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에 기초하여 만4~5세 학급에서 다룰 수 있는 수업계획안을 활동목표와 유형, 활동주제, 활동자료 그리고 활동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및 유형
1) 발문의 정의
2) 발문의 유형
(1) 형식과 반응에 따른 분류
(2) 사고활동과 기능에 따른 분류
2. 발문학습의 개념
3. 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
4. 만4~5세 수업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질문은 학습을 하고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원천적 방법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교수학습의 중요한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교수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질문을 흔히 발문이라고 한다. 물어본다는 점에 있어서 질문과 발문은 같은 입장을 취한다. 그런데 질문은 주로 모르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아는 입장에 있는 사람에게 던지는 물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데 반하여 발문은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아동에게 던지는 문제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질문은 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충분하지만 발문은 거기에서 더 나아가 아동에게 어떠한 사고활동이 일어났는가를 중요시 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 발문이 이루어지면 아동은 그것에 대해 작업을 하기 마련이다. 이때 발
.
.
3. 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
첫째, 교재의 특성 및 수업목표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한다. 어떠한 발문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교재의 특성과 수업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교재의 특성에 따라 강조되는 수업 목표가 따로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발문의 종류도 다양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발문을 한다. 학습자의 특성이란 다양하며 학습의 효과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발문의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쉽고 어려운 발
- 참고문헌
-
- 서유진, “교사의 탐구적 발문을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김남희, “교사의 발문수준이 학습과제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1
- 홍범일, “수학과 발문수업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 경희대, 2007
자료평가
- 역시 대단하시네여~
- jslove4***
(2013.12.27 20:05: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 있어서 개인차의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기술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이자카야 선술집 사업계획서
-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의 발달주기를 설명하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
-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 가족의 글로벌 이슈인 저출산(저출생), 고령화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국가 성장 동력의 감소, 나아가 국가 존립의 위기를 거론할 정도로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삶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