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역사,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항쟁 진압,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의의,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제주 4 3항쟁 진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특징, 약력,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5 18광주민중항쟁 인권담론,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5 18광주민중항쟁 행정조치,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제주 4 3사건 특별법, 제주 4 3사건 행정조치
-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연혁, 사상,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미군정 형성, 6 25전쟁 미국개입,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제주 4 3항쟁 미국개입, 5 18광주민중항쟁 미국개입,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12 12사태 미국개입
-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성격,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화운동 배경, 한국 근대사(근현대사) 5 18광주민주화운동 명칭,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제주 4 3사건 배경,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제주 4 3사건 명칭
- [부마민주항쟁]부마민주항쟁(부마민주화운동, 부마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6월민주항쟁(6월민주화운동),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대구10월항쟁(대구10월사건)
-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역사적 의미, 인식,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별법, 초토화작전,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해병대사령부작전, 미국개입,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음악운동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역사
Ⅲ.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미군정 형성
Ⅳ.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개념
Ⅴ.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의의
Ⅵ.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원인
Ⅶ.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진압
Ⅷ.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개념
Ⅸ.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의의
Ⅹ.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원인
Ⅺ.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제주 4 3항쟁(제주 4 3사건) 진압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구에서는 근대를 본질적으로 자본주의로 보며, 현대를 ‘근대사의 아들’, ‘자본주의의 또 다른 발전의 한 단계’로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근대의 시기구분에 대한 확고부동한 개념규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대에 대한 개념설정 역시 어려울 뿐만 아니라 민족분단에 의한 남북한의 체제 차이로 ’두개의 현대사‘가 병립하는 문제가 있다. 그러면 남북한간의 현대의 시기구분에 대한 주장을 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은 1919년 3․1 운동을 ‘반제 반봉건 인민민주주의 혁명운동의 개시점’으로 현대의 시작이라 보는 설과 ‘사회주의 체제의 성립기점’이라 주장하는 1945년 해방을 현대의 시작이라 보는 두 가지 설(說)이 공존하다가 잠정적으로 1945년 설에 합의하였으나 1980년 전후 1926년의 ‘타도 제국주의 동맹’을 그 시작으로 보는 설이 유력하다.
≪ … 중 략 … ≫
Ⅱ.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역사
오랫동안 권위주의 체제에 익숙해 있던 일반 대중들을 어떻게 하면 새로운 민주체제의 지지세력으로 다시 태어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민주적 이행과정을 거친 나라들이 공고화 과정에서 당면하는 가장 어렵고 중요한 문제이다. 더구나 한국처럼 구시대의 엘리트들이 공고화 과정을 거의 독점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사회의 경우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구 정권을 무너뜨리고, 새 헌법을 만들고, 선거를 실시하여 민주적 정부를 세우는 일은 몇 달 또는 길어야 일년안에 가능하다.
- 참고문헌
-
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작과비평사, 2006
김도형, 한국근대사에서 자주·독립의 의미, 한국역사연구회, 1995
도면회, 한국근대사 서술에서의 민족·국가문제, 한국역사연구회, 2002
왕현종, 한국 근대사의 전통·근대의 연계와 동아시아 관계사 모색, 역사학회, 2010
이선근, 한국 근대사의 전개 과정 : 근대화의 역사적 기점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육군, 1970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 근대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 4_3 특별법의 제정과 과제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국제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정당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역사화, 대중화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한국사의이해, 과제물)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 제주 4.3 항쟁 영향과 의의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