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에 기초하여 만4~5세 학급에서 다룰 수 있는 수업계획안을 활동목표와 유형, 활동주제, 활동자료 그리고 활동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및 유형
1) 발문의 정의
2) 발문의 유형
(1) 형식과 반응에 따른 분류
(2) 사고활동과 기능에 따른 분류
2. 발문학습의 개념
3. 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
4. 만4~5세 수업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질문은 학습을 하고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원천적 방법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교수학습의 중요한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교수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질문을 흔히 발문이라고 한다. 물어본다는 점에 있어서 질문과 발문은 같은 입장을 취한다. 그런데 질문은 주로 모르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아는 입장에 있는 사람에게 던지는 물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데 반하여 발문은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아동에게 던지는 문제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질문은 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충분하지만 발문은 거기에서 더 나아가 아동에게 어떠한 사고활동이 일어났는가를 중요시 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 발문이 이루어지면 아동은 그것에 대해 작업을 하기 마련이다. 이때 발
.
.
3. 효과적(효율적) 발문방법
첫째, 교재의 특성 및 수업목표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한다. 어떠한 발문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교재의 특성과 수업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교재의 특성에 따라 강조되는 수업 목표가 따로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발문의 종류도 다양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발문을 한다. 학습자의 특성이란 다양하며 학습의 효과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발문의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쉽고 어려운 발
참고문헌
- 서유진, “교사의 탐구적 발문을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김남희, “교사의 발문수준이 학습과제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1
- 홍범일, “수학과 발문수업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 경희대,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역시 대단하시네여~
  • jslove4***
    (2013.12.27 20:05:3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이론에 대한 검토는 미술교육학과 교육공학을 비롯한 교육사회학, 사회심리학 등의 문헌을 통하여 기존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학위논문과 미술교육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창의성을 중시하고 미적 안목을 길러주는 이해중심의 흐름에 있으나 아직도 수업현장의 실제는 솜씨와 기능을 길러주는 수단으로 미술활동을 진행하는 현상도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술교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인관계 안전에서 다룰 항목에는 단순한 신체의 상처, 흉터 이외에도 심리적, 정신적인 후유증 등의 큰 상처를 남기는 아동학대, 이미 사회적 문제가 되어서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유괴와 실종 그리고 아동 성폭력이 있다.이들의 정의와 실태, 그리고 이 사고들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고, 또 지켜야할 수칙들이 무엇이 있는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유아안전

  • [유아사회교육] 유아역사교육
  • 활동과 관련된 직관적 시간임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이 제공될 때, 시간의 흐름에 기초한 유아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수 있다. 2. 역사교육의 목표역사교육의 목표는 유아를 역사가로 만들려는 것이 아닌 유아의 생활을 좀더 의미 있고 풍부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역사의 개념들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유아에게 제시된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① 역사교육의 핵심개념을 얻을 수 있다.② 과거, 현재,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활동을 통해 빛의 성질을 알고 빛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알게 하며 그림자를 통해 주변 사물과! 상황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준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체계와의 연계성-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탐구능력2. 빛과 그림자 활동실내 과학영역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빛과 그림자 활동을 찾아보았다. 조사한 활동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모의 수업에 적용하였다. 1) 색깔 있는 그림자 만들기

  • [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인적 환경의 관리는 해당 기관의 운영 주최 시설규모 및 원아수, 교직원 수, 경영철학 및 원장의 리더십 유형, 교직원의 자질과 능력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그 기관의 실정에 알맞게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운영관리의 조직은 불변적이고 고정된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기관의 목적 달성을 위한 효율성을 근거로 가변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교사-유아, 유아-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