‘제퍼슨 자유주의(Jeffersonian liberalism)’라고 표현을 하고 있다. 케이포에 의하면 사이버 공간에서의 삶은 종종 원시적이고 개척자적인 조건에 놓이지만, 그것은 최상의 경우에나 엘리트주의적이지 않고 평등주의적인, 그리고 위계적이지 않고 탈집중화된 삶이 될 수 있다. 그것은 대중 관객들이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에 봉사하며,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극히 복합적인 면모를 보이게 된다. 제퍼슨 자유주의는 엘리트주의에서 평등주의로, 위계적 질서에서 탈집중화된 구조로 변화하는 개인주의적 자유주의 이상을 실현하는 마당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는 미국 중심의 다원주의와(신)자유주의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 … 중 략 … ≫




Ⅱ. 사업전략(기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성공적인 기업의 다각화를 위한 3가지 테스트는 모든 기업전략이 부합해야 하는 기준을 제공한다. 테스트에 부합하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각화는 실패한다. 많은 기업들은 다각화를 이끌어 갈 명확한 기업전략이 부족하거나 테스트해 보지 않은 개념을 추구한다. 또 다른 경우는 전략은 바로 세웠더라도 수행이 잘못되어서 실패한다.
참고문헌
김태성 외 1명,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
손명호 외 4명, 기업 전략에 따른 균형성과표 성과지표 비교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03
이화득 외 2명, 기업전략과 미래수익성에 관한 연구, 한국회계학회, 2010
장원석, 글로벌시대 지속가능 경영전략 연구, 한국협동조합학회, 2010
정현석, 기업전략에 따른 정보시스템 전략유형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1998
최성림, 경영전략과 경영자 유형이 경영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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