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부산항개발 전략,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평택항개발 전략,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정부정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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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인천항개발 전략
1. 인천항의 연혁
2. 인천항의 기능 및 역할
1) 인천항의 항만운영실태
2) 인천항의 세력권
3) 인천항의 항계
3. 항만시설현황
1) 인천항의 하역능력
2) 인천항의 항만시설 현황
4. 인천항의 화물처리현황
1) 항만물동량 처리실적
2) 인천항의 체선․체화율

Ⅲ.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부산항개발 전략
1. 항만시설에 대한 정부투자 대폭 확대
2. 국가전략적 차원에서 항만배후단지 개발 지원
3. 부산신항 남측『컨』부두(12선석)개발 정부재정으로 조기전환

Ⅳ.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광양항개발 전략
1. 항만배후단지와 배후도시 지원 기능․산업단지 기능을 상호 연계하여 항만클러스터 구축
2. 항만기능 지원을 위한 기본 인프라의 조속한 구축 완비
3. 운영 시스템을 선진 항만 수준으로 제고하고, 최상의 서비스 제공

Ⅴ.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평택항개발 전략

Ⅵ. 향후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정부정책 방안
1. 물류 중심지 기능 측면
2. 물류의 공급과 서비스 체계 측면
3. 항만 및 배후 수송
4. 물류기반시설 계획 및 개발
5. 공간 정책 측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전국단위의 물류시설로 추진 중인 시설은 내륙컨테이너기지(ICD: Inland Container Depot), 복합화물터미널과 유통단지이다. 여기에서 유통단지는 전국단위에서 지역단위까지 다양한 영향권을 갖고 있다. 내륙컨테이너기지와 복합화물터미널은 최상위 물류거점으로, 이들 거점과 전국 및 지역단위의 유통단지를 연계하여 전국거점-지역거점-소비자에 이르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대량화물의 거점에서 거점으로의 이동, 소량화물의 집배송을 통한 운송, 생산지와 수요지의 직접 연결 등 다양한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전국 거점은 중앙정부에서 관리하여야 하지만 지역거점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관리하여야 한다. 물류시설별로는 전국 네트워크 체계하에서 위계에 따라 기능을 차별화하여 물류기능의 전문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동북아물류중심국가(동북아시아물류중심국가)를 위한 인천항개발 전략

1. 인천항의 연혁

□ 인천항의 개항

○ 조선정부는 1882년 5월 花島鎭에서 미국과 한미수호조약을 체결한 후 유럽국가들과 잇달아 통상조약을 체결한 후 1883년 1월 인천 제물포항을 개항
○ 인천항 측량 결과 심한 조수간만의 차로 항구로서 결코 좋은 조건은 아니었지만, 한양의 관문으로서의 지리적 이점 때문에 개항장으로 결정되고, 해안가에 외국인 租借地가 조성
○ 국제 외교를 위해 총리교섭통상사무아문과 무역관세의 징수를 위한 해관을 신설, 인천항 제물포에도 외교 및 통상사무를 담당하는 감리아문과 해군을 신설
참고문헌
임환복(2005)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조상위 외 1명(2006) : 디지털 시대 한반도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추진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조명래(2006)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주승용(2007)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세미나, 대한민국국회
전영수(2003) :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건설에 관한 소고, 대한토목학회
한재호(2005)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행을 위한 항만물류 경쟁력 확보 방안, 한국유통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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