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아동복지(국제결혼가정, 새터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제결혼가정의 아동
2) 외국인 근로자가정의 아동
3) 새터민가정의 아동
4)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법률
(1) 관련 법률의 현황
1. ‘아동복지법’상의 다문화가정아동 보호 규정
2.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상의 다문화가정아동 보호규정
3. ‘다문화가족지원법’상의 이주아동 보호규정
(2)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대책
(3) 가족생애주기별 다문화가정정책 현황
5) 정부부처별 다문화가정 추진 부서
- 본문내용
-
(2)외국인 근로자가정의 아동
유엔은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1989년 ‘아동권리협약’을 채택하였고, 한국 정부도 1991년에 가입하였다. 이 협약에 따르면 “이주노동자 자녀들도 자기 자신을 위하여서가 아니라면 부모와 헤어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제9조)고 되어 있고, “부모가 다른 나라에 살고 있으면 부모에게 돌아가 같은 나라에서 살 권리가 있다.”(제10조)고 명시되어 있다. 그리고 가입국들은 “어떠한 차별 없이 그 아동들의 권리를 보장”(제2조)해 주어야 하며, 특히, 교육의 권리(제28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외국인들의 자녀뿐만 아니라 불법적으로 체류하는 이주노동자의 자녀들도 한국 국적을 가진 아동과 동등한 교육받을 권리를 지닌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 근로자가정의 아동은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이동과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한국에 이주한 가정의 아동을 말한다. 회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는 2010년 현재 총1,748명으로 2009년에 비해 37.6%증가하였다. 학급별로 보면 초등학생이 68.9%, 중학생 25.5%, 고등학생 11.6%로 나타났다.
<중 략>
(3)가족생애주기별 다문화가정정책 현황
현 정부의 다문화가정정책은 ‘가족생애주기(family life cycle)’ 개념을 응용한 ‘다문화 가정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수립된 것으로, 중장기적 시각을 포함하고 있다. 6단계의 가족생애주기에 필요한 각각의 장책과제와 전체 단계에 걸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표>와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