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상권 개념][상권 분류][상권 의의][상권 해석][상권 조건][상권 시장성][상권 유통시설]상권의 개념, 상권의 분류, 상권의 의의, 상권의 해석, 상권의 조건, 상권의 시장성, 상권의 유통시설 분석(상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상권의 개념
1. 판매권
2. 거래권
3. 상세권
Ⅲ. 상권의 분류
Ⅳ. 상권의 의의
1. 소매점의 영업 범위는 거리적으로 한계가 있다
2. 소매점의 영업 범위는 각 상점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입지조건에 따라 다르다
3. 소매점의 상권은 취급 상품의 종류에 따라 범위가 다르다
Ⅴ. 상권의 해석
1. 거리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2. 시간으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3. 인구 혹은 세대수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4. 3가지 요소
1) 거리로 파악한 물리적인 상권
2) 시간으로 파악한 심리적인 상권
3) 사람 수로 파악한 실질적인 상권
Ⅵ. 상권의 조건
Ⅶ. 상권의 시장성
Ⅷ. 상권의 유통시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우선은 자기가 스스로 기업을 만들어 시작하는 신규창업이 있고 기존의 기업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 그리고 요즈음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프랜차이즈를 신규로 시작하든지, 인수해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을 경영하려는 기업가는 이들 방법 중에서 적합한 방법을 택하면 된다.
각각의 방법의 장점은 추후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신규로 창업을 하는 경우
신규로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창업을 하는데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팔아 이익을 낼 수 있다고 믿는 사업을 하게 된다. 이런 경우가 진정으로 창업을 하는 부류가 되겠는데 이런 신규창업은 우선 자기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사업을 개시하는 장점이 있다. 사업에서 얻게 되는 이익이나 기타 보상을 독자적으로 획득하며 새로운 사업평판을 얻을 수가 있고, 기존업체를 인수하는데서 오는 문제는 회피할 수가 있다. 새로운 사업아이디어나 컨셉트를 실행할 수 있는 유연성이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기존사업체의 인수
기존사업체를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도 좋은 장점이 많다. 현재 사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그런 것을 참조하여 성공여부도 판단이 가능하다. 고객도 잘 알고 있어 문제의 피드백을 위한 면담등도 용이하다. 재정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재무자료의 검토도 가능하고 도소매상이나 공급업자 등을 통해 인수할 사업체의 활동에 대해서도 검증해볼 수가 있다. 은행 등과 같은 금융기관을 통해 그 사업체에 대한 인상이나 평가도 알 수가 있고 경쟁자들에게서도 때론 어떤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 이 경우 인수할 업체의 재정상태에 대해서 잘 검토해야한다. 사업이 잘되는데 왜 매각하려는지, 부도직전에 있는 업체를 떠넘기려하는 것인지, 팔려고 하는 업체의 사장의 매각동기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재무관련 자료를 잘 분석해보고 종업원, 고객, 공급업자, 금융기관 등의 얘기를 잘 들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할 것이다.
프랜차이즈의 신규창업 혹은 인수
사업을 신규로 하는 경우 수반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프랜차이즈시스템에 가입하여 신규로 창업을 하거나 기존 프랜차이즈를 인수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운영방법을 제공받을 수가 있고, 사업의 조사도 본사로부터 얻을 수가 있고, 기업가를 위한 각종 교육훈련프로그램도 제공받을 수 있고, 이름도 잘 알려져 있고 여러 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초보자에게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이 성공하려면 무엇이 전제가 되어야하는가
시장예측이 잘 되어야한다.
성공하는 사업가는 미래를 잘 예측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얼마큼 원하는가를
- 참고문헌
-
김영기 외 1명 :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관리조직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 2010
김광희 : 상권과 입지 그리고 장사목, 미래와경영, 2005
이공주 : 서비스 품질 요인이 점포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상권 차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10
왕찡 : 지역 정체성 확립을 통한 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 호남대학교, 2010
조현수 : 살아있는 상권을 잡아라, 굿인포메이션, 2007
최장호 외 1명 : 중심시가지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정모형 수립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